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일 일요일

당뇨병(diabetes )

당뇨병(diabetes )



2 형 당뇨병(type 2 diabetes) 환자들이 혈당 조절을 소홀히 경우 콩팥손상( kidney damage)과 혈액순환 불량과 발의 무감각증과  염증에 쉽게 걸리고  남성의 경우 양위 (erectile dysfunction) 발생한다  더욱이 심장질환(heart disease) 용이하게 걸리는데  당뇨병 환자(diabetic patients) 80% 심장병으로 사망한다는 통계가 있다.   가지 좋은 뉴스는 음식의 섭취와 음식 조절을 경우 2 당뇨병(type 2 diabetes) 의한 여러가지 합병증을 예방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당뇨병에 좋은 음식물들이다.   







  • 1.   근대(Swiss chard)  (mustard greens) 케일(kale) 배추와 무청과 같은 푸른잎 채소를 많이 먹어야한다
  • 2.   귤종류(Citrus fruits) 붉은 색깔의 피망을 섭취해야한다 
  • 3.   체리(cherries) 블루베리( blueberries) 같은 붉은 색깔과 자주 색깔( purple ) 과일을 섭취해야 한다.  
  • 4.   아몬드(almonds) 호도(walnuts) 같은 견과류(Nuts) 섭취해야 한다.  
  • 5.   연어(salmon) 대구(cod) 청어(herring) 고등어(mackerel) 할리벗(halibut:서양 넙치 ) 같은 생선을 섭취해야 한다
  • 6.   엑스트라 버진(Extra virgin) 올리브 오일(olive oil) 섭취해야 한다.
  • 7.   계피(Cinnamon) 복용해야 한다.
  • 8.   마늘(Garlic) 복용해야 한다.
  • 9.   콩종류(Legumes) 보리(barley) 메밀(buckwheat) 같은 잡곡을 복용해야 한다.
  • 10.   메주콩(Soy) 섭취해야 한다
  • 11.   토마토(Tomatoes) 섭취해야 한다.
  • 12.   매운고추(Chili peppers) 복용해야 한다.  



건과(乾果 : dried fruit)  과즙(果汁 : fruit juices) 포화지방 (saturated fats) 트랜스지방 (trans fats) 신용해야 하며 지나친  철분(iron) 섭취를 금해야 한다 붉은 색깔의 육류(肉類) 속에 철분이 대량 함유되어 있다.




2 당뇨병은 과거에 40 이상의 성년인들에게 많이 걸렸었는데 현재에는 젊은층과 아동들에게도 발병되 있다 당뇨병 환자들의 합병증 신부전 (腎不全: kidney failure) 심장질환과 실명(失明) 다리 절단이 가장 많다




2 형 당뇨병(type 2 diabetes) 초기 증상들 :



  • 1.   구건(口乾)
  • 2.   다뇨(多尿)
  • 3.   기아감(饑餓感) 또는 과식 
  • 4.   피로감(Fatigue) 허약증(weakness)
  • 5.   정상적인 식사를 함에도 불구하고 체중감소(Weight loss) 



2 형 당뇨병 (type 2 diabetes) 후기 증상들 :



  • 1.   신부전(Kidney failure)
  • 2.   상처의 치료 시간이 길다
  • 3.   발과 발목의 무감각 증상(Numbness) 
  • 4.   발과 다리의 염증 발생과 탈저(脫疽) 발생
  • 5.   심장발작(Heart attack).
  • 6.   동맥경화(Atherosclerosis)와 심장질환(heart disease)







췌장(pancreas) 베타세포( beta cells)에서 인슐린(insulin) 생산하는데 인슐린의 주요 작용은 세포막에 있는 인슐린( insulin) 리셉터( receptors :수용체) 결합하여 혈액 속의 당을 세포 속으로 전달해 주는 작용을 한다. 인슐린은 혈액 속의 당을 흡수하여 근육과 지방 조직에 저장시키는 작용을 한다. 인슐린은 간세포에서 포도당 생성을 억제시키는 작용도 한다.  인슐린이 세포막에 있는 인슐린 리셉터와 결합함과 동시에 세포에서는 혈액 속의 포도당 흡수하기 시작한다. 여기서 말하는 포도당이란? 글루코스(glucose : 포도당)를  일컫는다





췌장(pancreas)에서는  우리가 식사를 후부터 인슐린을 만들기 시작한다인슐린(Insulin) 세포들에게 글루코스(glucose) 배달해 주면 세포들은  글루코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만들어 사용하고 결과 혈중 글루코스의 레벨은 경감된다. 혈액 속의 당이 부족 경우에는 간과 근육 속에 저장해 두었던 글리코겐(糖原) 다시 분해시켜 포도당으로 만들어 재사용한다.





