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율산 석영창의 한의학 이야기
동서고금을 꿰뚫는 한의학 이야기를 재미있게 엮어 보았습니다.
2019년 7월 19일 금요일
관절통(關節痛)은 폐허(肺虛)!양폐(養肺)의 6법(六法) : 웃음은 건폐양생(健肺養生)의 공효가 있다.
관절통(
關節痛)은
폐허(
肺虛)
!
양폐(
養肺)의
6
법(
六法) : 웃음은
건폐양생(
健肺養生)의 공효가 있
다
.
관절병변(
關節病變)
은 대부분
폐(
肺)
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
허다한 노년인(
老年人)
들이 천기(
天氣)
가 변할 때
관절동통(
關節疼痛)을 경험
(
經驗) 한다
.
그러므로 관절동통이 있는 노년인들은
일기예보 보다 더 일기의 변화를 잘 알고있다
.
폐허인(
肺虛人)들
은 기후(
氣候)
에 매우 민감(
敏感)
하다
。
폐기(
肺氣)
가 허약(
虛弱)한
사람들은 호흡기단(
呼吸氣短)하며
동즉출한(
動則出汗)
하며 조금만 한기(
寒氣)
에 접촉해도
용이하게 감기
에 걸린다
.
관절(
關節)
에 질병(
疾病)
이 있는 사람들
은 기후(
氣候)
에 민감(
敏感)하
고 폐허인(
肺虛人)
들도 기후에 민감
하다.
이 두 종류의 사람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
황제내경(
黃帝內經)
》
에 보면
:「
肺主氣
,
主治節
」
이란 구절이 있다. 다시 말하면
“
폐(
肺)는 기(氣)를 주관하고
관절을 치료해 준다
.”
는 뜻이다
.
일년내(
一年
內)에
24
개
의 절기(
節氣)
가 있
는데 절기는 기후변화
의 전환점(
轉換點)
이라고도 칭한다
.
사람과
자연계(
自然界)
는 서로
상응(
相應)
한다
.
그러므로 사람은 자연계(
自然界)
의 절률(
節律)
과 일치하는 생활을 해야한다.
천기(
天氣)
가 일변(
一變)
할 때 마다 질병
이 발생한다
.
일년(
一年)
은
12
개월
이며
24
절기(
節氣)
가 있다
.
인체(
人體)
의 대관절(
大關節)은
견관절(
肩關節)
、
주관절(
肘關節)
、
완관절(
腕關節)
、
고관절(股關節)
、
슬관절(
膝關節)
、
과관절(
踝關節)
이 있는데 신체의 좌우(左右)에 모두
12
개 큰 관절을 갖고 있으며
24
개(
個)
의 관절면(
關節面)
을 갖고있다
.
관절(
關節)
의
「
절(
節)
」
과 절기(
節氣)
의
「절(
節)
」
은 확실히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
관절(
關節)
의 병변(
病變)
과 절기(
節氣)
는 상응(
相應)
한다
.
또 관절의 병변과 천기(
天氣)
도 서로 상응한다
.
또 폐(
肺)
와도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
한의학의 임상치료(
臨床治療)
에 있어서
관절동통(
關節
疼痛)과
관절냉(
關節冷)
등 증상(
症狀)
의 치료에 종종 폐를 치료할 경우
괄목할 만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한의학 이론에
“
肺
為華蓋,
肺
為
嬌臟
.”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
폐는 꽃과 같이 아름다운 장기이다
.”
는 뜻이다
. 폐
는 인체의 장기 중 가장 크고 가장 용이하게
손상을 입는 장기이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폐(
肺)
가 손상(
損傷)
을 입으면
인양(
咽癢:목구멍이 가려움)
과 해수(
咳嗽)
와 각혈(
咯痰)
과 기천(
氣喘)
등 증상(
症狀)
이 출현한다
.
최초에
풍한(
風寒)
때문에 증상이 출현하지만 결국
풍열(
風熱)
로 전환된다
.
한의학 이론에
“
口鼻呼出來的
氣
是涼是
熱
,
是辨別寒熱的重要線索.
感冒
、
發燒
、
身體不舒服時
,
將手背貼近口鼻
,
呼氣時如果能明顯感覺到氣是熱呼呼的
,
多屬於熱證
、
上火
、
受到了風熱
。
相反地
,
呼出的氣如果是涼涼的
,
則表示肺內有寒氣
,
屬於寒證虛證
,
這時候即使
是高燒
、
咳嗽痰黃
,
也不能輕易使用清熱瀉火的藥
。
”
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
코로 숨을 내쉴 때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찬가
?
