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19일 금요일

관절통(關節痛)은 폐허(肺虛)!양폐(養肺)의 6법(六法) : 웃음은 건폐양생(健肺養生)의 공효가 있다.

관절통(關節痛)은 폐허(肺虛)양폐(養肺)의 6법(六法) : 웃음은 건폐양생(健肺養生)의 공효가 있.
관절병변(關節病變)은 대부분 폐(肺)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허다한 노년인(老年人)들이 천기(天氣)가 변할 때 관절동통(關節疼痛)을 경험(經驗) 한다. 그러므로 관절동통이 있는 노년인들은 일기예보 보다 더 일기의 변화를 잘 알고있다폐허인(肺虛人)들은 기후(氣候)에 매우 민감(敏感)하다폐기(肺氣)가 허약(虛弱)한 사람들은 호흡기단(呼吸氣短)하며 동즉출한(動則出汗)하며 조금만 한기(寒氣)에 접촉해도 용이하게 감기에 걸린다 관절(關節)에 질병(疾病)이 있는 사람들은 기후(氣候)에 민감(敏感)하고 폐허인(肺虛人)들도 기후에 민감하다. 이 두 종류의 사람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황제내경(黃帝內經)에 보면:「肺主氣主治節이란 구절이 있다. 다시 말하면 폐(肺)는 기(氣)를 주관하고 관절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일년내(一年內)에 24의 절기(節氣)가 있는데 절기는 기후변화의 전환점(轉換點)이라고도 칭한다. 사람과 자연계(自然界)는 서로 상응(相應)한다. 그러므로 사람은 자연계(自然界)의 절률(節律)과 일치하는 생활을 해야한다.  천기(天氣)가 일변(一變)할 때 마다 질병이 발생한다.  일년(一年)12개월이며 24절기(節氣)가 있다인체(人體)의 대관절(大關節)은 견관절(肩關節)주관절(肘關節)완관절(腕關節)고관절(股關節)슬관절(膝關節)과관절(踝關節)이 있는데 신체의 좌우(左右)에 모두 12개 큰 관절을 갖고 있으며 24개(個)의 관절면(關節面)을 갖고있다관절(關節)절(節)과 절기(節氣)「절(節)은 확실히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관절(關節)의 병변(病變)과 절기(節氣)는 상응(相應)한다. 또 관절의 병변과 천기(天氣)도 서로 상응한다. 또 폐(肺)와도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한의학의 임상치료(臨床治療)에 있어서 관절동통(關節疼痛)과 관절냉(關節冷) 등 증상(症狀)의 치료에 종종 폐를 치료할 경우 괄목할 만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의학 이론에 為華蓋,嬌臟.”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폐는 꽃과 같이 아름다운 장기이다.”는 뜻이다. 폐는 인체의 장기 중 가장 크고 가장 용이하게 손상을 입는 장기이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폐(肺)가 손상(損傷)을 입으면 인양(咽癢:목구멍이 가려움)과 해수(咳嗽)와 각혈(咯痰)과 기천(氣喘) 등 증상(症狀)이 출현한다최초에 풍한(風寒) 때문에 증상이 출현하지만 결국 풍열(風熱)로 전환된다한의학 이론에 口鼻呼出來的是涼是是辨別寒熱的重要線索.  感冒發燒身體不舒服時將手背貼近口鼻呼氣時如果能明顯感覺到氣是熱呼呼的多屬於熱證上火受到了風熱相反地呼出的氣如果是涼涼的則表示肺內有寒氣屬於寒證虛證這時候即使是高燒咳嗽痰黃也不能輕易使用清熱瀉火的藥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코로 숨을 내쉴 때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찬가? 따뜻한가? 를 짐작함은 한증과 열증을 판별하는 중요한 하나의 힌트(hint)이다. 감기에 걸렸거나 몸에 열이 있거나 신체불서복시(身體不舒服時)에 손등을 코밑에 대고 숨을 내쉴 때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따뜻할 경우 열증이며 상화(上火) 또는 풍열(風熱)과 관계된다. 반대로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차디 찰 경우 폐내에 한기(寒氣)가 있음을 나타내고 대부분 한증 또는 허증이므로 이런경우 청열사화약을 함부로 사용하지 못한다.” 는 뜻이다
 
호기(呼氣)를 감지하여 한(寒)과 열(熱)을 판하는 진단은 소아질병(小兒疾病)의 변증(辨證)에 실용적(實用的)인 의의(意義)가 있다소아들은 자기자신의 증상(症狀)을 정학하게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만일 소아들에게  해수(咳嗽)나 효천(哮喘) 증상이 있고 호기시(呼氣時)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따뜻(熱)할 경우 일반적으로 청열화담약(清熱化痰藥)으로  치료(治療)하며호기시(呼氣時)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찰(冷) 경우  소청룡충제(小青龍沖劑) 등 열약(熱藥)으로  다스려야 한다.   
