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심과((开心果 : Pistachio)는 아월혼자(阿月浑子)라고도 칭하며 영양이 풍부한 견과이다.
종인(种仁) 속에 단백질(蛋白质) 20%,당(糖) 15% 내지 18% 와 비타민 E 를 포함하고 있으며 항노쇠(抗衰老) 작용이 있고 체질을 증강(增强)시켜 주며 고대(古代) 이란(波斯国0의 국왕(国王)들이 즐겨 먹었으며 선과(仙果) 라고 칭했다.
아월혼자(阿月浑子)는 당(唐) 나라 제 10 대 왕 현종(玄宗) 개원(開元) 26년(서기 738 년)에 진장기(陳藏器)가 저술한 본초습유《本草拾遗》에 다음과 같이 최초로 기록되어 있다.
“阿月浑子味温无毒,主治诸痢,去冷气,令人肥健。”
다시 말하면 "아월혼자의 성(性)은 온(溫)이고 무독하다. 각종 설사를 치료해 주고 냉기(冷氣)를 제거시켜 주며 살찌게 해준다.” 는 뜻이다.
고인들은 아월혼자의 보건 작용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다.
서기 927 년 과 서기 960 년 간에 이순(李珣)의 저서 해약본초《海药本草》에 보면 아월혼자는 요냉증(腰冷症)과 신음허약증(阴肾虚弱症)을 치료해 주는 공능(功能)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한의학 이론에 의하면 아월혼자를 과식할 경우 상화(上火)와 변비(便秘) 등 증상(症状)이 발생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매차(每次) 50g 좌우가 적합하다.
개심과(开心果)는 높은 열량(热量)을 만들어 냄으로 비만인과 고혈지(血脂高)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삼가 복용해야 된다.
과인(果仁)의 색(色)이 녹색(绿色)인 것이 황색인 것 보다 더 신선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