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7일 일요일
인체내의 풍한조습화(風寒燥濕火)를 청소해 주는 4 대기혈(四大奇穴) 1/4 양지혈(陽池穴)
인체내의 풍한조습화(風寒燥濕火)를 청소해 주는 4 대기혈(四大奇穴) 1/4 양지혈(陽池穴) :
1、양지혈(陽池穴)은 양광(陽光:햇빛)을 모아 저장해 두고있는 혈(穴)이기 때문에 구냉증(懼冷證 : 추위를 겁내는 증상)을 치료해 주므로 여성(女性)들에게 유익한 혈위(穴位)이다. 고대(古代)로 부터 전해 내려오는 속화(俗話)에 “십개여인구개냉(十個女人九個冷)” 이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10 명의 여인들 중 9 명은 냉기(冷氣)가 있다.” 는 뜻이다. 즉 대부분(大部分()의 여성(女性)들은 파냉(怕冷:추위를 싫어함)의 특징을 갖고있다는 의미이다. 양지혈(陽池穴)은 전신(全身)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을 조절해 주는 중요(重要)한 혈위(穴位)이다. 그러므로 양지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혈액순환이 창통(暢通)되므로 인하여 신체(身體)가 온난해 진다. 수각(手腳) 발냉시(發冷時) 양지혈에 안마나 지압을 해주면 손과 발이 따뜻해 지며 구냉증(懼冷證)이 치료된다. “양지(陽池)” 란? 양광(陽光 : 햇빛)이 모여있는 못(池)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양지혈은 태양(太陽)의 에너지(熱量)를 저장해 두는 혈위이다는 뜻이다. 양지혈을 자극시켜 줄 경우 삼초경(三焦經)의 공능(功能)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므로 인하여 열(熱)이 전신(全身)으로 잘 전달된다. 쉽게 말할 경우 양지혈은 신체(身體) 내(內)에 있는 일개(一個)의 소화로(小火爐 : 작은 화롯불) 또는 작은 전기곤로이다. 몸이 찰(冷) 경우 화로의 밑에있는 작은 문을 열어주면 화롯불이 잘 타는 것과 마찬가지로 양지혈에 자극을 주면 몸이 더워진다. 왜냐하면 화로의 불길이 위로 솟구치기 때문이므로 전신(全身)이 즉시 온난(溫暖)해 진다. 양지혈(陽池穴)은 삼초경상(三焦經上)의 주요혈위(主要穴位)인데 삼초경(三焦經)은 신체의 상초(上焦)와 중초(中焦)와 하초(下焦)의 발열계통(發熱系統)이며 그중 상초(上焦)는 심장(心臟)의 혈액순환 공능과 폐(肺)의 호흡공능(呼吸功能)을 지배(支配)하고,중초(中焦)는 소화기관(消化器官)을 지배(支配)하며,하초(下焦)는 비뇨기관(泌尿器官)을 지배(支配)한다. 양지혈은 손등에 있는 제 4 중수골과 제 3 중수골(中手骨) 사이에 손가락의 끝을 대고 속목 쪽으로 천천히 밀고 올라갈 때 손목에 있는 수근횡문근상(手根橫紋上)에 움푹 들어가는 곳이 양지혈이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