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12일 일요일
임독(任督) 양맥(兩脈)의 자오유주(子午流注)
임독(任督) 양맥(兩脈)의 자오유주(子午流注)
임독任督 양맥의 기혈氣血 유주流注도 12경(十二經)과 마찬가지로 주야晝夜로 변화變化하며 유주流注의 성쇠盛衰도 있으며 일정一定한 시진時辰에 개혈開穴한다. 임독任督 유주流注에 두 가지 설법說法이 있다. 첫째 설법은 : 자시子時에 구미혈鳩尾穴이 열리고 축시丑時에 단중혈膻中穴이 열리며 인시寅時에 겸천혈廉泉穴이 열리고 묘시卯時에 왕궁혈王宮穴이 열리며 진시辰時에 백회혈百會穴이 열리고 사시巳時에 풍부혈風府穴이 열리며 오시午時에 척중혈脊中穴이 열리고 미시未時에 신유혈腎俞穴이 열리며 신시申時에 장강혈長強穴이 열리고 유시酉時에 회음혈會陰穴이 열리며 술시戌時에 관원혈關元穴이 열리고 해시亥時에 신궐혈神闕穴이 열린다는 설법이다. 둘째 설법은 : 자시子時에 회음혈會陰穴이 열리고 축시丑時에 요유혈腰俞穴이 열리며 인시寅時에 명문혈命門穴이 열리고 묘시卯時에 축근혈筋縮穴이 열리며 진시辰時에 신주혈身柱穴이 열리고 사시巳時에 풍부혈風府穴이 열리며 오시午時에 백회혈百會穴이 열리고 미시未時에 인중혈人中穴이 열리며 신시申時에 천돌혈天突穴이 열리고 유시酉時에 단중혈膻中穴이 열리며 술시戌時에 중완혈中脘穴이 열리고 해시亥時에 관원혈關元穴이 열린다는 설법이다. 둘째 설법을 살펴보면 인묘진寅卯辰시에 후배後背의 혈들이 개혈되고 사오미巳午未 시에 두부頭部의 혈위가 개혈됨을 알 수 있다. 즉 양시陽時에 양혈陽穴이 개혈된다. 또 신유술申酉戌 시에 전흉前胸의 혈이 개혈되고 해자축亥子丑 시에 하복下腹과 하요下腰의 혈이 개혈되는데 음시陰時에 음혈陰穴이 개혈된다. 일야日夜와 상하上下와 음양陰陽의 도리에 맞는다.
질병疾病 치료에 있어서 시진時辰 개혈開穴의 원칙에 따라 시치施治 할 경우 효과效果가 매우 좋다. 12경十二經의 유주流注를 공동共同으로 배합하여 취혈取穴하여 치료할 경우 탁월한 효과가 나타난다. 예(例)를 들면 요뉴상병(腰扭傷病) 환자(患者)를 치료할 경우 미시(未時: 오후 1시 - 3시 時)에 인중人中과 후계後溪에 침자할 경우 일차一次 치료로 즉유即癒된다. 미시未時에 인중혈人中穴이 개혈開穴되며 인중혈人中穴為은 요통腰痛의 효험혈效驗穴이다.
또 미시未時는 12경十二經 유주流注에서 소장경小腸經 당번인데 소장경小腸經의 유혈俞穴 후계後溪 역시 요통腰痛의 효험혈效驗穴이기 때문에 치료治療 효과效果가 크다.
요추腰椎 추간판돌출椎間盤突出로 인한 극심한 좌골신경통坐骨神經疼痛 환자의 치료는 매주每週 3 차례 매차每次 미시未時(오후二시경)에 인중人中과 좌우 후계後溪와 좌우 속골束骨에 한 시간 유침留針해 주고 매每 10일 마다 위중委中에서 자혈刺血 시켜 주면 4 주 치료 후 치유된다. 미시未時에 인중혈人中穴과 후계혈後溪穴에 침자해 줌은 유주시진流注時辰을 포착한 것이며 후계혈後溪穴은 팔회혈八會穴의 하나로써 독맥督脈과 통한다. 한 시간 동안 유침하고 있으면 신시申時가 당도한다. 신시는 오후 3 시와 5 시 사이이며 방광경膀胱經 당번 시간이다. 속골束骨은 방광경膀胱經의 유혈俞穴이며 관절통關節痛을 치료해 주는 혈위이다. 매每 10 일 마다 신시申時에 위중혈委中穴에서 자혈刺血해 주면 효과效果가 몇 배로 가강加強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