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감기 치료
아이가 감기에 걸렸는데 한 달이 지나도록 치료되지 않으니 어쩐일 입니까? 감기가 혹시 폐염으로 발전하지 않습니까? 라고 말하는 어머니들이 많이 있다. 감기는 제대로 치료해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후유증이 심하다.
어린 아이들의 감기는 특징이 있다. 어제 까지 잘 놀던 아이가 밤새 열이나고 땀이 약간 나거나 땀이 전혀없는 경우도 있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에겐 돌발적으로 감기가 발생한다.
간단한 처방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 아이들의 엄지 손가가락 만한 사이즈의 신선한 생강을 잘게 썰어서 파의 하얀 부분 1 개 내지 3 개를 쌀죽 속에 넣어 끓여서 죽을 먹이던가 아니면 죽의 국물만 먹여도 병정이 완화된다.
둘째 신선한 생강을 끌인 물이 따뜻할 때 그물로 목욕을 시켜도 좋다. 또는 생강을 끓인 물을 수건에 묻혀 아이들의 온 몸을 닦아주고 문질러 준다. 특별히 아이들의 등을 잘 닦아주고 문질러 주면 체온이 하강된다. 해열시키기 위하여 얼음을 사용하면 않된다.
셋째 음식물은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골라서 먹여야 된다.
넷째 폐(肺)와 대장(大腸)은 표리(表裏) 관계에 있다. 아이들 중에는 감기에 걸렸을 때 설사를 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치료되는 좋은 징조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감기 증상이 4,5 일 계속되며 대변이 불통할 경우 통변(通便)을 위주로 치료해야 되며 감기 증상은 치료할 필요가 없다. 통변만 해주면 감기는 자연적으로 치료된다.
다섯째 아이들을 위한 감기 개위차(開胃茶)의 조성은 다음과 같다.
산사(山楂) 20g, 목향(木香) 10g, 계지(桂枝) 6g, 백작(白芍) 6g, 감초(甘草) 6g, 대추3개(씨는 제거), 생강1편(片), 황설탕 한 숟갈
복용 방법 : 10분 동안 끓인 후 복용시킨다. 단 1세 이하의 아기들은 한 배 내지 두 배의 끓인 물을 타서 희석시킨 후 복용시킨다. 희석시킬 경우 산사와 계지와 감초와 대추가 들어있기 때문에 약간 시면서 달콤하여 아이들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이 처방은 부작용이 없어서 사용하기 편리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