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1일 일요일

신체내(身體內)에 습기(濕氣)가 중(重)할 경우 흉민(胸悶)과 기단(氣短)과 이명(耳鳴)등 증상이 출현하는데 3혈도(穴道)는 보혈(補血) 양기(養氣)의 공효가 있으므로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준다

신체내(身體內)에 습기(濕氣)가 중(重)할 경우 흉민(胸悶)과 기단(氣短)과 이명(耳鳴)등 증상이 출현하는데 3혈도(穴道)는 보혈(補血) 양기(養氣)의 공효가 있으므로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준다.
1.   삼초경(三焦經)은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과 싸워 전승(戰勝)을 거둔다.
한의학의 장상학설(臟象學說) 중(中) 일개(一個)의 특수(特殊)한 개념(概念)은 삼초(三焦)인데 상초(上焦)와 중초(中焦)와 하초(下焦)로 구성되어 있다. 삼초(三焦)는 육부(六腑) 중 하나이다. 상초(上焦)는 횡격막(橫膈膜) 상(以上)의 흉부(胸部)와 심(心)과 폐(肺)와 두면부(頭面部)를 포함하고 있으며 기(氣)의 승발(升發)과 선산(宣散) 공능이 있다중초(中焦)는 횡격막 이하(以下)두제(肚臍:배꼽) 이상(以上)의 상복부(上腹部)와 비(脾)와 위(胃)의 운화공능(運化功能)을 갖고있다. 기기승강(氣機升降)의 추축(樞紐)이며기혈생화(氣血生化)의 원두(源頭)이다. 하초(下焦)위(胃) 이하(以下)의 부위(部位)와 간(肝)과 신(腎)과 소장(小腸)과 대장(大腸)과 방광(膀胱)등을 포괄하고 있으며주요공능(主要功能)은  분변(糞便)과 요액(尿液) 배설(排泄)이다만약 삼초(三焦)에 병사(病邪)가 침범(侵犯)할 경우 각장부간(各臟腑間)에 불화가 조성된다. 예를들면 하초(下焦)에 조사(燥邪)가 침범할 경우 음액(陰液)이 모손(耗損)되고간신음허(肝腎陰虛)의 현상(現象)이 출현되며 면홍신열(面紅身熱)과 수족심열(手足心熱)과 구건설조(口乾舌燥) 피로와 이명(耳鳴)등 증상이 출현된다 
체내(體內)의 습기(濕氣) 중초(中焦)의 비(脾)와 위(胃)로 부터  생성(生成)되고 습기는 상초(上焦)의 심(心)과 폐(肺)로 수송(輸送)되며 최후로 다시 하초(下焦)의 신(腎)과 방광(膀胱)으로 돌아온다. 이와같은 순환과정과 삼초장부(三焦臟腑)의 공능(功能)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다.
 
