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19일 일요일
본초강목 《本草纲目》에 수록되어 있는 몇 가지 요료 처방
다음은 본초강목 《本草纲目》에 수록되어 있는 몇 가지 요료처방이다.
인뇨석명(人尿释名):수(溲)、소변(小便)、윤회주(轮回酒)、환원탕(还元汤)。
기미(气味):함(咸)、한(寒)、무독(无毒)。(아이들의 소변이 효과가 더 있다)
주치(主治):
1、기침이 그치지 않고 눈물과 콧물을 흘리는 증상(久嗽涕唾),폐위(肺痿:폐결핵),시발한열(时发寒热: 한과 열이 교차되는 증상), 협적기급(颊赤气急: 얼굴이 불그스레하고 숨이 찬 증상)의 치료에 동변(童便) 5 홉(五合) 속에 1 촌(一寸) 길이의 감초를 짛이겨 하룻밤 담그어 둔 후 감초(甘草)는 건져내고 새벽에 복용한다. 또는 감초말(甘草末 : 감초 가루) 1전(一钱)과 함께 마신다. 하루에 한 차례 복용한다. 단 5 신(五辛) 열물(热物)을 기식(忌食)해야 한다.
2、토혈(吐血)、비혈(鼻血)의 치료에는 한 되(一升)의 소변과 생강즙(生姜汁)을 혼합하여 마신다.
3、교장사통(绞肠沙痛)의 치료에는 동변(童便)을 복용하면 즉효(即效)하다.
교장사통이란? 돌연히 소화불량으로 인하여 복통이 생기고 배가 창만되어 허리를 구부리지 못하며 숨이차고 토할 수도 없고 설사도 않되는 증상을 일컫는다.
4、휴식리(休息痢)의 치료에는 행인(杏仁)을 살짝 볶은 후 가루내어 저간(猪肝:돼지의 간)을 잘게 썰어서 솥 안에 한 층은 돼지의 간을 깔고 그 위에 또 한 층은 행인 가루를 뿌린 후 동변(童便) 2 되(二升)와 함께 삶어서 수시로 먹는다.
휴식리란? 복통을 수반하는 장기 설사인데 변에서 지독한 냄새가 나며 밤낮으로 설사하는 증상을 일컫는다.
5、질타손상(跌打损伤)의 치료에는 동변(童便)을 술에 타서 음복(饮服)하면 속히 치유된다.
6、치창종통(痔疮肿痛)의 치료에는 동변(童便)을 뜨겁게 데워서 백반(白矾) 3 푼(三分)과 함께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하루에 두 세 차례 복용하면 치유된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