그런데 2 당뇨병(type 2 diabetes)  환자들에게는 가지 문제가 있다. 어떤 사람들의 췌장에서는 인슐린 분비가 되지 않으며  어떤 사람들의 세포는 인슐린이 포도당을 가지고 세포들의 앞까지 당도했는데도 불구하고 반응을 전혀 보이지 않는다.   결과 인슐린이 인슐린 리셉터와 접착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을 일슐린 저항성이라고 칭한다. 다시 말하면 세포막에 붙어있는 인슐린 리셉터가(receptor : 수용체) 인슐린을 보고도 본체 한다는 뜻이다. 저항한다는 말임과 동시에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이 낮다는 뜻도 된다 결과 혈중 혈당은 점점 상승된다.





혈액 속에 혈당의 량이 증가됨에 따라 췌장에서는 더욱 많은 량의 인슐린을 분비하게 되므로 인하여 결국 고 인슐린 혈증(Hyperinsulunemia)이 발생한다. 왜냐하면 혈중 혈당을 제거시켜 주기 위해서는 인슐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췌장이 잘못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혈중 글루코스를 짊어지고 세포에 배달하는 짐꾼은 바로 인슐린인데 췌장은 혈당을 운반하는 짐꾼이 필요한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셈이다. 사실은 세포막에 있는 인슐린 수용체(리셉터) 인슐린이 접촉을 하지 못하는 까지는 췌장 자신은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세포들이  포도당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므로  에너지 (energy) 생산을 없게 되므로 인하여 기운이 없고 피곤해 진다. 세포들이 에너지 (energy) 필요로 하므로 배가 고프다. 혈당이 높으면 높을수록 콩팥은 일을 열심히 해야하므로 소변이 잦아지고 소변의 량이 많아지니 체내의 수분을 충당하기 위하여 목이 마른 것은 당연한 생리작용이다 



과학자들은 2 당뇨병 환자(type 2 diabetes patients)들의 체내에 활성산소(free radicals) 레벨이 높다고 증명했다 인체의 면역계통에서는 활성산소를 사용하여  체내로 침입하는 세균들과 병원균을 죽이는데 사용하는데 활성산소의 레벨이 지나치게 높아감에 따라 정상세포와 정상 조직에 까지 손상을 입힌다 



활성산소는 동맥경화(atherosclerosis) 주범임과 동시에 신장손상(kidney damag) 주범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혈관(blood vessels) 신경세포(nerve cells)에도 손상을 입힘으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불량해 지고 무감각증(numbness) 발생시키고  염증(infections ) 유발시킨다.





현재 과학자들은 고혈당(high blood sugar)으로 인하여 활성산소가 대량으로 생산되는지? 관하여 연구하고 있다. 한편 과학자들은  고 인슐린 혈증(Hyperinsulunemia) 활성산소(free radicals) 생성을 부추겨 것이다고 믿고 있다. 그러므로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혈당 조절이 무엇 보다 중요할 뿐만 아니라  고 인슐린 혈증(Hyperinsulunemia)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증상은  당뇨병 환자들이 섭취하는 음식물로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하다고 하니 그리 염려 것은 없다.







2 당뇨병(type 2 diabetes) 걸리는 원인 중에는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은 첫째 섭취하는 음식물이고 둘째 생활방식(lifestyle)이라고 한다.  


