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14일 월요일

황기(黃芪)의 고사(故事) :

황기(黃芪)의 고사(故事) :
청(清) 나라 때 어느 선량(善良)한 노인(老人)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대삼(戴糝)이다. 대삼은 침구치료술(針灸治療術)이 능했으며 의덕이 있고 겸손하였다. 일생동안 환자들의 치료에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후에 이 노인은 절벽에서 추락하는 아이를 구하고  사망하였다.  노인의 신체는 수척하였고 얼굴 색깔은 담황색(淡黃色)이었다. 사람들은 이 노인을 존경하는 의미에서 황기(黃耆)라고 존칭했다황기란? 얼굴 색깔이 누런 노인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이  노인(老人)이 거세(去世)한 후에 사람들은 이 노인을 영원히 기념(紀念)하기 위하여 노인(老人)의 묘()와 묘비를 건립해 주었다.  이 노인의 묘 옆에서 旁生長的 일종(一種)의 미(味)는 첨(甜)이고 보중익기(補中益氣) 작용과 지한(止汗) 작용과 이수소종(利水消腫) 작용과 제독(除毒) 작용과 생근(生筋) 작용(作用)이 있는 초약(草藥)이 자라기 시작하엿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이 초약의 이름을 「황기(黃芪)라고 명명하였다이후로 황기는 민간(民間)에 널리 유전(流傳)되었다.  다음은 고사의 원문이다.  "黃芪有一個很美麗的故事相傳清朝有一位善良的老人名叫戴糝他善於針灸治療術為人厚道待人謙和一生樂於救助他人後來由於救墜崖兒童而身亡老人形瘦面肌淡黃人們以尊老之稱而敬呼之黃耆」,老人去世後人們為了紀念他便將老人墓旁生長的一種味甜具有補中益氣止汗利水消腫除毒生肌作用的草藥稱為黃芪」.  並用它救治了很多人, 在民間廣爲流傳.".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