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7일 월요일

만병(万病)의 근원(根源)은 복부적취(腹部积聚)로 부터 :

만병(万病)의 근원(根源)은  복부적취(腹部积聚)로 부터 :
적취(积聚)복내(腹内)의 결괴(结块 ; 응어리) 또는 통증(痛症) 또는 창병증(胀病证) 등을 일컫는다. 적(积)이 유형(有形)일 경우 결괴(结块)가 고정(固定)되어 있으며 통처(痛处)도 고정되어 있고 병(病)은 혈분(血分)에 있으며  주로 장병(脏病) 이다. 적(聚)이 무형(无形)일 경우  포괴(包块)가 흩어져 있고 통처도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병(病)은 기분(气分)에 있으며  주로 부병(腑病)이다화상(和尚)과 도사(道士)와 양생가(养生家)들은 복부(腹部)의 기공단련(气功锻炼)을 매우 중시한다. 비만인들은 복부가 앞으로 내밀어 걷는데 불편을 느낌과 동시에 일 백 가지 질병이 용이하게 발생된다.   특별히 비만인들은 강당(降糖)강지(降脂)강압(降压)이 필요한데 치료하기 매우 힘들다.황제내경黄帝内经에 기재되어 있는 경락(经络)의 분포(分布) 규율(规律)을 보면 手之三阴从脏走手手之三阳从手走头足之三阳从头走足足之三阴从足走腹”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12경맥(经脉)의 분포(分布) 규율(规律)은  신비(奥秘)하다.  음경(阴经)과 양경(阳经)은 수족(手足)에서 만난다.  양경(阳经)과 양경(阳经)은 두부(头部)에서 만나고 음경(阴经)과 음경(阴经)은 복부(腹部)에서 만난다한의학 이론에 보면 阴属寒寒则凝的定律。"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음은 한에 속하고 한은 응결되는 것이 정해진 법칙이다.“ 는 뜻이다. 복부(腹部)6개의 음경(阴经)이 모이는 지방(地方)이다그러므로 복부(腹部)는 가장 용이하게 한응(寒凝)이 발생하는 지방(地方)이다한즉응결적정율(寒则凝的定律)에 의하여 한응(寒凝)의 유형적(有形的) 물질(物质)지방(脂肪)의 응결(凝结)과 적취(积聚)이다.
고인들의 속화(俗话):"冰冻三尺非一日之寒。"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추운 겨울철에 강믈이 얼어서 얼음의 두께가 1 미터에 달함은 하루 만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는 뜻이다이와 마찬가지로 복부 비만도 장기간 담습(痰湿)이 적취되므로 인하여 지방한응(脂肪寒凝)이 복부에 적취(积聚)되므로 인하여 맥(经脉)이 폐색되고  경맥불통(经脉不通)이 조성되어 기(气)의 승강(升降)이 불창(不畅)되므로 복부는 점점 비대해 진다 최후로 질병이 유발된다그리하여 고인들은 腹部积聚的形成便成为了万病的根源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복부의 적취는 모든 병의 근원이다.’ 는 뜻이다.
1.   복부(腹部)는 인체(人体)의 생명점(生命点)이다.