당뇨병 환자(diabetic patients) 100 90 명은 비만이라는 통계가 있음을 감안할 체중이 불어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한다과학자들은 비만(obesity) 인슐린 생산을 억제시키고  인슐린 민감성을 하강시키는지? 관하여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러나 임상실험 결과 체중을 경감시킬 경우  혈당조절(blood sugar control) 잘된다는 것은 확실하다


둘째 운동 부족 당뇨병을 유발시킨다  주일에 차례 걷는 운동 하여도  혈당(blood sugar) 레벨( levels) 하강된다고 한다. 운동은 체중 경감의 최상책인데  동맥경화(atherosclerosis) 있는 환자들과 심장질환(heart disease) 있는 사람들은 운동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학자들은 2 당뇨병(type 2 diabetes) 발생하기 년전 부터  증상이 있으나 모르고 살아간다고 발표했다. 특히 저혈당(hypoglycemia) 증상과  경증(輕症) 인슐린 저항성( mild insulin resistance)으로  인하여 혈당 조절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2 당뇨병(type 2 diabetes) 젊었을 때 부터 신경을 써야하는 질병이므로 어렸을 때 부터 음식을 함부로 섭취해서는 않되며 가려서 섭취해야 된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음식 조절 잘하면 2 당뇨병은 미연에 방지할 있다.  지금 시간에도 자신들은 모르고 있지만 저혈당(hypoglycemia) 증상과  경증 인슐린저항성( mild insulin resistance) 지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5 또는 10 당뇨병에 걸려 고생하기 마련이다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  동물성지방 (animal fat) 동물성 단백질( animal protein) 흰설탕 정제된 탄수화합물 트랜스지방산( trans fatty acids) 다량 섭취하고 섬유질(fiber) 적게 섭취하며 복합탄수화합물(complex carbohydrates) 적게 섭취하는 사람들은 2 당뇨병( type 2 diabetes) 자초하는 사람들이다고 증명되었다.



쉽게 설명하면 섭취하는 음식 중에 육류(肉類) 우유제품(dairy) 마가린(margarine) 정제된 식물유(植物油 : refined vegetable oils) 흰밀가루와 흰쌀과 흰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을 잘못된 음식습관이라고 칭한다.


현재 미국 사람들은 이와 같은 음식물을 선호하므로 당뇨병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현실이다 미국(United States) 사람들은 이상에 열거한  음식을 좋아한다.  한편에서는 이와 같은 음식습관을  “Standard American Diet”  이라고 칭하는데 간략해서 "SAD" 라고 말한다. SAD  우리말로 번역하면 슬픈  음식습관또는 유감된 음식습관이다.





흰밀가루빵(white breads) 쿠키(cookies)  페이스트리(pastries: 흰밀가루 반죽으로 만든 파이나 타르트나 턴오버 ) 파스타( pasta) 흰쌀밥 등을 다량 섭취 경우 체중이 증가됨은 물론 2 당뇨병(type 2 diabetes) 원흉인 인술린 저항성과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유발시키고  심혈관질병(cardiovascular disease) 등을  발생시킨다.  그러므로 많은 잡곡을 통째로 섭취할 경우 이러한 질병들을 예방할 있다


신진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으로 인하여 내장비만( visceral obesity) 형성되면 체형이 사과 모양으로 변함과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HDL cholesterol) 레벨은 하강되고  중성지방(triglycerides) 함량이 증가되며 고혈압(high blood pressure) 발생한다.


사과 모양의 체형(apple shaped  body)이란?


허리와 복부에 지방이 축적 경우 체형이 사과 모양과 비슷하다하여 사과형이라고 칭한다. 보고했다.


미국 매사추세츠(Massachusetts) 주에 있는 프레이밍햄 (Framingham) ()  살고있는   사람들 중 2,834 명을 선별하여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 신진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e) 관하여 실험 연구한 결과 잡곡을 다량 섭취하는 사람들이 잡곡을 전혀 먹지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인슐린 저항성이 낮았고 신진대사증후군의 발생 비률도 낮았다고 2004 2 월호 Diabetes Care 의학잡지에 발표되어 있다. 


