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0일 토요일

수건으로 타배교정(駝背矯正)과 피로소제(疲勞消除) ;

수건으로 타배교정(駝背矯正)과 피로소제(疲勞消除) ;
배부(背部) 좌우(左右)에 각각 한 개(個)의 삼각형(三角形)의 뼈(骨頭)를 견갑골(肩胛骨)이라고 칭한다. 전신(全身)의 뼈(骨頭)는 쇄골(鎖骨)과 견갑골(肩胛骨)에 연결되어 있다. 좌우(左右) 견갑골(肩胛骨)의 양쪽 주위(周圍)에 총(總) 34개의 근육이 있다. 그러므로 견갑골 만 움직여 주어도 전신(全身)의 뼈(骨頭)가 움직이는 꼴이다. 근막(筋膜)은 내장기관(內臟器官)을 지탱(支撐)해 주는 작용(作用)이 있다. 만약 내장(內臟)이 압박(壓迫)을 받을 경우 내장의 공능(功能)은 쇠약(衰弱)해 진다. 이와같은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하여 근막(筋膜)을 「해방(解放)」시켜 주어야 한다. 서로 부착되어 있는 근막(筋膜)을 이완시켜 줄 경우 근막의 긴장이 서완됨과 동시에 혈액순환(血液循環)과 임파유동(淋巴流動)이 촉진된다. 그러므로 「견갑골방송체조(肩胛骨放鬆體操)」는 근막으 부착을 해결해 주는 일개(一個)의 유효(有效)한 방법(方法)이다.
견갑골(肩胛骨)은 자세불량(姿勢不良)의 영향을 용이하게 받아들이며 신체사용습관(身體使用習慣)의 영향(影響)을 쉽게 받아들이므로 근막(筋膜)은 용이하게 수축(收縮)되거나 와사뉴곡(歪斜扭曲)을 유발한다. 견방(肩膀)과 팔(手臂)을 흔들어 줄 경우 부착되어 있는 근막(筋膜)이 이완되고 근막(筋膜) 끼리 서로 잡아당김을 소제해 준다. 그결과 신체(身體)의 와사(歪斜)도 개선(改善)되며 전신(全身)의 동통(疼痛)과 강경(僵硬)도 예방해 준다.본서(本書)에 소개하는 체조(體操)는 대부분 견갑골(肩胛骨) 주위(周圍)의 근막(筋膜)을 이완시켜 주는 효과(效果)를 구비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 체조를 「견갑골방송체조(肩胛骨放鬆體操)」라고 칭한다. 「견갑골방송체조(肩胛骨放鬆體操)」는 체간(體幹)의 평형(平衡)을 조정해 주는 효과가 있다. 여기서 말하는 체간(體幹)은 손(手)과 발(腳)과 두부(頭部) 이외(以外)의 신체부위(身體部位)를 일컬으며 구간(軀幹:몸통/trunk)이라고도 불린다. 신체(身體)의 근육이 긴장상태에 처해 있을 경우 강경(僵硬) 또는 동통(疼痛)을 발생시킨다. 그리고 사용(使用)하지 앟는 근육은 점점 쇠약(衰弱)해 지고 퇴화(退化)된다. 그외 견갑골(肩胛骨)이 좌우평형(左右平衡)을 유지하지 못하면 자세(姿勢)가 와사(歪斜)된다. 그만큼 견갑골의 책임은 말 할 수 없이 크다.
「견갑골방송체조(肩胛骨放鬆體操)」를 매일 실시할 경우 견방(肩膀)의 활동범위(活動範圍)가 확장되고 견갑골주위(肩胛骨周圍)의 근육들은 점차 서완(舒緩)된다. 물론 혈액순환(血液循環)과 임파유동(淋巴流動)도 개선(改善)되며 신선(新鮮)한 산소와 영양(營養)은 체내(體內)로 잘 유통(流通)된다. 그외 체간(體幹)의 유연도(柔軟度)는 증가되고 신체(身體)는 점차 유연(柔軟)해 짐과 동시에 경쾌(輕快)해 진다. 타배(駝背)와 전신피로(全身疲勞) 소제 :
 
욕조에서 사용하는 큰 타월로 타배(駝背)를 교정(矯正)해 주고 피로(疲勞)를 소제(消除)해 준다.
견방강경(肩膀僵硬)과 경부강경(頸部僵硬)과 배통(背痛) 등을 제외하고 자세불량(姿勢不良)과 타배(駝背)는 전신부적(全身不適)을 조성(造成)하는 원인(原因) 중 하나이다. 우선 견갑골(肩胛骨)과 척추주위(脊椎周圍)의 강경상태(僵硬狀態)를 소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건을 길게 원통형으로 둘둘 말아서 척추의 중앙에 길게대고 천정을 바라보고 방바에 드러눕는다.「이 자세는 배부정화(背部的淨化) 자세이다.」. 이와같은 자세에세 전신을 좌우로 천천히 돌려 준다. 10초~30초(秒) 동안 이와같은 동작을 계속 진행해 준다. 이때 수건은 항상 척추중앙선을 유지해야 한다.
본문(本文)은 소리타노리코(反田敦子 : そりたのりこ)의 저서 《躺著做的肩胛骨放鬆操》에서 발췌번역. 소리타노리코(反田敦子:そりたのりこ)는 자력정체지도사(自力整體指導師)이며,打哈欠體操指導師인데 신체반응(身体反应:Bodily reactions)체조대사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