호기변한열(呼氣辨寒熱) 진단법은 감기와 발열(發熱)과 호흡계통질병(呼吸系統疾病0의 진단에 적용한다.  중국 운남명의(雲南名醫) 오패형(吳佩衡) 선생(先生)음양한열변증(陰陽寒熱辨證)16자결(十六字訣)에 보면 :「口氣不蒸手提示有陰證寒證口氣蒸手提示有陽證熱證」,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찰 경우 음증이거나 한증이며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손등을 따뜻하게 해 줄 경우 양증이거나 열증이다.” 는 뜻이다오패형(吴佩衡 : 1888년~1971년)은 사천성(四川省) 회리(会理) 출생이다. 중의화신파(中医火神派)의 전승인(传承人)이며 운남한의과대학 학장을 역임하였고 주요저작(主要著作)中医病理学》、《伤寒论条解》、《伤寒与瘟疫之分辨》、《麻疹发微》、《吴佩衡医案》、《吴佩衡中药十大主帅古今谈》、《附子的药理及临床应用问题》、《医药简述》、《伤寒论新注등이 있다.   
담(痰)희(稀:농도가 묽음)인가조(稠:농도가 짙음)인가를 보고 폐의 한(寒)과 열(熱)을 판별한다
폐(肺)의 한(寒)과 열(熱)을 판단하는 일종(一種)의 간단(簡單)한 방법(方法) : 담(痰)이 희(稀)한가? 조(稠)한가? 를 관찰한다.  담이 청희(清稀)하고 백색(白色)이며 포말상(泡沫狀)일 경우 심지어 청수(清水)와 동일한 담(痰)은 일반적으로 한(寒)이다. 담이 조후(稠厚)하거나 점점(黏黏:찐득함)하거나. 황색(色)이거나 용이하게 각출(咯出)되지 않는 담일 경우 일반적으로 열(熱)이다. 감기로 인한 발열(發熱)기관지염(氣管炎) 발작시(發作時) 만일 담(痰)이 청희(清稀)하거나 백색(白色)이거나 포말상태(泡沫狀態)일 경우 청열지해화담약(清熱止咳化痰藥)을 남용(濫用)하면 않된다.왜냐하면 병정(病情)이 설상가상격(雪上加霜格)으로 가중되기 때문이다
폐(肺)독특한 생리기능(生理機能)에 따라 폐의 보양방법은 이기양폐(以氣養肺)이수양폐(以水養肺)이식양폐(以食養肺)이약양폐(以藥養肺)이소양폐(以笑養肺)이동양폐(以動養肺) 등 여러방법이 있는데 유효한 보양방법(保養方法)을 선택해야 한다.

6가지 양폐법(養肺法) :
1.   이기영양폐9以氣養肺)한의학 이론에 폐주기(肺主氣)주사호흡(主司呼吸)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폐는 기를 주관하고 호흡을 주관한다.” 는 뜻이다. 청기(清氣)와 탁기(濁氣)는 폐내(肺內)에서 교환(交換)된다. 코를 통하여 흡입(吸入)하는 기체(氣體)의 품질(品質)은 폐(肺)의 공능(功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폐(肺)청령(清靈)하게 유지하려면 우선 금연(禁煙)해야 하고 세컨더리 흡연도 피해야 한다. 공기(空氣)가 오염되어 있는 지방에서 장기간 거주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만일 공기 속에서 이상한 냄새가 날 경우 즉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초목(草木)이 무성(茂盛)하고 공기(空氣)가 신선(新鮮)한 지방(地方)에서 운동(運動)하거나 심호흡(深呼吸)을 해주므로써 체내(內)의 탁기(濁氣)를 체외로 배출(排出)시켜 주어야 한다.  그외 정기적(定期的)으로 삼림(森林) 지대와 초원지대(草原地帶)와 해변9海邊)에서 산보(散步)를 하는 것은 폐(肺)의 조양(調養)에 매우 유익하다. 