따뜻한가
?
를 짐작함은 한증과 열증을 판별하
는 중요한 하나의 힌트(
hint)
이다
. 감기에 걸렸거나 몸에 열이 있거나 신체불서복시(
身體不舒服時)
에 손등을 코밑에 대고 숨을 내쉴 때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따뜻할 경우
열증이며 상화(上火) 또는 풍열(
風熱)
과 관계된다
.
반대로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차디 찰 경우 폐내에 한기(寒氣)가 있음을 나타내고 대부분 한증 또는 허증이므로 이런경우 청열사화약을 함부로 사용하지 못한다
.”
는 뜻이다
.
호기(
呼氣)
를 감지하여
한(
寒)
과 열(
熱)을 판
별
하는 진단은 소아질병(
小兒疾病)
의 변증(
辨證)
에 실용적(
實用
的)인 의의(
意義)
가 있다
.
소아
들은
자기자신의
증상(
症狀)
을 정학하게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만일 소아들에게
해수(
咳嗽)
나 효천(
哮喘)
증상이 있고
호기시(
呼氣時)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따뜻(
熱)
할 경우
일반적으로
청열화담약(
清熱化痰藥)
으로 치료(
治療)
하며
;
호기시(
呼氣時)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찰(
冷)
경우
소청룡충제(
小青龍沖劑)
등 열약(
熱藥)
으로 다스려야 한다
.
호기변한열(
呼氣辨寒熱)
진단법은
감기
와 발열(
發熱)
과 호흡계통질
병(
呼吸系統疾病0
의 진단에 적용한다
. 중국
운남명의(
雲南名醫) 오패형(吳佩衡) 선생(先生)
의
음양한열변증(
陰陽寒熱辨證)
의
16
자결(
十六字訣)
에 보면
:「
口氣不蒸手
,
提示有陰證
、
寒證
;
口氣蒸手
,
提示有陽證
、
熱證
」,
라고 기재되어 있다
.
다시 말하면
“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찰 경우
음증이거나 한증이며 코속에서 나오는 공기가 손등을 따뜻하게 해 줄 경우 양증이거나 열증이다
.”
는 뜻이다
.
오패형(
吴佩衡 :
1888년~1971년
)
은 사천성(
四川省)
회리(
会理)
출생이다
.
중의화신파(
中医火神派)
의 전승인(
传承人)
이며 운남한의과대학 학장을 역임하였고
주요저작(
主要著作)
에
《
中医病理学
》、《
伤寒论条解
》、《
伤寒与瘟疫之分辨
》、《
麻疹发微
》、《
吴佩衡医案
》、《
吴佩衡中药十大主帅古今谈
》、《
附子的药理及临床应用问题
》、《
医药简述
》、《
伤寒论新注
》
등이 있다
.
담(
痰)
이
희(
稀:
농도가 묽음)인가
?
조(
稠:
농도가 짙음)인가
?
를 보고 폐의 한(
寒)
과 열(
熱)
을 판별한다
.
폐(
肺)의
한(
寒)
과 열(
熱)을
판단하는 일종(
一種)
의 간단(
簡單)
한 방법(
方法)
:
담(
痰)
이 희(
稀)
한가
?
조(
稠)
한가
? 를 관찰한다.
담이 청희(
清稀)
하고
백색(
白色)
이며 포말상(
泡沫狀)
일 경우 심지어
청수(
清水)
와 동일한 담(
痰)
은 일반적으로
한(
寒)
이다.
담이 조후(
稠厚)
하거나 점점(
黏黏:찐득함)하거나.
황색(
黃
色)이거나
용이하게 각출
(
咯出
)
되지 않는 담일 경우
일반적으로
열(
熱)
이다.
감기
로 인한 발열(
發熱)
과
기관지염(氣管
支
炎)
발작시(
發作時)
만일
담(
痰)
이 청희(
清稀)
하거나 백색(
白色)
이거나 포말상태(
泡沫狀態)
일 경우
청열지해화담약(
清熱止咳化痰藥)을
남용(
濫用)하
면 않된다
.
왜냐하면 병정(
病情)
이 설상가상격(
雪上加霜格)
으로 가중되기 때문이다
.
폐(
肺)
의
독특한 생리기능(
生理機能)
에 따라
폐의 보양방법은
이기양폐(
以氣養肺)
、
이수양폐(
以水養肺)
、
이식양폐(
以食養肺)
、
이약양폐(
以藥養肺)
、
이소양폐(
以笑養肺)
、
이동양폐(
以動養肺)
등 여러방법
이 있는데
유효한 보양방법(
保養方法)
을 선택해야 한다
.
