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28일 금요일

불쌍한 북미(北美)의 닭

불쌍한 북미(北美)의 닭

캐나다 시골의 양계장 안에 들어가서 구경을 해본 사람은 잘 알지만 넓이 15cm 쯤 되는 철사망 울타리 속에 끼어서 움직이지 못하고 모이만 주어먹고 물 마시는 일과 알 낳는 일만 할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 양계장 주인은 닭 창고 속에 전등불은 24시간 켜놓고 밤인지 낮인지 모르게 해서 많이 먹고 알을 잘 낳기를 바란다.

보통 하나의 작은 창고 속에 8천 마리 부터 1만 마리 까지 닭이 들어 있다.  대형 창고 속에는 2만 마리 부터 10만 마리 까지 들어있기 때문에 귀마개 없이 닭장 속에 들어가지 못한다.

이와같이 사육하여 기른 닭의 달걀을 삶아서 깨뜨려 보면 노른자위의 색깔은 흰색에 가까운 담황색이고 달걀의 껍질이 얇아서 손으로 조금만 세게 쥐면 깨져 버린다.

그러나 들판에 놓아먹인 닭에서 난 달걀은 노른자위의 색깔이 진한 노랑색이다. 껍질도 시중에서 사먹는 달걀 보다 두 배는 더 두껍고 단단하다. 왜냐하면 닭들이 야외에서 주어먹는 모이 속에는 칼슘을 비롯한 여러가지 광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닭은 사회적 동물이며 돌아다니기를 좋아하고 싸움질도 잘하며 경쟁심도 많다. 북미의 양계장에 견학가서 보면 주로 지중해산 레그혼(Lghorn)이 가장 많다. 왜냐하면 달걀을 많이 생산하는 레그혼은 양계인들의 수익을 가장 많이 올려 주기 때문이다. 보통 하루에 한 개의 달걀을 낳는다. 평균 일년에 레그혼 한 마리가 340개의 알을 생산한다.

양계장에서 자라는 닭들의 모이는 닭을 죽일 때 나오는 고깃 부스러기를 포함하여 인공적으로 가공한 사료들이다. 닭들은 독성있는 박테리아와 사모넬라(Salmonella) E-coli에 감염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항생제 주사를 맞는다.

닭의 몸집이 철사망과 철사망 사이에 꽉끼어서 움직이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일부러 레그혼의 몸집을 작게 만든다고 한다.

또 닭들이 입주둥이의3분의2는 끊어 버린다. 왜냐하면 닭들 끼리 싸움할 때 부리로 쪼아서 상처를 내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입주둥이의 3분의 2가 없는 뭉뚝한 부리로 먹이를 쪼아먹고 있는 레그혼의 모습을 쳐다볼 때 가엽기 그지없다. 개중에는 부리를 3분의 2 이상 더 잘라내어 너무나 주둥이가 뭉뚝해서 먹이를 제대로 쪼아 먹기 힘든 닭들은 결국 제명대로 살지도 못하고 아사(餓死)하고 만다.

또 발톱과 발가락을 움직일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서 자연적으로 퇴화되어 엉크러지고 꼬여서 말려들어 있다. 통계에 의하면 80%의 닭들이 발가락과 다리 병신이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영구적인 발가락과 발톱 병신 닭들이다.

닭들은 죽을때 까지 창고 안에 갇혀서 햇빛도 보지 못하고 신선한 공기도 마시지 못하며 움직일 수도 없기 때문에 운동부족으로 대부분 골다공증에 걸려 있다. 보통 가로 50cm 세로 50cm 의 사각형 안에 4마리 내지 5마리의 닭이 들어있기 때문에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날개 한 번 펴보지 못하고 죽는다.

또 달걀 껍질을 만드는데 칼슘을 비롯한 기타 광물질을 모두 사용해 버림으로써 광물질 부족증에 걸려 있다. 골다공증에 걸린 닭들 중에는 골절이 생긴 닭들도 많이 있다. 반신불수 닭들이다.

통계에 의하면 80%의 닭들은 관절이 약한 다리(Rickety Legs)를 가지고 있다으며 심장병과 폐병과 지방간 등 병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양계장 주인들의 말에 의하면 닭이 알을 잘 생산해내지 못할 경우 인공적으로 털갈이를 시킨다고 한다.

인공적 털갈이란?

닭에게 며칠 동안 모이를 주지않고 물도 마시지 못하게 하면 즉 인공적으로 단식을 시키면 털이 많이 빠지게 되는데 털을 갈고 난 다음 닭들은 알을 더 잘 낳는다고 한다.

1987년 부터 영국에서는 인공적인 털갈이는 아무리 말을 못하는 동물이라 할지라도 잔인한 처사로 동물애호가들이 인정하였기 때문에 정부에 건의해서 인공털갈이 금지법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북미에서는 아직까지 털갈이를 실시하고 있다.

고기를 사용하는 닭을 양육하는 양계장에서는 6주 내지 8주 만에 시장에 내다 팔수있는 살찐 닭을 만들기 위하여 닭에게 성장호르몬 주사를 준다. 그리고 이러한 닭들은 큰 창고 속 바닥에 놓아 먹이는데 몇 천 마리의 닭을 서로 부딪쳐 움직일수 없게 콩나물 시루 속에 들어있는 콩나물 처럼 서로 꽉 끼어있게 해둔다.

왜냐하면 닭들이 맘대로 움직일 경우 칼로리가 소모되고 칼로리가 소모되면 닭들이 날씬해 져서 수익성이 낮기 때문이다. 알고보면 북미의 닭들은 불쌍하기 짝이 없다. 2008 년도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에서 260 억 마리의 닭이 소모되었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