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免疫)과 비타민 D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여 비타민 D 부족은 자가 면역 질환(Autoimmune Disorders)과 우울증과 암을 비롯하여 모든 질병과 관계가 있다고 발표되었다.
특히 겨울철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이 절실히 요구되는 계절이다. 그런데 비타민 D 가 면역 기능을 증강시켜 준다는 것이 과학자들에 의하여 이미 증명되었다.
비타민 D 는 두 가지 면에서 인체의 면역 기능을 증강시켜 주는데 첫째 항세균펩티드(Antimicrobial Peptide)의 생산량을 증가시켜 줌으로써 면역 기능을 증강시켜 주고 둘째 비타민 D 는 인체내에 침입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싸우는 인체내의 방어 시스템을 조절함으로써 면역 기능을 증강시켜 준다.
비타민 D 에 의하여 생성된 항세균펩티드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나 균류(菌類 : 곰팡이)의 세포벽을 파괴시킴으로써 염증으로 부터 인체를 보호해 준다.
피속에 비타민 D 의 양이 부족한 사람들은 비타민 D 의 양이 충분한 사람들에 비하여 감기나 인플루엔자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비타민 D 는 주로 피부에서 만들어 지는데 피부를 반드시 햇빛에 노출시켜야 만 한다. 피부속에 들어있는 7-dehydrocholesterol 이 햇빛을 받으면 햇빛 중 자외선(Ultaviolet)에 의하여 만들어 진다.
자동차의 유리창을 통하여 들어오는 햇빛으로는 비타민 D 를 만들수 없으므로 유리창을 열어놓고 직접 햇빛을 쬐어야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피부암이 두려워서 썬스크린을 바르고 햇빛에 피부를 노출시키는 것을 겁낸다. 그러므로 비타민 D 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소량의 햇빛도 쪼이지 않는다.
캐나다의 가을과 겨울은 햇빛을 보기 어려운 계절이며 햇빛 쬐는 시간도 적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나라일 수록 더 오랫 동안 쬐어야 한다. 그러므로 캐나다 사람들은 대부분 가을 부터 겨울 사이에 햇빛 부족증에 걸려 있다. 다시 말하면 계절적인 비타민 D 부족이다. 그러므로 캐나다 사람들은 가을과 겨울 사이에 비타민 D 가 듬뿍 들어있는 음식물을 찾아서 섭취하던지 아니면 비타민 D 영양소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비타민 D 는 달걀, 우유, 치즈, 연어, 고등어, 참치, 정어리 속에 많이 들어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음식물로 인체에 필요한 비타민 D 를 충분히 섭취하기는 대단히 어렵다고 한다. 왜냐하면 성인의 경우 하루에 10 컵 이상의 우유를 마셔야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D 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유 속에서 섭취하는 비타민 D 는 비타민 D2 이다. 건강 식품점에서 구입하여 복용하는 비타민은 비타민 D3 이다.
흑인들은 피부가 검으므로 백인들 보다 20 배 내지 30 배 이상 햇빛을 더 오랫 동안 쬐어야 한다. 그래서 흑인 남성들에게 전립선 암 발병율이 가장 높다.
소장에서 칼슘을 흡수하는데 비타민 D 가 꼭 필요하다. 인체내에 충분한 비타민 D 가 없을 때는 칼슘을 복용해봐야 돈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장기간 비타민 D 부족증에 걸려 있는 사람들은 비타민 D 를 복용한다 할지라도 하루 아침에 치료되는 것이 아니고 장기간 비타민 D 를 복용해야 치료된다.
선스크린을 피부에 바를 경우 선스크린을 바르지 않을 경우에 비하여 비타민 D 를 5% 밖에 만들지 못한다. 햇빛을 24 시간 쬐인다 하여 비타민 D 를 산더미 처럼 많이 만드는 것은 아니고 우리 인체가 꼭 필요한 만큼 만 만들어서 사용한다.
흉골(胸骨 : STERNUM))은 목구멍 밑에서 부터 시작하여 오목 가슴 까지 두 젖 사이에 있는 앞가슴 뼈를 일컫는데 지금 당장 그 뼈를 자기의 손가락 끝으로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는 사람은 만성적으로 비타민 D 부족증에 걸려있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비타민 D 는 콩팟과 간에서 활성화 되어 피속으로 들어가 인체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콩팟이나 간에 질병이 있는 사람들은 비타민 D 를 활성화시키지 못하여 비타민 D 부족증에 걸리기 쉽다.
살이 찐 사람들도 비타민 D 를 잘 활용하지 못하므로 살이 찐 사람들은 비타민 D 를 더 많이 복용해야 된다.
만성 비타민 D 부족증은 섬유근육통(Fibromyalgia)의 증상과 비슷한 증상들이 있다. 예를 들면 근육무력증과 근육통 등이다.
비타민 D 부족은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방해한다. 또 비타민 D 는 척추신경손상(Spinal Cord Injury)과 다발성 경화증(Multiplesclerosis) 환자에게도 중요한 영양소이다
비타민 D2(Ergocalciferol)는 무척추 동물이나 식물이 직접 햇빛을 쬐고 있는 동안 채취한 것이다. 비타민 D2 의 전구물질인 Ergosterol 이 자외선을 쬐면 비타민 D2 가 되는데 Ergosterol 은 이스트(yeast)와 호밀(Rye)과 기타 잡곡의 곰팡이 속이나 무척추 동물 속에 들어 있다.
비타민 D3(Cholecalciferol)는 햇빛을 쬐고 있는 척추 동물의 피부에서 직접 채취한 것으로써 섭취하자 마자 피속의 비타민 D3 레벨을 빠르게 상승시켜주는 장점이 있다. 피부에 있는 비타민 D3 의 전구물질인 7-dehydrocholesterol 이 자외선에 쪼이면 비타민 D3 가 되는데 비타민 D3 는 생선의 간유(肝油) 속에도 들어있다.
비타민 D3 의 하루 섭취량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특히 집안에 만 머물고 있는 사람과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곳이나 도심지나 공기 오염이 많은 곳에서는 햇빛을 제대로 받을 수 없으므로 더 많이 섭취해야 된다. 또 국가와 연령과 체중과 나이와 생활 환경등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에 최소한 1000IU 는 섭취해야 된다.
그러나 현재 비타민 D 의 RDA(Required Daily Allowace)는 남녀 공히 600IU 이며 70 세 이상의 노인들은 800IU 이다.
다음은 미국 사람들의 비타민 D 부족에 관한 통계이다.
32% 의 의사와 의과 대학생들이 비타민 부족이다. 40% 의 전체 미국인이 비타민 D 부족이다. 42% 의 흑인 여성들이 비타민 D 부족이다. 9 세 에서 11 세 사이의 미국 소녀들 중 48% 가 비타민 D 부족이다. 병원에 입원 가료중인 환자의 60% 가 비타민 D 부족이다. 76% 의 미국 임신부들이 비타민 D 부족이다. 양노원에 있는 노인들 중 80% 가 비타민 D 부족이다.
비타민 D 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비타민 D 의 과다 복용은 조직내의 석회화(石灰化 : Calcification)를 형성함으로 유의해야 된다. 폐와 콩팟 등의 조직내에 석회화가 발생하기 쉽다. 신장의 조직내에 쉽게 석회화가 발생하여 사구체여과(絲球體濾過 : Glomerular Fitration)에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