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23일 목요일

생어상간적이(生於桑幹的伊)
고대 중국의 동방에 유신국(有莘國)이 있었다. 어느 날 한 처녀가 대바구니를 옆에끼고 뽕잎을 따러 뽕나무 밭에 갔다. 갑자기 어린 아기의 울음 소리가 들렸다. 처녀는 아기 울음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가 보았더니 속이 텅빈 늙은 뽕나무 밑에 어린 아기가 울고 있었다. 아기의 몸에서는 광채가 났으며 손과 발을 바둥거리며 계속 울고 있었다. 뽕처녀는 기이하게 생각하며 아기를 품에 앉고 국왕에게 데려다 주었다. 국왕은 이 아기를 주방에 보내어 밥을 잘 먹여서 기르라." 고 명령하였다. 한편 국왕은 신하들을 시켜 이 아기의 내력을 자세히 조사해 보라고 어명을 내렸다. 신하들은 아기의 내력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이 보고 하였다. ”원래 아기의 어머니는 이수 강변에 살았다. 임신 후 어느 날 밤에 꿈을꾸니 신인(神人)이 꿈속에서 나타나 임신부에게 쌀을 절구 속에 넣고 찧어라. 그러면 물이 나올 것이다. 그때 너는 동쪽으로 도망가며 절대로 뒤를 돌아보지 말아라.” 고 말했다. 그 이튿 날 임신부가 쌀을 절구통 속에 넣고 찧으니 물이 나왔다. 이웃집 처녀에게 꿈 이야기를 해주고 함께 도망갔다. 임신부와 그의 친구는 꿈속에서 신인이 말한대로 동쪽으로 계속 도망갔다. 대략 10 리 정도 달렸다. 그런데 갑자기 두고 온 집 생각이나서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뒤를 돌아 보았다. 임신부의 동네는 온통 물바다가 되었고 큰 물결은 임부의 발밑 까지 덮쳤다. 임신부와 그의 친구는 격랑에 항거하며 물속에 서 있었다. 잠시후 물이 빠지기 시작하였다. 임신부는 갑자기 팔을 더 이상 저을 수가 없었으며 크게 고함을 질렀다. 그후로 목구멍 속에서 음성이 나오지않아 말문이 막혔다. 그리고 임신부의 몸은 구멍 뚫린 늙은 뽕나무로 변했다. 며칠 후 뽕처녀(湯王)가 뽕을 따러 산에 갔을 때 뽕나무 속에서 아기를 발견했다.” 아기의 어머니는 본래 이수(伊水) 강가에 살았다. 아기는 자라서 윤(尹)이라고 불리는 높은 관직에 임명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사람을 이윤이라고 불렀다. 궁중의 부엌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이 아기를 잘 길러 성장 후 어주(御廚)에서 일하게 되었다. 이 소년은 혼자서 독학하여 궁정교사(宮廷敎師)가 되어 유신씨의 딸의 가정교사가 되었다. 후에 상 나라 탕왕이 동방을 순시할 때 유신국(有莘國)의 유신왕의 딸이 아름답고 현숙하다는 소문을 들었다. 탕왕은 유신씨의 딸을 며느리로 삼겠다고 요청했다. 유신씨는 탕왕이 어진 임금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쾌히 승락하였다. 두 사람은 정식으로 혼인하였다. 이윤(伊尹)은 탕왕 밑에서 일을 하고 싶었다. 그럴 경우 자기의 실력을 발휘하여 더욱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인데 방법이 없었다. 그런데 이윤(伊尹)은 유신씨(有莘氏)의 딸이 결혼하면 궁안으로 들어가 살것이고 내가 유신씨의 딸의 몸종으로 만 따라가게 되면 좋겠다.” 고 혼자서 상상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윤(伊尹)은 유신씨(有莘氏)에게 따님의 몸종으로 따라가게 해달라고 애원하였다. 그런데 유신씨(有莘氏)는 이윤(伊尹)이 이수 강변의 뽕나무 속에서 태어났고 눈썹도 없고 턱수염도 없으며 구렛나루 수염도 없고 키는 작고 새카만 피부 색깔을 지닌 괴상하게 생긴 청년이므로 선뜻 대답을 해주지 못했다. 