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빈수조적강태공(海濱垂釣的姜太公)
상조(商朝) 말년 위수(渭水) 지역에 일개 강국 주나라가 건립되었다. 주 나라 조상의 성(姓)은 희씨(姬氏)였다. 주족(周族)의 원조(远祖)는 후직인데 요(尧) 임금 때 농사(农师)였다. 후직의 자자손손들은 농업 방면의 임무를 맡아 보았다.
하조 말년에 정부가 부패하고 농업 생산이 감소되어 주의 조상들은 감숙 동부와 섬서 서부 일대로 옮겨 살았다. 상 나라 말기에 주(周) 나라는 서북쪽에 살고있던 적족(狄族)의 침입을 받았다.
그 당시 주족(周族)의 수령 고공단부(古公儃父)는 부족들을 이끌고 기산(岐山) 북쪽에서 기산(岐山) 남쪽 주원 (周原)으로 옮겨 그곳에 성곽(城郭)과 궁실(宫室)을 건립하고 황무지를 개간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주족(周族)은 노예제도 국가를 형성하였다.
고공단부의 아들 계력(季历)이 재위하고 나서 주(周)나라의 세력은 강대하기 시작하여 상 나라에서도 주(周) 나라에게 위협을 느낄 정도가 되어 상 나라에서 사람을 파견하여 계역을 살해하였다.
계력이 죽은 후 아들 희창(姬昌)이 왕위를 물려받아 주문왕이 되었다.
주문왕의 선조들이 농사였기 때문에 주문왕(周文王) 역시 농업을 중시하였다. 주문왕(周文王)은 백성들을 관대하게 대했고 특히 노인들을 존경하였으며 아이들을 사랑하였다. 백성들도 주문왕(周文王)을 존경하였다.
주문왕(周文王)은 대부분 부왕(父王) 때 부터 일하던 관리들을 그대로 채용하였기 때문에 수 많은 문신들과 무장들이 있었다.
은(殷) 나라 주왕(紂王)은 주의 세력이 점점 강해지므로 위협을 느껴 주문왕을 잡아다가 유리(羗里 : 현재 하남성 탕음현 서북(河南省汤阴县西北))에 가두었다.
주문왕(周文王)의 신하들은 미녀와 보물과 각종 진귀한 동물들을 주왕(紂王)에게 헌납하여 주문왕(周文王)은 감옥 속에서 석방되었다.
주문왕(周文王)은 출옥 후 국력을 증강시켜 기회를 잡아 상 나라를 쳐서 멸망시키고 자신이 받은 치욕을 갚아주겠다고 굳게 결심하였다.
주문왕(周文王)은 자기 수하에 문신과 무장은 있었지만 상 나라를 멸망시킬 원대한 계획에 알맞은 현인을 구하지 못했다.
어느 날 주문왕(周文王)은 사냥을 나갔다가 위수의 한 지류인 반계(磻溪)에서 낚시질 하고있는 한 노인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노인은 머리 카락과 수염이 하얀 7,8 십 세 노인으로 보였다.
주문왕(周文王)은 노인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이상한 것을 발견하였다. 한 손으로는 낚싯대를 드리우고 있고 또 한편으로는 쉴새 없이 ’낚시 바늘에 걸려라! 제발 빨리!’ 라고 중얼거리고 있었다.
주문왕(周文王)이 한 번 더 노인을 자세히 쳐다 보니 낚시 바늘이 일직선인데 물속에 집어 넣어 있지 않았고 수면에서3척(三尺 : 1m)이나 떨어져 있었다. 그리고 낚시 바늘 끝에 미끼도 달려있지 않았다.
주문왕은 대단히 이상한 노인 앞으로 다가섰다. 노인의 성은 강씨(姜氏)이고 이름은 상(尚)인데 또 하나의 다른 이름은 자아(子牙)였다.