복부(腹部)인체(人体) 내에서 중요한 부위(部位)이다어떤 동물이든지 또는 식물이든지  일개의 중요한  생명점(生命点)을 지니고 있다.  농부들이 수도(水稻) 재배시  모를 심을 때 뿌리가 많이 잘린다. 어떤 경우 한 포기의  벼의 잎사귀 절반이 말라비틀어 죽는다. 그러나 수도(水稻)는 생장력이 맨우 강하여 며칠 후에 땅에 뿌리를 밖고 잘 자라기 시작한다고인들의 속설(俗说)고목봉춘(枯木逢春)노수발신지(老树发新枝)" 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고목들이 봄철을 만나면 새로운 가지가 돋아난다.“ 는 뜻이다. 고목의 생명점이 건재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생명점이 완전히 파괴된 식물은 괴사하고 만다.  
인체(人体)의 복부(腹部)는 일개의 중요한 생명점(生命点)이다일단(一旦) 복부가 상해(伤害)를 입을 경우 이름도 모르는 기괴한  기난잡증(奇难杂症)이 발생된다.
인체(人体) 경맥(经脉)의 기혈운행(气血运行)의 근원(根源)은 복부이며 인체의 생명점은 역시 복부이다그래서 화상(和尚)과 도사(道士)와 양생가들이 연기공(练气功)을 실행할 때 기(气)를 단전(丹田)으로 모으고 있다.
양생학에서 충임독(冲任督) 3맥(三脉)의 순행규율(循行规律)을 매우 중시한다충맥(脉)과 임맥(脉)과 독맥(脉)은 모두 소복(小腹)  내(内)의  포궁(胞宫)  아래에서 시작하며  일원삼지적(一源三岐的)  인체(人体) 생명점(生命点)이다
임맥(任脉
)전신(全身)의 음경(阴经)을 총괄하고  오장(五脏)을 주관(主管)하는 작용(作用)이 있다
독맥(督脉)
 전신(全身)의 양경(阳经)을 총독하며 육부(六腑)를 주관하는 작용이 있다
충맥(冲脉)
 전신(全身)의 기혈(气血)을 관할하는 작용이 있다그러므로 임맥과 독맥은 공동(共同)으로 전신(全身)의 오장육부(五脏六腑)를 조절한다. 
소복(小腹) 내(内)의 포궁지하(胞宫之下)에 있는 인체(人体)의 생명점(生命点)매우 중요하다왜냐하면 그곳은 인체(人体) 경맥기혈(经脉气血)의 정상적 운행(运行)의 원두(源头)이기  때문이다.
2.   “남불능로배(不能露背)여불능로복(女不能露腹)
역경(易经)에 의하면 복부(腹部)는  곤괘(卦)에 속하며 여성(女性)들의 본신곤괘(卦)에 속하고 오행중 토(土)에 속한다.  또 남성(男性)들의 흉배부(胸背部)는 중요점(重要点)인데 건괘(乾卦)에 속하며  오행중 금(金)에 속한다. 그러므로 여성(女性)들은  복부(腹部)와 요부(腰部)를 중시해야 한다. 그 러므로 배꼽이나 허리를 노출시키는 복장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복부(腹部)의 배꼽(肚脐) 부위와  요부(腰部)의 명문혈(命门穴)” 부위를 평상시 노출할 경우  풍사(风邪)와 한사(寒邪)의 침습을 용이하게 직접 받으므로 인하여 월경불순과 통경(痛经)과 자궁근류전색(子宫筋瘤栓塞)과 낭종(囊肿)과 불잉(不孕)과 불육(不育)과 내분비문란(内分泌紊亂) 등을 유발시킨다
남불능로배(不能露背)여불능로복(女不能露腹) 이란 고인들의 교훈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고대(古代)의 여자(女子)들이 부(腹部)를 보호(保护)한 원인(原因)탯줄은 태아(胎儿)들이 모체(母体)로 부터  영양분과  정기(精气)를 받아들이는 일개 통도(通道)이었기 때문이다.   출생후 탯줄을 절단시켜 버리지만 전통의학(传统医学)에서는 배꼽을 매우 중요한 부위로 인정하고 있다배꼽(肚脐)을 침구학(针灸学)에서   신궐혈(神阙穴)이라고 칭한다.   배꼽은  전신성질병(全身性疾病)을 통치하는  중요한 혈위(穴位)이다사지산통(四肢酸痛)과 전신성담마진(全身性荨麻疹)과 전신성피부병(全身性皮肤病)과 전신피로(全身疲劳)와 사지무력(四肢无力) 등을 비롯한 전신성질병을 치료할 경우 배꼽 위에 격물애구(隔物艾灸)를 시행해 줄 경우  탁월한효험이 있다복부(腹部)의 신궐혈과 요부명문혈은 풍사와 한사의 침습을 방위해 준다.
3.   추복법(推腹法)을 사용하여 만성병(慢性病) 치료:
건신법(健身法) 추복법(推腹法)이 있는데 추복법이란? 손가락이나 손바닥이나 주먹을 사용하여 심와(心窝: 오목가슴) 부위 부터 소복(小腹)까지 안마나 지압을 해주는 간단한 방법을 일컫는다
매일 아침 기상과 동시에  추복법을 일차 실행해 주고 저녁에 잠자기 전에 또 한 차례 실시해 준다또 평상시  무료할 때 추복법을 실시해 주면 건강에 유익하다.    혹자들은 추복법을 실행할 때 트림을 하거나  가스를 배출하는데  청기(清气)는 상승(上升)되고 탁기(浊气)는 하강(下降)되는 현상이다추복법의 효과(效果)가 매우 양호함을 의미한다또 어떤 사람들은 추복법을 실행해 줄 때 뱃속에서 꼬록 꼬록하는 수성(水声)이 들리는데 복중(腹中)에 오랫동안 침적(沉积)되어 있던 탁수(浊水)가 움직이는 소리이다이와같은 습탁수(湿浊水)가 배출(排出)지않고  경락을 따라 두부로 들어갈 경우 두통(头痛)과 현훈(眩晕)이 유발되며 모공(毛孔)을 가로막을 경우 습진(湿疹)과 피염(皮炎) 등을 유발한다. 이와같은 습탁수가 간화(肝火)와 만나면 담(痰)을 형성하고 비허(脾虚)를 조성할 경우 복사(腹泻)가 유발된다. 그외 수 많은 불량한 증상즐을 유발시키므로 조기에 청제시켜 주어야 한다.
4.   “위불화즉침불안(胃不和则寝不安)
胃不和则寝不安이란?  복부가 편안하지 않을 경우 잠을 설친다는 뜻이다. 추복법을 실시해 주면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아침 9 시 까지  늦잠도 잘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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