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石榴)의 약용 가치
석류의 원산지는 이란과 히말라야와 북 인도와 북 파키스탄이다. 인도의 아유르베다의학(Ayurveda Medicine)에서는 석류의 껍질을 설사와 이질과 기생충을 제거시키는데 사용하고 있다.
석류의 껍질 속에는 Elagic Acid(Ellagitannin)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생충을 박멸시키고 항염 효과와 수렴 효과가 있어서 설사를 멈추게 해준다.
지난 2 년 동안 과학자들은 석류를 암치료와 미용과 류머티스성 관절염 환자와 심장병 환자들에게 사용하고 있다.
2009 년도 Nutrition and Cancer 저널에 발표된 것을 보면 석류 속에 들어 있는 Polyphenol 은 유방암, 대장암, 폐암 세포들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발표되었다. 또 동물 실험 결과에서 폐암과 피부암과 대장암과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나타났다.
또 전립선 암환자들을 상대로 한 실험에서 PSA(PROSTATE SPECIFIC AGENT)의 배증(倍增) 시간이 연장되었다고 보고되었다. PSA 배증 시간은 남성들의 전립선 질병을 진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International Journal of Dermatology 에 석류의 껍질과 과일과 씨 속에 들어있는 Polyphenol 성분은 UV-B Radiation 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해 준다고 발표되었으며 Collagen 의 합성을 증가시켜 준다고 발표되었다. Collagen 은 연골과 관계가 깊으며 관절의 충격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또 Arthitis Research and Therapy 저널에 보면 석류는 연골(Cartilage)을 파괴시키는 정보전달 화학물질을 감소시켜 준다고 발표되었으며 골관절염의 증세를 완화시켜 준다고 발표되었다.
고대인들은 석류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치료해 준다고 믿고 있었다. 또 석류는 동맥경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PON1 과 PON2 라는 물질을 증가시켜 관상동맥 질환과 혈병(Blood Clot)의 생성을 억제시켜 준다고 한다.
또 석류는 LDL 의 Oxidation 을 감소시켜 준다고 한다.
고대 중국에서는 석류를 다산(多産)의 상징으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에 터질듯이 벌어진 석류를 문설주 위에 걸어 두었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