2.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 :
심교통(心絞痛)의 발작빈률(發作頻率)과 천기(天氣)는 상관성(相關性)이 매우 높다. 체내(體內)의 습탁어적(濕濁瘀積) 현상(現象)을 적극적으로 처리할 필요가 있다. 습(濕)신체중(身體中) 기(氣)의 운행(運行)에 장애를 준다.    그러므로 체내(體內)의 수분대사(水分代謝) 이상(異常)을 유발하므로 습탁어적(濕濁瘀積)이 용이하게 발생된다대자연(大自然)의 기후(氣候)를 고려할 때매차(每次) 강우전(降雨前)에 공기(空氣) 중(中) 습도(濕度)는 증고(增高)되고 기압(氣壓)은 강저(降低)되므로 인하여 각종(各種) 기류(氣流)는  유동(流動)을 정지(停止)한다이때 사람들은 통상(通常) 민열감각(悶熱感覺)과 신체의 불서복(不舒服)을 느낀다. 인체(人體)도 대자연과 마찬가지로 체내(體內)에 습도(濕度)가 높을 경우 구(胸口)에 습탁어적이 발생되고 특히 심장부위(心臟部位)흉민기단(胸悶氣短) 감각(感覺)이 발생한다이와같은 증상은 음우천시(陰雨天時)와 비슷하며 외계(外界)의 습기(濕氣)가 중(重)할 경우 신체(身體)의 습기(濕氣)도 가중(加重)되어 배출(排出)이 어려워 진다. 
 3.   수습(水濕)의 운화(運化)비(脾)에 의존한다. 하천(夏天)의 서습(暑濕)은 본래 배한(排汗)하므로 인하여 체외로 배출(排出)된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에어컨을 켜고 앉아 있으므로 서습 은 체내(體內)에 어적(瘀積)될 수 밖에없.천기(天氣)가 폭열시(暴熱時) 냉음료(涼飲料)를 마시거나 생냉식물(生冷食物)을 섭취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손(外損)으로 체표(體表)의 위기(衛氣)가 손상되고내상(內傷)으로는 비위(脾胃)의 양기(陽氣)가 손상되므로 인하여 비(脾)의 배습공능(排濕功能)은 대감(大減)된다. 그리하여 습사(濕邪)는  체내(體內)
어적(瘀積)되므로 인하여 심(心)의 양기(陽氣)가 장애를 입어 심혈관(心血管)과 상관(相關)된 질병(疾病)이 반복발작(反覆發作)된다.    
 보건식료(保健食療)천마단삼핵도죽(天麻丹參核桃粥) :
재료(材料)천마(天麻) 10g단삼(丹參) 10g핵도(核桃) 10g홍조(紅棗) 10g.
작법(作法)이상의 식재(食材)를 2 리터의 냉수(冷水) 속에 집어넣고 끓인 후 소화(小火)를 사용하여 반 시간 더 끓인다. 즉시 복용한다.
공효(功效)천마(天麻)의 미(味)는 감(甘)이고 성(性)은 평(平)간경(肝經)으로 들어간다. 소통경락(疏通經絡) 용이 있. 降低 모세혈관과 관상동맥혈관(冠狀動脈血管)의 저력9阻力)을 강저시켜 준다.단삼9丹參)의 미(味)는 고(苦)이고 성(性)은 미한(微寒)이며 심경(心經)과 간경(肝經)으로 들어가고 보익심기(補益心氣) 작용이 있으며 혈관발염(血管發炎)과 혈관경화(血管硬化)의 확률을 감소시켜 준다. 임상상(臨床上) 단삼은 심뇌혈관질병(心腦血管疾病) 예방에 사용된다. 핵도(核桃)는 단백질(蛋白質)과 불포화지방산(不飽和脂肪酸)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홍조(紅棗)는 대보기혈9大補氣血)의 공효가 있다.  이상(以上)의 식재(食材)를 함께 식용할 경우 만성심혈관질병(慢性心血管疾病) 치료에 적합하다.
 3대보건혈위(三大保健穴位)심장부적(心臟不適)을 완해(緩解)시켜 주고 혈관(血管)을 보양(保養)해 준다.
 단중혈(膻中穴)과 소부혈(少府穴)과 신문혈(神門穴)을 안압해 준다. 매차(每次) 5초(秒) 동안 안압해 준다. 매회(每回) 20차(次) 실행해 준다.
 01.   단중혈(膻中穴) : 단중혈은 양쪽 유두(乳頭:젖꼭지)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침구학이론에 보면 胸腔內為宗氣之海屬任脈為足太陰脾經足少陰腎經手太陰肺經手少陰心經四經之會穴有補氣活血通絡開胸的效果可以緩解神經系統造成的壓力並提升免疫系統。"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단은 흉강을 의미하고 종기의 바다라고도 칭하며 임맥에 속한다. 족태음비경과 족소음신경과 수태음폐경과 수소음심경이 만나는 혈(穴)이다. 보기, 활혈, 통락, 개흉의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신경계통의 스트레스를 완해시켜 줌과 동시에 면역력을 증강시켜 준다.“ 는 뜻이다.  
02. 소부혈(少府穴) : 소부혈은 주먹을 쥐었을 때 새끼 손가락의 끝이 닿는 곳인데 소부혈(少府穴) 안마시 전신(全身)의 혈액순환(血液循環)이 촉진되고 심혈관(心血管) 방면(方面)의 질병(疾病)을 예방해 준다. 소부혈의소(少)음(陰)을 의미하고,「부(府)택(宅:집)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심경(心經)의 기혈(氣血)이 소부혈에 취집(聚集)됨을 의미한다소부혈(少府穴)에 안압해 줄 경우 심화(心火)가 발산(發散)되므로 심혈관(心血管)을 보양(保養)해 준다.
03. 신문혈(神門穴) : 손바닥 족 팔목 가로무늬 새기 손가락쪽 끝에 위치하고  있는 신문혈(神門穴)수소음신경(手少陰心經)에 속하고심경(經)의 원혈(原穴)이며 자음강화(滋陰降火) 작용과 양심안신(養心安神) 작용(作用)이 있다그러므로 신문혈에 안압해 줄 경우 심장(心臟)과 심신(心神)과 상관(相關)된 병(疾病)을 조정해 주므로 也可以改善 초려(焦慮)와 불면과 훈차(暈車)와 오십견(五十肩)과 위식도역류(胃食道逆流)와 갱년기증상(更年期症狀)등 문제(問題)를 개선시켜 준다.본문(本文)은 팽온아(彭溫雅)의 저서 彭溫雅醫師的濕氣調理全書排濕從養氣開始에서 발췌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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