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11일 목요일

장수시대

지난 수 십년 동안 장수에 관하여 꾸준히 연구해 온 과학자들은Ponce de Leon’s “fountain of youth" 를 발견하였다. 과학자들은 TA-65 라고 불리는 새로운 분자를 발견하여 인간 장수의 문을 열어 놓았다. 2009 10 Elizabeth Blackburn 과 Jack Szostak 은 텔로미라제(telomerase) 라고 불리는 효소(enzyme) 를 발견한 공로를 인정받고 노벨상(Nobel Prize) 을 받았다. 이 효소는 세포 속에 들어있는 염색체의 손상을 방지해 준다고 한다. 이 효소 만 활성화 시켜주면 인간의 세포는 영원히 죽지않고 세포 분열을 계속한다고 한다.


2011 11 월에 하버드 의과 대학 연구팀은 사람으로 말하면 80 세 된 노인과 똑 같은 실험실 쥐를 텔로미라제를 활성화시켜 청년 쥐로 되돌려 놓았다고 자연(Nature) 잡지에 발표되었다. 사람은 왜 늙어가는가? 염색체란? DNA 를 서로 연결시켜 노끈 처럼 꼬아서 만들어져 있는데 세포 분열시 핵속에 나타나는 유형체이다.

모든 유전정보는 염색체 안에 들어있고 운동화 끈이나 구두의 끈 끝에 달려있는 단단한 플라스틱과 같은 텔로미어가 양쪽 끝에 모자 처럼 씌워져 붙어 있다.

세포분열 한 번 할때 마다 텔로미어는 조금씩 달아져서 결국 완전히 달아져 없어지면 세포분열은 끝장난다.

일반적으로 세포는 일생 동안 50번 밖에 더 이상 분열하지 못한다. 그래서 텔로미어를 세포의 수명의 바로미터라고도 칭한다. 다시 말하면 텔로미어는 세포 노화 시계나 마찬가지이다.



벌써 텔로미어에 관한 8000개 이상의 논문이 쏟아져 나왔다. 2011 9 월에 텔로미라제 효소를 활성화 시켜주는 TA-65라는 물질을 사람에게 주입시킨 결과 텔로미어의 길이가 정상으로 유지되었다고 발표되었다. 이 논문을 발표한 과학자는 TA-65 라는 물질은 노화된 백혈구를 되젊어지게 만들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주었다고 발표했다. 결국 TA-65라는 물질은 노인들의 면역 기능을 증진시켜 준다는 것이 증명된 셈이다.

사람은 나이를 더해감에 따라 시력이 점점 더 약화되어진다. 2005 년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TA-65 라는 물질은 노인들의 시력을 증강시켜 주었으며 노인들의 피부의 질도 향상되었다고 나타났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노인들의 기억력과 언어 구사력도 향상되었다고 발표되었고 뼈의 밀도 역시 증가되었다고 나타났다.

과학자들은 현재 TA-65 가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켜 주는 작용과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과 혈당을 하강시켜 주는 작용 등에 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어떤 과학자들은 텔로미어를 자극시켜 성장케 함으로써 암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으나 지난 5년 동안 수 많은 사람들이 TA-65 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TA-65 로 인한 암발생은 없다고 나타났다.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면 짧아 질 수록 염색체를 보호하지 못하여 세포에 돌연변이가 생김으로써 암세포로 전환된다고 발표되었다. 그러므로 텔로미어의 길이가 길어지면 암세포로 전환됨을 막을 수 있다.

TA-65 는 내몽고 지방에서 생산되는 황기의 추출물을 주 성분으로 만들어 졌는데 황기 3 톤(t)을 사용하여 겨우 1kg TA-65 를 만들 수 있다고 하며 평균 한 달 복용비는 미화 $200.00 이라고 한다.

정신 상태가 혼미해져서 병원에 입원 가료중인 75 세의 환자가 TA-65 를 복용한 후 정신이 맑아져서 담당 의사에게 자기를 즉시 퇴원시켜 주고 집에 계신 자기 어머니로 하여금 자기를 집으로 데려가게 해달라고 여러 번 부탁하였다.

그래서 담당 의사는 이 노인이 아직도 치료가 덜 되었구나? 고 생각하였다.

그런데 병원으로 부터 160km 떨어진 곳에 살고 있는 이 노인의 어머니가 자기 아들을 퇴원시켜 집으로 데려갈려고 병원에 도착되었다. 이 노인의 어머니는 95 살 이며 스스로 자동차를 운전하여 병원까지 왔다. 담당 의사는 기절할뻔 하였다.

미래에는 95 세 이상된 어머니들이 TA-65 를 복용하고 나서 스스로 운전대를 잡고 자기의 어린 자식들을 데리고 다닐 것이 분명하다. 현재 TA-65 는 캐나다 보건부에서 사용 허가가 난 약품이며 의사의 처방에 의하여 건강식품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corenatural.ca 로 들어가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