2.   이수양폐(以水養肺)폐(肺)는 일개(一個)의 개방(開放)된 계통(系統)에 속하며 비강(鼻腔)과 기관(氣管)과 폐(肺)로 구성된 공기의 통로(通路)이다.  폐부(肺部)의 수분9水分)호기시 공기의 배출(排出)과 함께 산실(散失)된다특별히 추동(秋冬)의 건조(乾燥)한 공기(空氣)는 페의 수분을 더 많이 유실시켜 준다. 그결과 점막(肺黏膜)과 호흡도(呼吸道)의 손상(損傷)을 조성(造成)한다한의학이론에 보면 :「燥邪容易傷肺란 구절이 있다.  다시 말하면 “6사(六邪) 중 조사(燥邪)는 용이하게 폐를 상한다.” 는 뜻이다그러므로 추동계절에  적당한 수분(水分) 보충(補充)은 폐(肺)의 보양(保養)에 매우 중요(重要)하다 일반적으로 건강(健康)한 성년인(成年人)들은 하루에 적어도 1.5리터의 물을 음용해야 하며 특별히 공기가 건조한 추동(秋冬) 계절에는 하루에 2 리터 이상 물을 마셔주어야 만 폐(肺)와 호흡도(呼吸道)를 윤활(潤滑)하게 유지해 줄 수 있다의사들은 백성들에게 하루에 두 차례 아침과 저녁 때 잠자기 전에 반드시 각각(各各) 200cc의 물을 섭취하고 낮 동안에 약(約) 800cc 의 물을 섭취하라고 권장한다물은 폐(肺)를 윤택(潤澤)하게 해줌과 동시에 피부(皮膚)를 윤(潤滑)하게 해주며 피부에서 광택이 나게 도와주는 돈이 들지않는 미부비방(美膚祕方)이다 
3.   이식양폐(以食養肺)사탕수수(Sugarcane)와 배(梨)와 백합(百合)과 꿀(蜂蜜)과 무(蘿蔔)와 흑지마(黑芝麻)와 두장(豆漿:콩국)과 두부(豆腐)와 핵도(核桃)와 잣(松子)은 자양윤폐(滋養潤肺)의 공능(功能)이 있다입(口)과 코(鼻)와 피부(皮膚)가 건조(乾燥)한 사람들은 추계(秋季)상술(上述)한 식물(食物)을 다량 섭취해야 한다
01.   백합봉밀탕(百合蜂蜜湯)신선(新鮮)한 백합(百合) 50g 과 꿀(蜂蜜)  30g 을 함께 끓여  매일(每日)  일차(一次) 복용(服用)한다. 윤폐지해(潤肺止咳)윤장통변(潤腸通便)의 공효가 있다. 
02.  천패돈추리(川貝燉秋梨)신선(新鮮)한 배(梨) 2개(個)천패(川貝) 5g을 물속에 집어넣고 함께 끓여 복용한다. 자음청열(滋陰清熱) 작용과 화담지해(化痰止咳)의 공효가 있다. 
03.  백합소미죽(百合小米粥)백합(百合) 5g소미(小米:좁쌀) 100g 으로 죽(粥)을 끓여 식용한다. 하루에 일차(一次) 복용한다. 온윤보폐(溫潤補肺)의 공효가 있다
4.   이약양폐(以藥養肺)남사삼(南沙參)과 북사삼(北沙參)과 맥동(麥冬)과 오미자(五味子)는 양폐(養肺)의 공능(功能)이 있다 
5.   이소양폐(以笑養肺)한의학 이론에 "肺在志為悲憂"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폐는 사람의 정서 중 비우(悲憂)와 관련된 장기이다.” 는 뜻이다. 註):「지(志)노(怒)희(喜)사(思)우(憂)공(恐)5지(五志)를 일컬으며 5지(五志)와 5장(五臟)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비상우수(悲傷憂愁)의 정서(情緒)는 용이하게 폐(肺)에 손상을 입힌다. 그러므로 폐병(肺病)이 있는 사람들은 용이(容易)하게 비상우수(悲傷憂愁)의 정서에 젖어있다4계(四季) 중(中) 추천(秋天)과 폐(肺)는 서로 상응(相應)하므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추계(秋季)에 용이(容易)하게 비상감(悲傷感)을 갖는다. 추계(秋季)우울증(憂鬱症) 발생(發生)이 가중(加重)되는 계절(季節)이다한의학 이론에 보면 而笑為心聲能剋肺金的悲憂多笑一笑就能減少悲傷憂愁라고 기록되어 있다.  웃음(笑)일종(一種)의 건신운동(健身運動)이다. 웃음은 흉곽(胸廓)을 확장(擴張)시켜 주고 폐활량(肺活量)을 증대(增大)시켜 주며 흉근(筋)을 신전(伸展)시켜 준다.   웃음은 인체(人體)의 기(氣)의 승강(升降)을 조절해 준다고인들의 속언(俗言)에 每日笑一笑能夠消除疲勞解除抑鬱寬胸理氣恢復體力增進食欲。"라는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매일 한 번 웃으면 피로가 소제되고 억울감이 해제되며 흉근을 신전시켜 주므로 이기(理氣) 작용이 있고 체력을 회복시켜 주며 식욕을 증진시켜 준다.“ 는 뜻이다.  
6.   이동양폐(以動養肺)적당(適當)한 운동(運動)은 폐(肺)의 공능(功能)을 증강(增強)시켜 준다. 추계(秋季)의 기온(氣溫)은 점차 강저(低)되는데 자기자신의 신체상황(身體狀況)에 따라서 적합(適合)한 운동(運動)을 선택하여 실행해야 한다. 예를들면 조깅, 등산자전차타기, 수영 등이 있다. 이와같은 운동은 인체(人體)의 어한능력(禦寒能力)을 단련시켜 주므로  감기를 예방해 준다추계(秋季)와 동계(冬季)엔 과량의 건신운동(健身運動)은 삼가해야 하며 신체(身體)에서 미열(微熱)이 나고 경미(輕微)한 출한(出汗)이 나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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