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의 주름쌀은 비허(脾虚) 신허(肾虚) 때문 :
비허(脾虚)로 인하여 발생한 안대(眼袋)의 사이즈는 크고 신허(肾虚)로 인한 안대(眼袋)는 검정색(黑色)이다. 또 눈밑에 주름쌀이 생기거나 얼굴의 색깔이 푸른색깔이거나 검을 경우 또 두 눈에 정기가 없을 경우는 신기부족(肾气不足) 때문이다. 안대(眼袋)와 흑안권(黑眼圈)을 소제하려면 우선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균형있는 식사를 하며 보비신(补脾肾)해 주어야 한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간(肝)은 눈을 주관하고 눈 주위의 주름쌀(皱纹)은 간(跟)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고 기재되어 있다. 또 한의학의 오륜학설(五轮学说)에 동인(瞳仁)은 신(肾)이 주관하고 수륜(水轮)이라고 칭하고 ;흑정(黑睛)은 간(肝)에 속하며 풍륜(风轮)이라고 칭하며; 양안각(两眼角 : 눈초리)은 심(心)에 속하며 혈륜(血轮)이라고 칭하고;백정(白睛: 흰자위)는 폐(肺)에 속하며 기륜(气轮)이라고 칭하며;안겸(眼睑: 눈꺼풀)은 비(脾)에 속하며 육륜(肉轮)이라고 칭한다.
1. 흑안권(黑眼圈) :
오행(五行) 이론에 의하면 신(腎)은 수(水)에 속하고 흑색(黑色)이다. 신정(肾精)이 휴허(亏虚)한 사람은 두 눈에 정기(精气)가 없으며 안겸(眼睑) 부위의 피부(皮肤)가 매우 얇다. 그 결과 신(肾)의 흑색(黑色)이 눈꺼풀(眼脸) 위에 출현된다. 고로 흑안권(黑眼圈)이 형성된다.
2. 안대(眼袋) :
비위(脾胃)가 허약(虚弱)한 사람은 비(脾)의 수습대사(水湿代谢)가 문란해 지므로 인하여 피부(皮肤)와 근육에 영양공급(营养供给)이 부족(不足)하다. 그 결과 피부(皮肤)가 이완되고 피부의 탄성(弹性)이 강저되므로 인하여 안겸(眼睑)이 하수(下垂)되어 안대(眼袋)가 형성됨과 동시에 눈 밑에 주름쌀이 형성된다 .
(1) 산약(山药)의 성(性)은 평(平), 미온(微温)이고 미(味)는 감(甘), 무독(无毒)하며 비경(脾经)과 폐경(肺经)과 신경(肾经)으로 들어간다. 화완평온(和缓平稳)의 공효가 있는 보품(补品) 약재(藥材)이다. 산약(山药)은 비(脾)와 신(肾)의 쌍보(双补) 작용이 있음과 동시에 보폐보기(补肺补气)의 공효도 있다. 그리하여 고인들은 산약을 “신선지약(神仙之药)” 이라고 명명했다.
산약(山药)은 익기보비(益气补脾) 작용과 자보(滋补)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소화(消化)를 돕고 보허로익기력(补虚)益气力)의 공효가 있다. 또 산약은 완사거담(缓泻袪痰) 작용(作用)도 있다., 산약을 장기복용할 경우 피부(皮肤)가 희어짐과 동시에 부드러워 지고 피부가 섬세해 지며 피부에서 광택이 난다.
(2). 연자(莲子) : 연자(莲子)의 성(性)은 평(平)이고 미(味)는 감(甘), 삽(涩)이며 비경(脾经)과 신경(肾经)으로 들어간다. 비(脾)도 보해 주 고 신(肾)도 보해 준다. 또 양심안신(养心安神) 작용이 있으므로 수면(睡眠)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본초강목(本草纲目)에 ,"莲子有“交心肾,厚肠胃,固精气,强筋骨,补虚损,利耳目,除寒湿”等功能,被认为有补脾止泻、清心养神益肾,还有延缓衰老的作用。" 이라고 기재(记载0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연자는 심신을 교통시켜 주고 장위를 강건하게 해주며 정기를 증가시켜 주고 근골을 강건하게 해주며 허손을 보해 주고 눈과 귀를 밝혀주며 체내의 한습을 제거시켜 주는 공능이 있다. 또 연자는 보비지사 작용과 청심양신익신 작용과 연완노쇠 작용이 있다.” 는 뜻이다.
(3). 복령(茯苓)의 성(性)은 평(平)이고 미(味)는 감(甘), 담(淡)이며 심경(心经)과 폐경(肺经)과 비경(脾经)으로 들어간다. 이수참습(利水渗湿) 작용과 익비화위(益脾和胃) 작용과 영심안신(宁心安神)의 공효가 있다.
고인들은 복령(茯苓)을 “사시신약(四时神药)” 이라고 칭송했다. 복령은 사계를 통하여 공효(功效)가 비상하며 사용범위가 넓다. 非常广泛,不分四季,将它与 복령과 각종(各种) 약물(药物)과 배합할 경우 配伍,不管 한(寒)、온(温)、풍(风)、습사(湿邪)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질병(疾病)을 치료해 주는 공효가 있다. 복령(茯苓)은 죽속에 함유되어 있는 산약(山药)과 연자(莲子)의 흡수(吸收)를 촉진시켜 주는 공효가 있다.
(4). 산약복령연자죽(山药茯苓莲子粥)의 작법(作法) :
산약(山药) : 복령(茯苓) : 연자(莲子) = 1:1:1 의 비율로 혼합하여 쌀 100g 과 함께 죽을 끓인다. 단 죽을 끓이기 전에 복령(茯苓)과 연자(莲子)는 하룻밤 물속에 침포해 두어야 부드러워 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