그러나 유신씨(有莘氏)의 딸이 이윤(伊尹)을 몸종으로 데리고 가겠다고 말하므로써 이윤(伊尹)은 상 나라 궁안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이윤(伊尹)은 이제 유신씨(有莘氏)의 딸의 가정교사가 아니라 주방에서 일하는 요리사가 되어 전체 주방일을 맡아서 하게 되었다. 이윤(伊尹)은 자기의 요리 실력을 남김없이 발휘하여 탕왕은 물론 탕왕의 빈객들의 입맛을 돋구어 주었다. 이윤(伊尹)이 요리한 음식을 먹어 본 사람들은 모두 입에 침이마르도록 이윤을 칭찬하였다. 탕왕은 매우 기뻐하였다. 탕왕(湯王)은 이윤(伊尹)을 불렀다. 처음엔 각종 산해진미의 요리 강의로 부터 시작하여 탕왕(湯王)과 함께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에 관한 논의도 하였다. 탕왕(湯王)이 이윤(伊尹)을 불러 이야기해 본 결과 키도 작고 얼글도 못생긴 주방 요리사 청년이 포부도 크고 학식도 풍부하며 치국평천하에 관한 대사를 논의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이윤(伊尹)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이 입에서 말이 거침없이 줄줄 청산유수 처럼 논의가 끊임없이 계속되었다. 탕왕(湯王)은 이윤과 면담 후 이윤을 별난 요리사로 취급하였다. 탕왕(湯王)은 이윤(伊尹)의 실력을 인정하고 나서 즉시 재상의 자리에 임명하였다. 이윤(伊尹)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400여 년간 지속되어 오던 강국 하 나라는 멸망되었고 이윤(伊尹)은 상(商) 나라를 건국한 개국공신이 되었다. 상(商) 나라는 건국 후 645년 동안 천하를 다스렸다.
이상의 고사는 중국신화전설 중 생어상간적이(生於桑幹的伊)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伊河源于熊耳山南麓的,流、伊川,穿伊而入洛北至偃注入洛水。全368公里,流域面6100多平方公里。伊河、洛河撑起了河洛文化的一翼厚重,伊洛文明被西方一些称赞为方的河文明 伊尹是夏商之的一个关键人物,他的身世有些奇色彩。
  伊水流域有一古老的方,名叫有莘氏。有一天,一女子采桑,听到桑林之中有婴儿啼哭之,循而找,发现老桑洞中有一个婴儿婴儿抱出,交了有莘氏的君。君感到很奇怪,派人调查婴儿究竟何而。大臣很快把调查果告君,说婴儿之母居住在伊水上游,怀有身孕,有天梦见有神仙告诉她臼出水,向走,不要回第二天,到石臼出水,上告诉她居,走十里,回见她居住的村落消失在水中。由于她违背了神的令,身子因此化空桑。就是婴儿生于空桑的原因。
  不管有莘氏大臣告是否属实,但有一点可以肯定,这种离奇的对婴儿是有利的。婴儿取名伊尹,他被收在王中。
  伊尹的故里在伊水流域。《水·伊水注》有莘氏女采桑伊川,得婴儿于空桑。《明一志》空桑在嵩南,有莘氏女采桑伊川,得婴儿于空桑中,而相殷,是伊尹。明万《嵩志》:嵩在商时为有莘之些文献为们寻找伊尹的故里提拱了晰的线索。
  也有些文献说,伊尹是的大臣力牧的后裔,由于生于伊水,故姓伊。取名伊尹,又叫伊
  由于不平凡的身世,伊尹得到悉心的育和良好的育。在期,伊尹已表出出的才
  此,商正做着夏的准,他思若渴,需要一个旷世奇才来帮助他完成这场革故鼎新的革命。他知道,欲夏,必须请伊尹出山。但派到有莘的求使未能伊尹请来,因遭到有莘氏君的严词。商不甘心,他向有莘氏求婚,一的君主向一的公主求婚,这对是无比耀的事,有莘氏君答了。命伊尹陪送出嫁的媵臣送自己的女到商的都城亳。
  到商的王,伊尹立即召,而是被王的管理者派遣到奴。伊尹做了一道奇特的,侍者送后,商来见,伊尹到商。他从汤的滋味到治的大道,政治方略略。商此伊尹成的重臣。
  今嵩城南白土村有念伊尹的,祠外阿衡坊已无存;另在今嵩县饭村有伊姑,相传为伊尹之母墓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