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va(Aegle Marmelos)
1. 빌바의 잎으로 주스를 만들어 눈에 발라 주거나 신선한 잎사귀를 짛이겨 눈꺼풀 위에 발라주면 눈병이 치료된다.
2. 옆구리 갈비벼 부근이 붓고 통증이 있을 경우 빌바의 잎으로 찜질을 해주면 치료된다.
3. 빌바의 잎은 수종과 통증을 치료해준다.
4. 빌바의 뿌리는 심계(心悸 : Palpitation)를 치료해 주고 자궁염을 치료해 주며 대하를 치료해 주고 불면증과 전간병과 신경쇠약을 치료해 준다.
5. 덜 익은 과일은 지혈 작용이 있고 잘 익은 과일은 변비를 치료해 준다.
6. 잘 익은 과일로 Sherbet을 만들어 마시면 소화를 돕고 설사를 멈추게 해준다.
7. 빌바의 잎사귀로 즙을 만들어 후추 가루와 섞어 마시면 황달이 치료된다.
8. 빌바의 과실은 콜레라를 예방해 주고 폐결핵을 치료해 준다.
9. 빌바는 치질의 치료에 사용된다.
10. 빌바의 잎은 부비강염(Sinusitis)과 소화불량(Dyspepsia)의 치료에 사용한다.
11. 빌바의 잎은 혈당을 조절해 주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경감시켜 주므로므로 당뇨병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12. 빌바의 과실과 잎사귀로 만든 가루는 하루에 3g 내지 6g 을 사용하면 좋고 주스를 만들어 마실 경우엔 하루에 10ml 내지 20ml 를 복용하면 된다.
빌바의 과실을 가루내어 복용하면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소장과 대장의 연동 운동 부조화로 인하여 발생하는IBS(Irritable Bowel Syndrome) 와 대장염(colitis)을 치료해 준다.
아율베다(Ayulveda) 의학에서는 대부분의 질병은 소화기관에서 시작한다고 믿고 있다.
빌바(Bilva)란?
”모든 질병을 치료한다.” 는 의미를 갖고 있다.
빌바는 Bael 또는 Stone Apple 등의 별명을 갖고 있으며 키는 20m나 되는 키가 대단히 큰 나무이며 인도 원산인데 네팔, 스리랑카, 미얀마,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월남, 라오스, 태국, 필립핀, 피지 등에서 생산된다.
껍질의 색깔은 초록색, 회색, 노랑색 등이고 완전히 익는데 걸리는 시간은 11 개월이다.
사이즈는 그레이프푸뤁(Grapefruit)이나 한국산 배 만큼 크다.
Stone Apple(쇳덩이 사과)이 말해 주는 것 처럼 껍질이 매우 단단하여 망치로 때리거나 큰 칼로 잘라야 한다. 빌바의 과일이 열리기 시작하여 완전 성숙할 때 까지 과일이 너무 크고 단단하고 나무의 키가20m나 되기 때문에 나무 꼭대기에 있는 과일이 덜어질 경우 사람의 머리에 맞으면 뇌진탕이 걸리므로 특별히 조심해야 되며 아이들은 나무 근처에 얼씬도 못하게 해야 한다.
레몬이나 오렌지의 껍질로 만든 쨈 맛이 나고 장미 냄새가 난다. 털이 달린 씨가 끈적 끈적한 점액 속에 들어 있다. 주스를 짜서 마시기도 하는데 레몬네이드와 비슷하다.
한 개의 빌바로 5 리터 내지 6 리터의 서벗(Sherbet)을 만들어 마실수 있다. 잎사귀는 살라드로 만들어 먹는다.
네팔(Nepal)에서는 처녀들이 빌바의 과일과 간단한 결혼 의식을 거행하는 풍습이 있는데 빌바의 과실을 잘 보관해 두고 깨뜨리지 않으면 처녀가 결혼 한 후 남편이 먼저 죽어도 과부가 되지 않는다고 믿고 있다. 이 풍습은 과부들이 네팔에서 사회적으로 냉대와 멸시를 당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믿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