。
6
가지 양폐법(
養肺法) :
1.
이기영양폐9
以氣養肺)
:
한의학 이론에
“
폐주기(
肺主氣)
,
주사호흡(
主司呼吸)
。
”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폐
는 기를 주관하고 호흡
을 주관한다
.”
는 뜻이다
.
청기(
清氣)와
탁기(
濁氣)는 폐
내(
肺內)
에서
교환(
交換)
된다
.
코를 통하여 흡입(
吸入)
하는 기체(
氣體)의
품질(
品質)
은 폐(
肺)
의 공능(
功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
폐(
肺)
를
청령(
清靈)
하게 유지하려면 우선
금연(禁
煙)
해야 하고 세컨더리 흡연도 피해야 한다
.
공기(
空氣)
가 오염되어 있는 지방에서 장기간 거주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만일 공기 속에서 이상한 냄새가 날 경우 즉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
초목(
草木)
이 무성(
茂盛)
하고
공기(
空氣)
가 신선(
新鮮)
한 지방(
地方)
에서 운동(
運動)
하거나 심호흡(
深呼吸)
을 해주므로써 체내(
體
內)
의 탁기(
濁氣)
를 체외로 배출(
排出)
시켜 주어야 한다
. 그
외 정기적(
定期
的)으로
삼림(
森林)
지대와 초원지대(
草原地帶)
와 해변9
海邊)
에서
산보(
散步)
를 하는 것은
폐(
肺)
의 조양(
調養)
에 매우 유익하다
.
2.
이수양폐(
以水養肺)
:
폐(
肺)는
일개(
一個)
의 개방(
開放)
된 계통(
系統)
에 속하며
비강(
鼻腔)
과 기관(
氣管)
과 폐(
肺)
로 구성
된 공기의
통로(
通路)
이다
. 폐
부(
肺部)의
수분9
水分)
은
호기시 공기의 배출(
排出)
과 함께 산실(
散失)
된다
.
특별히 추동(
秋冬)
의 건조(
乾燥)
한 공기(
空氣)
는 페의
수분을 더 많이 유실시켜 준다
.
그결과
폐
점막(
肺黏膜)
과 호
흡도(
呼吸道)
의 손상(損傷)을 조성(造成)한다
.
한의학이론에 보면
:「
燥邪容易傷肺
」
란 구절이 있다. 다시 말하면
“6사(六邪) 중 조사(
燥邪
)는 용이하게 폐를 상한다
.”
는 뜻이다
.
그러므로 추동계절에
적당한 수분(
水分) 보충(
補充)
은 폐(
肺)
의 보양(
保養)
에 매우 중요(
重要)
하다
.
일반적
으로
건강(
健康)
한 성년인(
成年人)
들은 하루에
적어도
1.5
리터의 물을 음용해야 하며
특별히 공기가 건조한 추동(
秋冬)
계절에는
하루에
2
리터 이상
물을 마셔주어야 만 폐(
肺)
와 호흡도(
呼吸道)
를 윤활(
潤滑)
하게 유지해 줄 수 있다
.
의사들은 백성들에게 하루에
두 차례 아침과 저녁 때
잠자기 전에
반드시 각각(
各各)
200cc
의 물을 섭취하고
낮 동안
에 약(
約)
800cc
의 물을 섭취
하라고 권장한다
.
물은 폐(
肺)를
윤택(
潤澤)
하게 해줌과 동시에
피부(
皮膚)
를 윤
활
(潤滑)
하게 해주며 피부에서 광택이 나게 도와
주는
돈이 들지않는
미부비방(
美膚祕方)
이다
.
3. 이식양폐(
以食養肺)
:
사탕수수(
Sugarcane)
와 배(
梨)
와 백합(
百合)
과 꿀(
蜂蜜)
과 무(
蘿蔔)와
흑지마(
黑芝麻)
와 두장(
豆漿:콩국)
과 두부(
豆腐)와
핵도(
核桃)
와 잣(
松子)
은 자양윤폐(
滋養潤肺)
의 공능(
功能)이
있다
.
입(
口)
과 코(
鼻)
와 피부(
皮膚)
가 건조(
乾燥)
한 사람들은
추계(
秋季)
에
상술(
上述)
한 식물(
食物)
을 다량 섭취
해야 한다
.
01.
