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3일 금요일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란?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란?


 1957 년에 최초로 독일의 제약회사 Chemie Grunenthal 에서 탈리도마이드 (thalidomide)를 소개했다.



 1960 9 월에 The William S. Merrell Company  에서 Kevadon 라고 불리는 탈리도마이드 계통의 약을 제조하여 미국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와 캐나다의 식약청(Canadian Food and Drug Directorate)에 허가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The William S. Merrell Company  1828 년에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 설립된 제약회사이다.



1960 11 캐나다 정부에서 탈리도마이드( thalidomide)를 의사의 처방에 의하여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1960 12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 복용 후 신경손상이 발생한다고 의학잡지에 보고되었다.

1961 4 월 캐나다 정부에서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 판매를 금지시켰다.



1961 11 독일의 제약회사 Chemie Grunenthal 에서는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탈리도마이드( thalidomide)를 모두 회수하였다. 왜냐하면 의학계에서 탈리도마이드를 복용한 임신부들로 부터 기형아가 출산된다는 보고를 입수했기 때문이다

1961 12 영국과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에서 탈리도마이드 판매를 금지시켰다.



1962 3 캐나다 식품의약청(Canadian Food and Drug Directorate)에서  탈리도마이드( thalidomide) 판매를 금지시켰다. 그러나 그후에도 일부 캐나다의 약방에서 탈리도마이드를 1962 5 월 중순 까지 판매하였다.  




캐나다의 몬트리올에 살고있는 금년에 52 세된 Hébert 여사는 탈리도마이드 희생자 중 한 사람이다.   1962 년 어느 날 허버트의 모친은 임신구토를 참을 수 없어 의사가 처방해 주는 탈리도마이드를 복용했다. 담당 의사는 탈리도마이드가 부작용이 없으며 안전하다고 말했다. 제약회사는 물론 캐나다 정부에서도 탈리도마이드가 안전하다고 발표했다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는 불면증과 임신구토를 치료해 주는 신기한 약임에도 불구하고 시한폭탄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였다


탈리도마이드를 복용한 임신부들로 부터 태어 난 아기들의 손만 어깨에 붙어있고 팔은 없거나 두 다리가 없거나 벙어리가 되었거나   척추손상과 선천성 심장쇠갈을 지니고 태어났거나 사산이 되어 출산된다고 한다.




캐나다 퀘벡(Quebec) 주 Saguenay 에 살고있는 탈리도마이드 희생자  Judith Pilote 는  태어나면서 두 팔과 두 다리가 없이 태어났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When I was born, my mother thought I was the Devil. She said she wanted to throw me in the garbage."


다시 말하면 탈리도마이드 희생자  Judith Pilote 의 어머니는 Judith Pilote 가 태아나자 마자 악마가 태어났다고 말하면서  Judith Pilote 를 쓰레기통 속에 집어넣어 버리고 싶었다.” 는 말이다.



 

탈리도마이드 사건은 1960 년대에 캐나다내에서 가장 큰 화제거리였다. 탈리도마이드 희생자들은 현재 50 대 초반의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통증은 물론 일도 할수 없이 고통 속에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캐나다 탈리도마이드 희생자협회(Thalidomide Victims Association of Canada) 회장은 현재 캐나다 정부에 탈리도마이드 희생자들을 위한 특별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캐나다 내에 살고있던 탈리도마이드 희생자들은 거의 죽고 현재 95 명의 타리도마이드 희생자들 만 생존하고 있다. 탈리도마이드 희생자 중 손이 없는 사람들은 발가락으로 타이프를 치고   자신들이 사용한 더러운 접시를 발가락으로 닦으며 셔츠의 윗쪽을 입으로 물어서 머리쪽으로 올려 벗기기도 하고 머릿빗을 벽에 못으로 밖아놓고 머리를 빗기고 하며 발가락을 손 대신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캐나다의 온테리오주의 런던(London) 시에 살고있는 금년 53 세의 탈리도마이드 희생자는 두 팔은 없고 다리는 한 개 뿐이며  허파도 한 개 뿐이고  신장( kidney)도 한 개만 가지고 태어났다.


 현재 전 세계에  대략 10,000여 명의 탈리도마이드 희생자들이 생존해 있다고 한다.  영국 정부에서는 생존해 있는 470 명의 탈리도마이드 희생자들에게 매년 $88,000 이 지급되고 있으며  독일 정부에서는  2,700명의 탈리도마이드 희생자들에게  매년 $110,000 이 지급되고 있는데  캐나다 정부에서는 1991년에 탈리도마이드 희생자들에게 단 한 차례 $52,000 내지  $82,000 이 지급되었는데 희생자들의 불구 상태에 따라 수령액에 차이가 난다.  임신구토를 치료하려다가 날벼락을 맞은 사람들에게 제약회사가 대부분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고려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