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1일 월요일

자율신경계 (2)
명상과 기도 :


Herbert Benson 박사는 명상과 기도가 인체의 모든 기능을 조절한다고 말했다.


Benson 박사는 심장병학(cardiologist) 전문 학자로써 1970 년 "The Mind Body Medical Institute" 설립 한 후 명상과 기도가 심장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계속 연구해 오고 있다.


Benson 박사는 "긴장 상태를 풀어 줌으로써 발생하는 인체의 반응(The Relaxation Response)" 이란 책을 펴냈다.


그는 명상과 기도가 반드시 종교적일 필요는 전혀 없다고 주장했으며 조용한 곳에서 긴장을 풀고 정신을 한 곳에 집중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명상과 기도는 인체내의 부교감신경계를 우월하게 만들어 준다고 발표하였다.


그는 또 부교감신경계를 우월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매차 10 여분 정도 명상과 기도를 해야 효과가 있다고 말했으며 명상과 기도는 자율신경계의 평형을 유지시켜 준다고 역설하였다.


명상과 기도 방법 :


조용한 곳에 편안하게 앉는다.

두 눈을 감고 복식 호흡을 한다.

다만 정신을 복식 호흡에 만 집중 시킨다. 즉 들이쉬는 숨과 내쉬는 숨과 공기가 폐를 채웠다 비웠다 하는 것과 갈빗대가 움직이는 것 등에 주의를 기울인다.

때때로 주의가 산만될 경우 다시 호흡에 신경을 집중시킨다.

• 명상과 기도에 소요되는 시간은 10 분 내지 20 분으로 정하고 하루에 한 두 차례 실시한다.

편안한 마음 가짐으로 긴장을 풀어야 한다.


콧구멍바꾸어가며숨쉬기 :


• 명상과 기도할 때의 자세를 취한다.

엄지나 식지로 한쪽 콧구멍을 막는다.

•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쉬고 맨 나중에 잠간 숨을 멈춘다.

숨을 내쉴 때는 반대편 콧구멍으로 숨을 내쉬고 맨끝에 가서 잠간 동안 숨을 멈춘다.

콧구멍을 계속 바꾸어 가며 호흡을 한다.

호흡에 만 정신을 집중시키고 마음을 가다듬어야 한다.


영양분(Nutrition) :


미량원소와 비타민의 부족과 불균형도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친다.


아연(Zinc) :

교감신경(sympathetic Nerve)이 우위에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체내에 구리(Cu) 성분은 충분한데 아연(Zinc) 성분이 부족한 상태이다.


체내에 아연(zinc)이 부족할 경우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시켜 주는 효소의 생산이 부족하며 세로토닌(serotonin)과 도파민(dopamine)과 gamma-amino butyric acid (GABA)와 같은 신경전도 물질의 생성이 부족하다.

간의 작용도 경감되고 남성홀몬과 여성홀몬의 생성도 부족하며 인체를 수리해 주는 세포분열도 비효율적이다.


아연(zinc)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화되고 입맛을 잃으며 후각도 예민하지 못하고 상처도 쉽게 아물지 않으며

여드름(acne)과 좌창도 생기고 성욕도 줄어들고 전립선 비대증도 유발되며 ( prostate hypertrophy)도 유발되며 여성홀몬과 남성홀몬의 생산도 경감되고우울증(depression)도 생기고 마음을 동요시키고 흥분시키며 근심과 걱정과 불안감도 생기고만성칸디다증(chronic yeast infections)과 황반퇴화(macular degeneration)와 탈발(hair loss)과 비듬(dandruff) 흰 머리카락과손톱에 하얀색 반점 등이 나타난다.


유기농으로 재배하지 않은 음식물 속에는 아연 성분이 결핍되어 있다.왜냐하면 연작할 경우 토양 속에 아연 성분이 결핍되어 있고 천연 비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가공된 음식물과 정제된 음식물 속에는 아연 성분이 결핍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 필요한 아연 섭취량(RDA)15mg 도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


아연 부족으로 인하여 세로토닌 결핍증이 있는 사람들 중에 만성 우울증 환자가 많다고 한다.


아연(zinc)을 섭취할 때는철분(iron) 과 구리(copper) 성분의 균형을 맞추어 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인체 내에 철분(iron)과 구리9copper)가 부족할 경우 아연의 흡수가 방해를 받기 때문이다.체내에 철분과 구리는 많고 아연이 부족할 경우 신경질(nervousness)과 근심과 걱정과 불안감과피곤감(fatigue)과 심장병(heart disease)과 월경불순(menstrual imbalances) 과 정신집중이 잘되지 않는다.


약초(Herbs) :


자율신경의 균형은 인체 건강의 관건이다. 자율신경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면 질병이 치유된다.


다음에 세 가지 초약을 소개한다.

이 초약들은 인체를 부교감신경의 상태로 바꾸어 줌으로써 자율신경의 밸런스를 맞추어 준다.


damiana 와 귀리(oat)와 kava root 이다.


귀리(oat)는 완전히 익기 전에 채취해야 된다. 두 손가락 사이에 귀리를 놓고 누를 때 우유와 똑 같은 액체가 흘러나와야 한다. damiana 와 귀리(oat)와 kava root 를 혼합하여 복용하면 된다.


서양에서는 일찍이이상가지약초를 혼합하여 신경쇠약증(neurasthenia) 환자들을 치료해 왔다.


신경쇠약증의 증세는 피곤함과 근심 걱정과 불안감과 두통과 신경통과 우울증 등을 포함하고 있다.

오늘 날에는 만성 피로 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이라고 칭한다.


최근에 이상에 열거한 세 가지 초약은 성욕을 촉진시켜 주는 최음제(aphrodisiacs)로도 사용되고 있다. 왜냐하면 성욕은(Sexual response)은 대부분 부교감신경계(Parasympathetic nervous system)에 의하여 조절되기 때문이다.


교감신경계(sympathetic nervous system)가 지배하는상태에서는성욕이 잘 유발되지 않는다.


교감신경계가 우월한 상태란 "fight-or-flight" 상태이므로 살아남는 것이 첫째이므로 성욕은 뒷전으로 밀려나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