백합봉밀탕(
百合蜂蜜湯)
:
신선(
新鮮)
한 백합(
百合)
50g
과 꿀(
蜂蜜) 30g
을 함께 끓여
매일(
每日)
일차(
一次)
복용(
服用)
한다
.
윤폐지해(
潤肺止咳)
와
윤장통변(
潤腸通便)
의 공효가 있다
.
02.
천패돈추리(
川貝燉秋梨)
:
신선(
新鮮)
한 배
(梨)
2
개(
個)
,
천패(
川貝)
5g
을 물속에 집어넣고 함께 끓여
복용한다
.
자음청열(
滋陰清熱)
작용과 화담지해(
化痰止咳)
의 공효가 있다
.
03.
백합소미죽(
百合小米粥)
:
백합(
百合)
5g
,
소미(
小米:
좁쌀)
100g
으로 죽(
粥)을
끓여 식용
한다
.
하루에
일차(
一次)
복용한다.
온윤보폐(
溫潤補肺)
의 공효가 있다
.
4. 이약양폐(
以藥養肺)
:
남사삼(
南沙參)
과 북사삼(
北沙參)
과 맥동(
麥冬)
과 오미자(
五味子)
는 양폐(
養肺)
의 공능(
功能)
이 있다
.
5. 이소양폐(
以笑養肺)
:
한의학 이론에 "
肺在志為悲憂"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폐
는 사람의 정서 중 비우(
悲憂)
와 관련된 장기이다
.”
는 뜻이다
.
주
(
註)
:「
지(
志)
」
는
노(
怒)
、
희(
喜)
、
사(
思)
、
우(
憂)
、
공(
恐)
의
5
지(
五志)
를 일컬으며
5
지(
五志)와
5
장(
五臟)
은 서로 밀접한 관계
를 갖고있다
.
비상우수(
悲傷憂愁)
의 정서(
情緒)
는 용이하게
폐(
肺)
에 손상을 입힌다
.
그러므로 폐병(
肺病)
이 있는 사람들은
용이(
容易)
하게 비상우수(
悲傷憂愁)
의 정서에 젖어있다
.
4
계(
四季)
중(
中)
추천(
秋天)
과 폐(
肺)
는 서로 상응(
相應)
하므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추계(
秋季)
에 용이(
容易)
하게 비상감(悲
傷感)
을 갖는다
.
추계(
秋季)
는
우울증(
憂鬱症)
발생(
發生)
이 가중(
加重)
되는 계절(
季節)
이다
.
한의학 이론에 보면
“
而笑為心聲
,
能剋肺金的悲憂
。
多笑一笑
,
就能減少悲傷憂愁
。
”
라고 기록되어 있다.
웃음(
笑)
은
일종(
一種)
의 건신운동(
健身運動)
이다
.
웃음은
흉곽(
胸廓)
을 확장(
擴張)
시켜 주고 폐
활량(
肺活量)
을 증대(
增大)
시켜 주며
흉근(
胸
筋)을 신전(
伸展)
시켜
준다
.
웃음은 인체(
人體)
의 기(
氣)
의 승강(
升降)을
조절해 준다
.
고인들의 속언(俗言)에
“
每日笑一笑
,
能夠消除疲勞
,
解除抑鬱
,
寬胸理氣
,
恢復體力
,
增進食欲
。"
라는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
매일 한 번 웃으면 피로가 소제되고 억울감이 해제되며 흉근을 신전시켜 주므로 이기(
理氣)
작용이 있고 체력을 회복시켜 주며 식욕을 증진시켜 준다
.“
는 뜻이다
.
6. 이동양폐(
以動養肺)
:
적당(
適當)
한 운동(
運動)은
폐(
肺)
의 공능(
功能)을 증강(增強)시켜 준다
.
추계(
秋季)
의 기온(
氣溫)
은 점차
강저(
降
低)되는데
자기자신
의 신체상황(
身體狀況)
에 따라서
적합(
適合)
한 운동(
運動)
을 선택하여 실행해야 한다
. 예
를들면
조깅,
등산
、
자전차타기,
수영
등이 있다
.
이와같은 운동은
인체(
人體)
의 어한능력(
禦寒能力)
을 단련시켜 주므로 감기를
예방
해 준다
.
추계(
秋季)
와 동계(
冬季)
엔 과량의 건신운동(
健身運動)
은 삼가해
야 하며
신체(
身體)
에서 미열(
微熱)
이 나고
경미(
輕微)
한 출한(
出汗)
이 나면 적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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