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엽(霜桑葉)과 동상엽(冬桑葉) :
상엽(桑葉 : 뽕잎)은 가상(家桑)、형상(荊桑) 등 별명을 갖고있다. 뽕잎(桑葉)은 서리를 맞은 후에 채취한 것의 품질이 우수하다. 그래서 서리맞은 뽕잎을 상상엽(霜桑葉) 또는 동상엽(冬桑葉)이라고 별도로 칭한다. 채취한 상상엽을 햇볕에 말려 잘게 썰어서 생용(生用)하거나 밀구(蜜炙)하여 사용한다. 상엽(桑葉)의 미(味)는 감(甘)、고(苦)이고 성(性)은 한(寒)이며 폐경(肺經)과 간경(肝經)으로 들어간다. 소산풍열(疏散風熱) 작용과 청폐윤조(清肺潤燥) 작용과 평억간양(平抑肝陽) 작용과 청간명목(清肝明目)의 공효(功效)가 있다. 또 양혈지혈(涼血止血) 작용이 있으므로 풍열(風熱)감기와 온병초기(溫病初起)와 간양상항(肝陽上亢)과 목적안화(目赤眼花)와 혈열망행(血熱妄行) 등을 치료해 준다. 일반적으로 5g 내지 9g 을 수전복한다. 그러나 비위허약자(脾胃虛弱者)들은 소량(少量) 복용해야 한다. 또 경기(經期)에 처해 있는 부녀자들과 잉부(孕婦)들은 금용(禁用)해야 한다. 한(漢) 나라 때 편찬된 본초서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보면 “桑葉為神仙草"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뽕잎은 신선초이다.“ 는 뜻이다. 명(明) 나라 말기와 청(清) 나라 초기의 명의(名醫) 부청주(傅青主)는 상엽지한(桑葉止汗) 전문 치료 위사였다. 그는 「지한신단(止汗神丹)」、「 알한환(遏汗丸)」、「지한정신단(止汗定神丹)」등 여러처방을기초(起草)하였다.모두 상엽(桑葉: 뽕잎)을 주약(主藥)으로 삼은 처방들이다. 그리하여 부청주는 상엽(桑葉)을「수한지묘품(收汗之妙品)」이라고 명명했다. 청(清) 나라 때 왕앙(汪昂)의 저서 《본초비요(本草備要)》에 보면 :"以之代茶,常服止汗,有除熱止汗之良效。”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평상시 상엽(뽕잎)을 차 대신 음용할 경우 땀을 그치게 해주는데 상엽은 청열지한의 양약이다.” 는 뜻이다.
38 세(歲)의 남성이 자한(自汗)이 심하여 옥병풍산(玉屏風散)과 계지탕(桂枝湯)과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 등을 비롯하여 여러 명방(名方)을 사용해 봣으나 땀이 그치지 않아 상엽(桑葉:뽕잎) 한 가지와 쌀과 함께 죽(粥)을 끓여 복용했더 땀이 뚝 그쳤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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