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7일 수요일

녹용(鹿茸)의 부작용(副作用)

현대 의학(医学)의 연구에 의하여 녹용(鹿茸)의 보건(保健) 작용(作用)이 매우 높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녹용은 전신(全身) 강장약(强壮药)이다. 녹용(鹿茸)은 인삼 보다 더 풍부한 아미노산과 난인지(卵磷脂 : Lecithin)와 각종 비타민과 미량원소(微量元素) 등을 함유하고 있다.
녹용(鹿茸)의 성(性)은 온(温)이지만 부조(不燥)한 것이 특징이다.
신체가 허약(弱)하거나 지병을 오랫 동안 앓은 후 환자들의 보건작용(保健作用)을 해준다.
녹용(鹿茸)은 면역(免疫) 공능(功能)을 증강시켜 줌과 동시에 임파세포(淋巴胞)의 전화(化)를 촉진시켜 준다.
녹용은 질병(疾病) 발생(生)을 예방해 주고 창상(创伤)의 유합(愈合)을 촉진시켜 주고 병체(病体)의 회복도 촉진시켜 주며 항노쇠(抗衰老) 작용도 해준다.

민간(民间)에서 녹용(鹿茸)은 자보약(滋补藥)으로써 사용되어 왔으며 고대로 부터 전해 내려오는 식참법(食法)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식참법이란?
매년 동짓날(冬至日) 녹용을 정수육(精瘦肉)과 함께 끓여 먹는 방법이다.
식참법은 성공능(性功能)을 증강시켜 주고 요슬산연(腰膝酸软)과 혈허훈현(血虚晕眩)과 정력감퇴 등을 치료해 준다.
질병 치료 후 발생하는 완고성 불면증과 신경쇠약증위궤양(溃疡)과 옹저(疽) 등 완고성(固性) 질병(疾病) 등을 치료해 준다.
식참법에 사용하는 녹용(鹿茸)은 1g 내지 4g 이고 녹용(鹿茸) 복식(服食) 시간(时间)은 반공복(半空腹) 일 때가 가장 좋다.
그리고 하루 2-4 차례 분복하는 것이 가장 좋다.
녹용속의 유효 성분들이 과일과 채소와 차(茶) 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산(鞣酸)과 반응할 경우 파괴(破坏)됨으로 함께 먹지 못한다.

녹용(鹿茸)의 부작용(副作用) :
1、 음허인(阴虚人)들에게 오심번열(五心烦热) 증상(症状)이 따른다.
2내열이 있는 사람들은 소변황적(小便赤)과 인후건조(咽喉干燥)와 건통(干痛)과 번갈(渴) 증상이 나타난다.

3. 녹용 복용 후 코피(鼻血)가 나거나 여성들의 경우 월경량이 과다해 지고 혈색(血色)은 선홍색(鲜红色)이며 설홍맥세(舌细) 증상이 나타나면 혈열증(血热症)이 있는 사람이다.

4. 상풍(伤风) 감기로 인하여 두통(头痛)과 비색(鼻塞)과 발열외한(发热畏寒) 증상과 해수다담(咳嗽多痰) 등 외사(外邪)가 성한 사람들도 녹용을 금기해야 한다.

5. 고혈압이 있는 사람과 간화왕성으로 인한 두훈(头晕)맥현(脉眩)과 쉽게 화를 내는 사람도 금기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