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肝臟)이 피로할 경우 두훈(頭暈)과 변비(便祕)와 지방간(脂肪肝)이 조성된다.
1. 훈현(暈眩)과 이명(耳鳴)과 변비(便秘)와 복사(腹瀉)는 간장피로(肝臟疲勞) 때문이다.
일본내장조정요법학원(日本內臟調整療法學院) 대표(代表), 난이치오(南一夫 : なんいちお) 정체사(整體師)는 “기타질병(其他疾病)은 없고 만성피로(慢性疲勞)와 변비(便秘)나 복사(腹瀉)나 식욕부진(食慾不振)과 불면(不眠)과 이명(耳鳴)과 훈현(暈眩)과 안정피로(眼睛疲勞)와 견경강경산통(肩頸僵硬酸痛)과 슬통(膝痛)과 요통(腰痛)과 고관절동통(股關節疼痛) 등 각종(各種) 의난잡증(疑難雜症) 등 문제(問題)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간장피로(肝臟疲勞)」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일본쾌풍신체균정원(日本快風身體均整院) 타가와나오키(田川直樹 : たがわなおき) 원장(院長)은 ”간장피로(肝臟疲勞)는 크게 양종(兩種)으로 분류하는데 첫째,과식(過食)이다. 과식할 경우、간장(肝臟)은 대량의 에너지를 저장하므로 인한 피로(疲勞)를 유발하는데 지방간(脂肪肝) 조성의 원인이 된다. ;둘째 스트레스로 인하여 발생되는 간장피로이다. 양자(兩者) 모두 자율신경문란(自律神經紊亂)을 조성하며 신체(身體)에 각종(各種) 증상(症狀)이 출현된다.“ 고 설명했다.
난이치오(南一夫 : なんいちお)는 ” 간장피로는 주변장기(周邊臟器)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들면,간정맥(肝靜脈)과 심장(心臟)은 연결되어 있는데 혈액유동(血液流動)이 불량(不良)할 경우 심장(心臟)의 부담(負擔)이 커지기 때문에 심장(心臟)에 불량(不良)한 영향(影響)을 끼친다.” 고 설명했다.
또 난이치오(南一夫 : なんいちお)는 "「간장호흡법(肝臟呼吸法)」은 흉곽(胸廓)을 확장시켜 주고 간장(肝臟)과 심장(心臟)과 폐부(肺部)의 혈액유동(血液流動)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목과 뇌부(腦部)에 정체(停滯)되어있는 혈액(血液)을 순창(順暢)시켜 주므로 인하여 이명(耳鳴)과 훈현(暈眩)과 두통(頭痛)과 안정피로(眼睛疲勞)를 개선시켜 주고 장위(腸胃)와 간장(肝臟)의 혈액(血液)을 증가시켜 준다. 그결과 변비(便祕)와 복사(腹瀉)와 식욕부진(食慾不振)도 예방해 준다.“고 설명했다. 난이치오(南一夫:なんいちお)는 또 ” 불면시(不眠時) 간장호흡법(肝臟呼吸法)을 실행할 경우 혈액순환을 창통시켜 주므로 용이하게 입면(入眠)할 수 있다. 간장호흡법은 자세(姿勢)를조정(調整)해 주므로 간장피로를 유발하는 불량(不良)한 자세를 개선(改善)시켜 준다. 그결과 요통(腰痛)과 슬통(膝痛)과 고관절동통(股關節疼痛)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고 설명했다.
2. 간장(肝臟)의 피로(疲勞)를 풀어주는 방법 :
직립자세에서 두 발을 어깨넓이로 벌린다. 두 손을 하늘로 쳐들며 숨을 들이쉰다. 코로 숨을 내쉬며 두 팔을 내린다. 연속(連續) 20차~30차(次) 실시한다. 만세!부르는 자세와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