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8일 수요일
《천년비전(千年祕傳)‧천을신침(天乙神針)》
《천년비전(千年祕傳)‧천을신침(天乙神針)》
인체(人體)의 조직세포(組織細胞)는 다종(多種) 원인(原因)의 자극(刺激)으로 인하여 비정상적으로 증생(增生)하여 조직(組織)을 파괴시키고 기관(器官)의 대사(代謝)를 문란시키며 그 결과 기관의 공능장애(功能障礙)를 발생시켜 상응(相應)되는 증상(症狀)을 나타내는데 이와 같이 발생한 이상(異常) 증생물(增生物)이 속칭(俗稱)“종류(腫瘤)”이다.
종류의 종(腫)은 크다(大)는 뜻이다. 류(瘤)는 머물러 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종(腫)은 덩어리(塊)를 이루고 한 곳에 머물러 있다. 잘 없어지지 않으므로 “종류(腫瘤)”란 이름을 얻었다. 종류는 양성(良性)과 악성(惡性)으로 나눈다. 악성(惡性) 종류(腫瘤)는 돌과 같이 단단하며 속칭(俗稱)“암(癌)”이라고 말한다.
암(癌)은 현대(現代)의 산물(産物)이 아니라 역대(歷代) 의가(醫家)에서 이미 종류(腫瘤)의 형상(形狀)과 병인(病因)에 따라서 각각 다른 병명을 부쳤다. 예를들면 암(癌 또는 岩)、류(瘤)、균(菌)、앵(癭)、견(繭: 고치) 등이다. 발병(發病)의 부위에 따라서 유암(乳岩: 乳腺癌)、신암(腎癌: 음경암(陰莖癌))、지류(脂瘤:지방류(脂肪瘤) 혹은 섬유류(纖維瘤))、설균(舌菌: 설암(舌癌))、、석앵(石癭: 갑상선암(甲狀腺瘤))、견순(繭唇: 순암(唇癌)) 등이 있다. 체표(體表)의 종류(腫瘤)는 악창(惡瘡)、췌류(贅瘤)、번화창(翻花瘡)、흑정(黑疔)、석정(石疔)、앵류(癭瘤) 등 병명(病名)이 있다.
침구(針灸)를 사용하여 악성종류(惡性腫瘤)는 치유할 수 없으나 독특(獨特)한 수법(手法)과 영혈(靈穴)을 취하여 치료할 경우 증상(症狀)이 완해되고 병정(病情)이 개선된다. 《영추(靈樞)·구침십이원(九針十二原)》에 보면 :“以微針通其經脈,調其氣血,營其逆順出入之會。達到驅除病邪治療疾病的目的”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가느다란 침이 경맥을 통해주고 기혈을 조화시켜 주며 경맥의 기혈을 순행시켜 주고 병사를 구제하여 질병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종류(腫瘤)는 세포(細胞)의 이상증생(異常增生) 때문에 발생한 것이므로 침구(針灸)를 사용하여 이상 세포를 정상 세포로 회복(恢復) 시켜 줄 수 있다.
1.항암총혈(抗癌總穴) :
【혈위(穴位)】발의 내측(內側)에 있는 주골결절(舟骨結節: 주상조륭(舟骨粗隆)) 하방(下方)의 요함처(凹陷處)인데 약 반촌처(半寸處) 즉 연곡혈(然谷穴) 하방(下方) 0.5 촌처(寸處)에 자리잡고 있다. “연곡혈(然谷穴)”은 족내측(足內側) 족주골조륭(足舟骨粗隆) 하방(下方)의 적백육제(赤白肉際: 발등과 발바닥의 경계선)에 자리잡고 있다.
항암총혈은 경외기혈(經外奇穴)인데 각종 종류(腫瘤)의 치료혈이다.
【주치(主治)】뇌암(腦癌),후암(喉癌),비인암(鼻咽癌),식도암(食道癌),폐암(肺癌),위암(胃癌),유암(乳癌),자궁암(子宮癌),간암(肝癌),직장암(直賜癌) 등을 치료해 준다.
【시침지요(施針指要)】3 촌 내지 4 촌 정도 횡자(橫刺)한다. 단(但) 두경부(頭頸部) 종류(腫瘤) 치료시엔 앞쪽을 향하여 사자(斜刺)해 주고 흉부(胸部) 종류(腫瘤) 치료시엔 각심(腳心)을 향하여 횡자(橫刺)해 주고 복부(腹部)나 각부(腳部)의 종류(腫瘤) 치료시엔 뒤쪽으로 사자(斜刺)해 준다.
2.족삼리혈(足三里穴) :
족삼리혈은 족양명(足陽明) 위경(胃經)의 합혈(合穴)이고 오유혈(五俞穴)의 하나이며 오행(五行)의 토(土)에 속한다. 족삼리혈(足三里穴)은 항종류(抗腫瘤) 치료의 중요(重要)한 혈위(穴位)이다.