섬유질(fiber) 정제하지 않은 잡곡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신진대사증후군에 걸리는 확률이 38% 낮았다고 발표했다. 당지수(glycemic index) 높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신진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e) 걸리는 비률은 141% 높았다고 발표되었다.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발표된 논문을 보면  통곡식(whole grains) 섭취 할 경우  신진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e) 2 당뇨병( type 2 diabetes) 심장질환( heart disease) 예방된다고 발표되어 있다 



 



정제된 곡식(refined grains) 섭취할 경우  혈당(blood sugar) 상승되고  신진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발생하며 심혈관질병(cardiovascular disease)으로 인하여 사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발표되었다.




현재 미국 내에 5 천만 명이 신진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걸려있다는 통계가 있다


다음은 신진대사증후군의 증상들이다. :



  • 1.   허리 둘레와 복부에 지방이 침적되어 복부비만(Abdominal obesity)을 형성한다.     
  • 2.   중성지방(triglycerides) 나쁜 콜레스테롤(LDL cholesterol) 레벨은 상승되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 cholesterol) 레벨은 하강되므로 인하여 동맥의 벽에 혈전이 부착된다.  
  • 3.   고혈압(High blood pressure) 발생한다.
  • 4.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 포도당 내성(glucose intolerance) 높아짐으로 인하여 세포들의 혈당( blood sugar) 흡수가 불량해 진다.
  • 5.   혈전형성(blood clot formation) 증가된다.
  • 6.   pro-inflammatory C-reactive protein 함량이 증가됨으로 인하여  심혈관질병(cardiovascular disease) 유발된다.



신진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걸려있는 사람들은  관상동맥질환(coronary heart disease) 뇌졸중(stroke) 2 당뇨병 (type 2 diabetes) 쉽게 걸린다.





미국 하버드(Harvard) 의대연구팀은 1000명의 건강한 남녀를 선별하여 통곡식을 복용시켜 가며 연구 실험하였다. 통곡식(whole grains) 혈중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레벨을 하강시켜 준다고 발표했다. 호모시스테인은 아미노산(amino acid) 종으로써  동맥(arteries) 안쪽 벽에 손상을 입혀줌과 동시에 심혈관질병( cardiovascular disease) 위험인자이다.


통곡식은 중성지방(triglycerides) 총콜레스테롤(total cholesterol) 나쁜 콜레스테롤(LDL cholesterol)  의레벨 을강저시켜 줌과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HDL cholesterol) 레벨은 상승시켜 준다고  2006 2 월호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발표했다.


하버드 연구팀이 사용한 통곡식(Whole grains) 통밀(whole wheat) 통밀가루(whole wheat flour) 현미(brown rice) 보리(barley) 귀리(oats) 호밀(rye) 스펠트(spelt) 퀴노아(quinoa) 등이었다 하버드(Harvard) 연구팀은 붉은 색깔 고기 기타 육류에 비하여  2 당뇨병(type 2 diabetes) 발병룰을 높여 준다고 발표했다 



왜냐하면 붉은 색깔의 육류(肉類) 속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Iron) hydroxyl radicals 이라고 불리는 활성산소( free radicals) 형성시켜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혈액속의 철분(serum ferritin)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혈액 속의 철분(serum ferritin) 레벨이 낮은 채식주의자(vegetarians)들의 인슐린 민감성은 육류를 선호하는 사람들 보다 높다고 나타났다.





2 당뇨병 환자들이 붉은 색깔의 육류를 섭취 경우  심혈관질병(cardiovascular disease) 걸릴 확률은 높아진다고 한다.



하버드(Harvard) 연구팀은 2 당뇨병 환자들이 붉은 색깔의 육류를 자주 섭취 경우 관상동맥질환(coronary heart disease) 걸릴 확률은 50% 증가된다고 발표했다 (Qi L, van Dam RM, et al. Diabetes Care).





Dr. Lu Qi 팀장으로 하는 하버드( Harvard) 공중보건대학(School of Public Health) 연구팀은  2 당뇨병에 걸려있는 6161 명의 여성 환자들을 실험 대상으로 붉은 색깔의 육류 철분(iron) 관상동맥질환(coronary heart disease) 상관관계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한편 오메가-3 지방산(omega-3 fatty acids) 비타민 E 비타민 C   마그네슘(magnesium)  아연(zinc) 크로미움(chromium) 비타민 D 와 비타민 B12 엽산(folic acid) 심장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발표되었다. (계속)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