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반(胎盤) - (2) :
여성(女性)들이 태아(胎兒)를 분만(分娩)한 후 반시간(半時間) 내(內)에 태반(胎盤)이 음도를 통하여 체외로 배출된다. 고인들은 태반(胎盤)은 구하기 어려운 보품(補品)이다고 말했다. 일부 사람들은 태반(胎盤)을 먹는다는 것은 인육(人肉)을 먹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무섭다고 말한다. 태반(胎盤)은 모체(母體)와 태아 사이의 물질교환(物質交換) 기관(器官)이다. 태아는 자궁(子宮) 속에서 성장발육(成長發育)할 때 태반을 통하여 영양분을 섭취하고 노폐물을 배설시킨다.
태반세포(胎盤細胞)는 회잉(懷孕) 조기(早期)에 부단(不斷)히 자궁내벽(子宮內壁)을 침입(侵入) 하여 자궁(子宮) 속에 태아가 정착할 장소를 만들어 준다. 동시에 태반세포(胎盤細胞)와 자궁(子宮)의 혈관(血管)을 서로 융합(融合)하여 영양분과 산소를 태아에게 공급해 줄 수 있는 「모영고속도로(母嬰高速道路)」를 건설해 준다. 또 태아로 부터 발생된 대사폐물(代謝廢物)들은 태반(胎盤)을 통과하여 모체의 호흡계통과 비뇨계통(泌尿系統)을 경과하여 체외로 배출(排出)시킨다.
서양의 과학자들은 태반(胎盤)의 영양가치(營養價值)는 높지않다고 말한다. 그러나 동양의학에서는 태반(胎盤)은 자음보신(滋陰補腎)의 공효(功效)가 있는 구하기 어려운 보품(補品)이라고 말한다. 서양의사들은 태반(胎盤) 속에는 단백질과 당(糖)과 칼슘과 각종 비타민과 광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말한다. . 또 태반속에 면역구단백(免疫球蛋白)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면역구단백이 인체(人體) 내의 소화도(消化道) 속으로 진입된 후 직접 흡수(吸收)되거나 이용하지 못한다고 서양 의사들은 말한다. 왜냐하면 면역구단백이 소화액(消化液)과 혼합되어 분해(分解)된 후 최후로 아미노산으로 전변되므로 원래 가지고 있던 항병면역(抗病免疫) 공능(功效)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서양의사들은 말한다.
만약 전염병(傳染病)이 있는 태반(胎盤)을 복용했을 경우 인체에 손상을 입힌다고 서양의사들은 말한다. 마진(麻疹)과 B형 간염과 c형 간염(肝炎)과 에이즈병과 매독(梅毒) 등 병독(病毒)을 지니고 있는 태반을 복용할 경우 태반(胎盤) 식용후(食用後) 식원성(食源性) 질병(疾病)에 감염된다고 서양의사들은 경고하고 있다.
한의학 입장에서는 현대 서양의학과 반대되는 의견을 내세워 태반은 영양가치(營養價值)가 매우 높은 보약이라고 말한다. 태반(胎盤)은 신장(腎臟)을 자보(滋補)해 주는 특별한 공능(功效)이 있다고 말함과 동시에 태반 속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량원소(微量元素)들은 항체(抗體)를 증강(增強)시켜 주므로 인하여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준다고 설명한다. 태빈(胎盤)은 일종(一種)의 한약재로써 사용한 역사가 매우 길다. 태반(胎盤)의 미(味)는 감(甘)、함(咸)이고 성(性)은 온(溫)이며 폐경(肺經)과 심경(心經)과 신경(腎經)으로 들어간다. 태반은 보신익정(補腎益精) 작용과 익기양혈(益氣養血)의 공효(功效)가 있다. 태반(胎盤)을 배건(焙乾)한 후에 입약(入藥)하는데 색깔은 자색(紫色)을 띈다. 그리하여 태반의 한약 명칭(名稱)은 「자하거(紫河車)」란 이름을 얻었다.
한의학 입장에서는 현대 서양의학과 반대되는 의견을 내세워 태반은 영양가치(營養價值)가 매우 높은 보약이라고 말한다. 태반(胎盤)은 신장(腎臟)을 자보(滋補)해 주는 특별한 공능(功效)이 있다고 말함과 동시에 태반 속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량원소(微量元素)들은 항체(抗體)를 증강(增強)시켜 주므로 인하여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준다고 설명한다. 태빈(胎盤)은 일종(一種)의 한약재로써 사용한 역사가 매우 길다. 태반(胎盤)의 미(味)는 감(甘)、함(咸)이고 성(性)은 온(溫)이며 폐경(肺經)과 심경(心經)과 신경(腎經)으로 들어간다. 태반은 보신익정(補腎益精) 작용과 익기양혈(益氣養血)의 공효(功效)가 있다. 태반(胎盤)을 배건(焙乾)한 후에 입약(入藥)하는데 색깔은 자색(紫色)을 띈다. 그리하여 태반의 한약 명칭(名稱)은 「자하거(紫河車)」란 이름을 얻었다.