현대(現代) 의학(醫學) 연구(研究)에 의하여 족삼리혈에 침자(針刺)해 줄 경우 면역공능(免疫功能)이 증강된다고 증명되었다. 그러므로 암세포(癌細胞)의 살멸(殺滅) 능력(能力)도 있다. 《경요신서(瓊瑤神書)·경요진인칠성침치병결(瓊瑤真人七星針治病訣)》에 보면 :“현벽위한삼리유(痃癖胃寒三里留)”란 구절이 있는데 여기서 현벽(痃癖)은 종류(腫瘤)를 의미한다. 경요진인(瓊瑤真人)은 현벽“(痃癖)”은 위허한(胃虛寒)에 속하며 정기부족(正氣不足)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침구(針灸)로 족삼리혈(足三里穴)의 기(氣)를 보(補)해 주므로써 부정거사(扶正祛邪) 작용이 발생하여 치료(治療) 목적(目的)을 달성할 수 있다.
명(明) 나라 때 저명한 의가(醫家) 이중재(李中梓)는“양정적자소(養正積自消)”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부정(扶正)해 줄 경우 적(積)은 자연적으로 소실된)다.” 는 뜻이다.
현대 임상(臨床) 실험 결과 3 혈(三穴 : 足三里、關元、太衝)을 합용(合用) 할 경우 암증(癌症)의 병정(病情)이 경감된다고 증명되었다.
또 임상경험에 의하여 항암총혈(抗癌總穴)은 각종 암종(癌腫)의 완해 작용이 있다고 증명되었다. 또 족삼리혈(足三里穴)은 양정거사(養正祛邪) 작용이 있으므로 두 혈을 합용(합用) 할 경우 항암(抗癌) 효과는 증가된다.
3.대증영혈(對症靈穴) :
대증영혈(對症靈穴)은 네 군데에 자리잡고 있다. 모두 족저부(足底部)에 있다. 제1호, 제2호, 제3호 대증영혈은 제일(第一) 부척관절(跗跖關節 : Tarsometatarsal Joint) 안쪽의 적백육제처(赤白肉際處)에 있는데 발끝(趾尖)에서 발뒤꿈치(足跟) 방향(方向)으로 배열(排列)되어 있고 침점 간의 거리는 각각 약(約) 일촌(一寸)이다. 제 4 호혈(第四號穴)은 제3호혈(第三號穴)에서 발꿈치 쪽으로 일 촌처(一寸處)에 자리잡고 있다.
이상에 열거한 4 개(個)의 대증영혈(對症靈穴)은 인체(人體)의 전신(全身)과 대응된다. 예를들면 제4호(第四號) 영혈(靈穴)은 뇌부(腦部) 암증(癌症) 치료에 사용되고 제3호(第三號) 영혈(靈穴)은 뇌(腦) 이하(以下)에서 검돌기(劍突起) 이상(以上)의 상부(上部) 암증(癌症)의 치료에 사용되며 제1호(第一號) 영혈(靈穴)은 검돌기(劍突起) 이하(以下) 두제(肚臍:배꼽) 이상(以上)의 암증(癌症) 치료에 사용되고 제2호(第二號) 영혈(靈穴)은 두제(肚臍: 배꼽) 이하(以下)의 하부(下部) 암증(癌症)의 치료에 각각 사용된다.
4 제1호 항암영혈(抗癌靈穴)
【혈위(穴位)】족저부(足底部) 제일(第一) 부척관절(跗跖關節) 안쪽으로 일횡지처(一橫指處)에 있다.
【주치(主治)】제(臍:배꼽) 이상(以上) 검돌기(劍突起) 이하에 있는 내장(內臟)의 종류(腫瘤),예를들면 위암(胃癌)과 분문암(賁門癌)과 식도암(食道癌)과 간암(肝癌)과 임파전이암(淋巴轉移癌)과 만성입성백혈병(慢性粒性白血病) 등을 치료해 준다.
5. 항암영혈(抗癌靈穴) 제2호혈(第二號穴)
【혈위(穴位)】족저부(足底部) 제일부척관절(第一跗跖關節) 뒤쪽으로 적백육제(赤白肉際)에서 안으로 일횡지처(一橫指處)에 있다. 대략(大約) 항암영혈(抗癌靈穴) 제일호혈(第一號穴) 뒤쪽으로 일횡지처(一橫指處)에 있다.
【주치(主治)】제부(臍部) 이하(以下)에 있는 내장(內臟) 종류(腫瘤) 밒 임파전이암(淋巴轉移癌),예를들면 식도(食道) 하단(下段) 암증(癌症)과 직장암(直陽癌) 혹은 자궁경암(子宮頸癌) 등을 치료해 준다.
6.항암영혈(抗癌靈穴) 제3호혈(第三號穴)
【혈위(穴位)】족저부(足底部)에 있다. 항암영혈(抗癌靈穴) 제2호혈(第二號穴) 뒤쪽으로 약 일촌처(一寸處)에 있다.
【주치(主治)】검돌기(劍突起) 이상(以上) 뇌(腦) 이하(以下)의 악성종류(惡性癌腫),예를들면 식도상단(食道上段)과 식도중단(中段)의 암증(癌症),간암(肝癌),유선암(乳腺癌),폐암(肺癌),경부암종(頸部癌腫),비인암(鼻咽癌)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7. 항암영혈(抗癌靈穴) 제4호혈(第四號穴)
【혈위(穴位)】족저부에 있다. 족저(足底)의 정중선(正中線)을 4 등분 할 때 후사분지일(後四分之一)과 전사분지삼(前四分之三)의 교차점이다.
【주치(主治)】뇌부(腦部)의 악성종류(惡性腫瘤)를 치료해 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