심근경색(心筋梗塞)은 다음의 4개(個) 부위(部位)에 통증이 있다.
심근경색(心筋梗塞)의 발생률(發生率)은 점차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35세(歲) 부터 54세(歲) 사이의 사람들에게 빈번히 발생된다. 「심장질병살수(心臟疾病殺手)」란 칭호(稱號)를 갖고있는 「심근경색(心筋梗塞)」은 최근에 연경화(年輕化) 추세(趨勢)를 보이고 있다. 심근경색(心筋梗塞) 환자(患者)들의 1/4 은 흉통(胸痛)이 없으므로「침묵(沈默)의 심근경색(心筋梗塞)」이라고도 칭한다. 임상실험연구(臨床實驗研究) 결과 절반 이상(以上)의 심근경색환자(心筋梗塞患者)들은 발병전(病發前) 일개월내(一個月內)에 부적증상(不適症狀)이 출현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1/4 좌우(左右)의 심근경색환자(心筋梗塞患者)들은 흉통증상(胸痛症狀)이 전혀없다고 발표되었다. 예를들면 노인(老人)들이나 당뇨병환자(糖尿病患者)들은 심근경색(心筋梗塞) 발병시 흉통(胸痛) 감각이 전혀없다. 그러므로「침묵적(沈默的) 심근경색(心筋梗塞)」이라고 칭한다. 4개(個) 부위(部位)의 비전형적(非典型的)인 동통(疼痛)은 심근경색(心筋梗塞)의 경보(警報)이며 다음의 4개(個) 부위(部位)에 출현(出現)하는 비전형적(非典型的)인 동통(疼痛)은 심근경색(心筋梗塞)의 경보신호(警報信號)인데 의사(醫師)들이 오진(誤診)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1、치통(牙痛):다음에 설명하는 4종(種 )상태의 치통(齒痛)은 치아(齒牙)에서 발생되는 문제(問題)일 뿐만아니라 「심원성치통(心源性齒痛)」이다.
01、돌발적(突發的)으로 발생되는 극렬(劇烈)한 치통(齒痛)으로써 쌍측치아(雙側齒牙)에 동일한 동통(疼痛)이 발생하며 식물(食物) 저작시(咀嚼時) 동통(疼痛)은 가중(加重)된다. 때로는 동통감(疼痛感)이 하함골(下頜骨)로 방사된다.
02、경상적(經常的)인 치통(齒痛) : 구체적(具體的)인 부위(部位)를 판단(判斷)할 수 없으며 수개(數個)의 치아(齒牙)가 모두 원인불명의 동통(疼痛)을 유발한다.
03、치통(齒痛)과 더불어 흉민(胸悶)과 흉통(胸痛)과 혹자(或者)는 견배동통(肩背疼痛) 등 증상(症狀)이 발생한다.
04、치과의사(齒科醫師)의 치료를 받고 또 지통약(止痛藥)을 복용(服用)한 후(後)에도 동통감(疼痛感)이 있다.
2、경부(頸部)의 동통과 후롱동통(喉嚨疼痛):임상상(臨床上),경부동통(頸部疼痛)과 후롱동통(喉嚨疼痛)이 출현할 경우 심근경색(心筋梗塞)의 징조(徵兆)일 가능성이 있다. 또 호흡계통(呼吸系統) 방면(方面)의 질병(疾病)이나 경추질병(頸椎疾病)으로 오진가능하다. 왜냐하면 인후(咽喉)와 심장(心臟)은 동일한 척추신경(脊椎神經)의 조절을 받기 때문이다. 심근(心筋)에 혈액공급부족이나 산소부족시 유산(乳酸 : lactic acid)과 피루브산( pyruvic acid)과 인산(磷酸: phosphoric acid)등 산성물질(酸性物質) 및 다태류물질(多肽類物質: polypeptide-like material)이 생성되는데 이와같은 물질들은 신경을 자극시켜 동통(疼痛)을 생산한다. 또 이와같은 물질들은 인후부(咽喉部)의 미주신경(迷走神經)을 자극시켜 민창동통감(悶脹疼痛感)을 출현하며 심지어(甚至於) 호흡(呼吸)에 영향을 미친다.
3、좌측지체(左側肢體)와 좌측견부(左側肩部)와 액하(腋下)의 둔통(鈍痛):좌측지체(左側肢體)와 좌측견부(左側肩部)와 액하(腋下)에 둔통(鈍痛)이 출현할 경우 심근경색발작(心筋梗塞發作)의 전조증상(前兆症狀)이므로 경계해야 한다. 이 부위(部位)에 동통(疼痛)이 출현시,왕왕(往往) 좌반부(左半部) 지체(肢體) 부위와 액하부위(腋下部位)와 심지어 좌측전비내측(左側前臂內側)과 소지(小指)와 무명지(無名指)에 동통(疼痛)이 방사(放射)된다. 흉골후(胸骨後) 동통(疼痛)과 좌측지체(左側肢體)와 좌측견부(左側肩部)와 액하(腋下)의 둔통증상(鈍痛症狀)은 소홀히 넘지기 말아야 한다.
4、상복부(上腹部) 동통과 후배방사동통(後背放射疼痛):상복부(上腹部)와 후배방사동통(後背放射疼痛)은 환자들이 용이하게 소홀히 여길 경우가 많은데 요추질병(腰椎疾病)과 장위도질병(腸胃道疾病)과 혼동할 수 있다. 실제(實際)로 심근경색(心筋梗塞) 출현 후(後),환자(患者)들에게 용이(容易)하게 상복부동통(上腹部疼痛)이 출현함과 동시에 오심(噁心)과 반위(反胃)등 증상(症狀)도 출현(出現)한다. 그러므로 의사들은 위식도역류(胃食道逆流) 또는 위염(胃炎) 등으로 오진한다. 이상과 같은 비전형적(非典型的)인 동통(疼痛)이 출현할 경우 엄중(嚴重)한 후과(後果)를 면하기 위하여 신체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증상(症狀)이 소실(消失)되거나 완해(緩解)될 지라도 신체검사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