태반(胎盤)은 기혈휴허(氣血虧虛)와 면색위황(面色萎黃)과 기단핍력(氣短乏力) 등 증상(症狀)을 치료해 준다. 「신기부족자(腎氣不足者)」들에게 탁월한 보신조양(補腎助陽) 작용(作用)이 있다. 태반은 요산통(腰酸痛)과 퇴연(腿軟)과 두훈(頭暈)과 이명(耳鳴)과 양위(陽痿) 등 증상을 치료해 준다. 음허내열(陰虛內熱)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태반(胎盤)과 구판(龜板)과 황백(黃柏)과 숙지황(熟地黃)을 동용(同用)할 경우 탁월한 효험이 있다.
자기(自己) 스스로 태반을 가공(加工)할 경우 태반 속의 대혈관(大血管)을 칼로 쪼갠 후 양수침포(涼水浸泡)하여 혈수(血水)를 제거시킨 후 깨끗이 씻어 건조시킨 후 갈아서 가루낸다. 매일(每日) 2~3 차(次), 매차(每次) 2g~3g 씩 온수로 넘긴다.
태반(胎盤) 복용법 :
다음은 태반의 상견적(常見的) 식용방법(食用方法)이다.
1、돈탕(燉湯) :
태반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잘게썰어서 닭고기나 돼지고기와 함깨 볶아서 식용한다. 또는 대추와 빙당(冰糖)과 연미(蓮米)와 동충하초(蟲草)와 함께 끓여 복용한다.
다음은 양위(陽痿)、조설(早洩)、유정(遺精) 치료방이다. 반개(半個)의 태반(胎盤)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잘게설어서 동충하초(冬蟲夏草) 10g 과 생지(生地) 20g 과 함께 물속에 집어넣고 먼저 센불로 3 시간 동안 끓인 후 소금과 조미료를 첨가하여 뜨거울 때 복식(服食)한다. 7 차례 연복(連服)하는데 하루씩 건너 뛴다. .
2、태반 만두(包餃子) :
태반(胎盤)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잘게 썰어 기타(其他) 식재(食材)와 혼합하여 만두를 만들어 먹는다.
3、태반 볶아서 먹기 :
태반(胎盤)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잘게썰어서 파(蔥)와 생강과 마늘과 매운고추와 요주(料酒) 등 조미료와 함께 식물유(植物油)를 사용하여 볶은 후 식용한다.
4、태반 동그랑땡 :
태반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잘게썰어 적당량의 저육(豬肉)이나 우육(牛肉)이나 양육(羊肉)과 조미료 등을 혼합하여 동그랑땡을 만들어 익혀서 식용한다.
5、태반 죽(粥) :
태반을 잘게썰어 멥쌀과 함께 묽은 죽을 끓여 조미료를 첨가하여 복식(服食)한다.
6、잘게 썬 신선한 태반(胎盤) 1개,당삼(黨參) 75g,건지황(乾地黃) 75g,구기자(枸杞子) 75g,당귀(當歸) 75g.. 먼저 4 가지 한약재를 물속에 집어넣고 끓여 약즙 만 취한다. 약즙을 얕은 불을 사용하여 농축(濃縮)시킨다. 그 다음 꿀(蜂蜜) 1000g 과 혼합하여 고약(膏藥) 처럼 만들든 후 매차(每次) 3 숟갈씩 복용한다. 아침과 저녁에 황주(黃酒)와 함께 복용한다. 또는 신선한 태반을 깨끗이 씻은 후 잘게썰어 흐물 흐물해 질 때 까지 삶아서 식용한다. 이 처방은 신허정소(腎虛精少)와 불잉(不孕)과 불육(不育)을 치료해 준다.
태반(胎盤)의 주의사항(注意事項) :
1、병부(病婦)의 태반과 상한 태반과 불결한 태반(胎盤)은 불가식용(不可食用)해야 한다.
2、B 형 간염(肝炎)과 C 형(型) 간염(肝炎)과 에이즈병 환자들의 태반은 사용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태반 속에는 상응(相應)하는 병원체(病原體)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태반(胎盤) 속에 대량(大量)의 혈액(血液)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원성(食源性) 또는 혈원성(血源性) 전염병(傳染病)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이다.
3、 태반 속에 함유되어 있는 병원미생물(病原微生物)들을 사멸시키기 위하여 되도록 오앳동안 끓여서 복용해야 한다.
4、태반을 맹목적(盲目的)으로 복용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한 후 복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