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호(齒牙保護) 와 양신(養腎)의 안마혈위(按摩穴位):
치아齒牙)는 신체중(身體中) 제 2의 노화기관(老化的器官)이다. 인류(人類)의 자연수명(自然壽命)이 증장(增長)함에 따라 치아의 복무기간(服務期間)도 연장(延長)시켜야 하는데 이는 치과의사들이 노력(努力)해야 할 목표(目標)임과 동시에 자기 자신이 치아보호의 지헤(智慧)를 얻어 실행해야 한다.
고인들의 속어(俗語)에 “愛牙齒,先養腎"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이빨을 사랑하면 먼저 신장을 보호해라.” 는 뜻이다. 한의학에서 인체내의 어느 국부(局部)의 병증(病症)은 인체(人體)의 건강상황(健康狀況)과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치아의 건강(健康)과 신장(腎臟)의 공능(功能)은 직접적(直接的)인 관계를 갖고있다. 구체적(具體的)으로 말하면 충치가 발생하거나 치아가 희송(稀疏)됨은 모두 신허(腎虛) 와 관계가 있다. 치아송동(齒牙鬆動 ; 이빨이 흔들림)은 골다공증의 징조(徵兆) 중 하나이다. 고인(古人)들은 「百物養生、莫先固齒」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수 많은 양생법이 있는데 그중 먼저 고치법(固齒法)을 실행하여라." 는 뜻이다., 그러므로 일상생활 중 한련초(旱蓮草) 또는 감초(甘草)를 사용하여 치아를 문질러 주어라 또는 패각(貝殼;조개껍질(Seashell)이나 산약(山藥)이나 골쇄보(骨碎補) 등 보신(補腎)해 주는 초약(草藥) 마분(磨粉)을 식용(食用)하라고 건의한다. 한련초와 감초는 이빨을 청결(清潔)하게 해주고 패각과 산약과 보골쇄는 보골(補骨) 작용과 칼슘 보충 작용이 있다.
다음은 치아의 안마혈위(按摩穴位)이다. 돌연(突然)히 치통이 습격해 올 경우 치통을 완해(緩解)시켜 주는 혈위는 합곡혈(合谷穴)과 협차혈(頰車穴)인데 안마를 실행해 준다. 협차혈(頰車穴)은 이빨을 꽉 물 때 어금니의 끝부위에 툭 튀어나오는 근육의 제 일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무지(拇指)를 사용하여 1 분 내지 2 분(分) 동안 협차혈과 잇몸에 안마해 준다. 해경지통(解痙止痛) 작용(作用)이 있다. 또 치통이 극렬(劇烈)할 경우 이상의 혈위와 더불어 내정혈(內庭穴)을 배합하여 안마를 실시해 준다. 내정혈은 족배(足背:발등)의 둘째 발가락과 셋째 발가락의 붙는 짬 사이의 끝에 자리잡고 있다. 또 태계혈(太溪穴)을 배합하여 안마해 주어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태계혈은 안쪽 복사뼈의 가장 높은 곳과 아킬레스건(腱)을 연결한 선(線)의 중점(中點) 요함처(凹陷處)에 위치하고 있다.
신체(身體)는 SPA 가 필요하지만,치은(齒齦)은 안마가 필요하다. 매일 저녁 식사후에 손가락을 깨끗하게 씻고 식지(食指)로 치은(齒齦) 부위를 상하좌우 방향으로 안마해 줄 경우 치은구(齒齦溝)와 치주(齒周) 주위의 분비물(分泌物) 등을 제거시켜 줌과 동시에 치은(齒齦)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개선시켜 준다.,그결과 치주조직(齒周組織)의 저항력(抵抗力)을 증강시켜 주며 치주병(齒周病)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