원고 시대 염제의 후대인 그는 상 나라 수도 조가(首都朝歌 : 현재 하남성 탕음현(河南省汤阴县))에서 소를 잡는 도살장 일과 황하변에 있는 맹진에서 술도 팔았다.
그러다가 위수 강변에서 낚시질을 하면서 현명한 왕이나 만나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매일 위수 강가로 나와 낚시질을 하고 있었다.
주문왕(周文王)은 강상과 대화 중에 강상은 박학다식하며 안목이 원대한 현인이라는 것을 알수 있었다.
강상(姜尚)은 천문과 지리와 정치와 군사 등 각 방면에 대해서 연구를 많이 하였으며 그 당시 정치 형세 분석에 있어서 말이 하나 하나 사리에 들어 맞았다. 강상(姜尚)은 또 상조 국가의 운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현명한 군주가 새로 나타나서 상조를 뒤엎고 새로운 국가를 형성하여 백성들이 복지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강상(姜尚)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주문왕(周文王)의 가슴에 와 닿았다. 왜냐하면 기회를 틈타서 언젠가는 상조를 뒤엎을 계획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지금 나의 앞에 앉아있는 강상(姜尚)이 내가 찾고있던 현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였다.
주문왕(周文王)은 강상을 향하여 ”나를 따라서 궁으로 가서 나라를 다스리는데 도움을 주십시요” 라고 간절히 요청했다. 주문왕(周文王)은 하수인에게 속히 마차를 대령하라고 말하고 나서 강상과 주문왕(周文王)이 함께 마차에 올라 도성으로 돌아왔다.
강상은 궁으로 들어와 국사(國師)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무관이 되었고 후에 국상(国相)의 자리에 까지 올랐다. 강상(姜尚)은 주 나라의 국정은 물론 군사 방면도 장악하였다.
주문왕(周文王)의 아버지 태공 계력 때부터 강상은 위대한 현인이라고 소문이 나 있었으며 사람들은 그를 태공망이라고 불렀다.
후에 사람들은 태공망(太公望)에서 망(望) 자(字)를 빼고 간단하게 강태공(姜太公)이라고부르기시작하였다.
강태공은 주 나라의 국상이되어 동량 역할을 하였다. 주문왕의 정치와 군사 방면을 정돈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고 안으로는 농업 생산량의 증진에 힘써 백성들의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고 밖으로는 소부족 국가들을 병합하고 국토를 개척했으며 국력을 증강시켰다.
주문왕(周文王)은 강상(姜尚)의 도움으로 대융(大戎)과 밀수(密须) 등과 싸워 멸망시켰으며 인근에 있던 기(嗜)와 각(阁) 등 소국등을 정복하였고 상 나라의 속국이었던 숭국(崇国)을 병합하였다.
숭국의 터위에 풍성을 건설하여 기산 남쪽에 있던 도성 주원을 풍성(丰城)으로 옮겼다.
주문왕(周文王) 만년 쯤 주 나라의 국토는 대대적으로 확충되었다.
서쪽으로는 본래 주 나라가 처음부터 자리잡고 있었던 섬서성과 감숙성 일대를 회복했고 동북쪽으로는 산서성의 려성(黎城)부근까지 점령하였고 동쪽으로는 하남성 비양(沁阳) 일대 까지 점령함으로써 은 나라 주왕(紂王)의 도성 조가 옆에 까지 바싹 접근하였다. 남쪽으로도 국토를 넓혀 장강(长江)과 한수(汉水)와 여수(汝水) 유역 까지 점령하였다.
사서에 의하면 그 당시 주문왕(周文王)은 전국토의 3 분의 2를 점령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하여 주문왕(周文王)은 상을 멸망시킬 수 있는 국력을 배양하였다.
여상은 강자아(姜子牙)를 일컬으며 동해 해변 사람이다. 강자아의 조상들은 우왕(禹王)의 치수토(治水土)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결과 우왕은 강자아의 조상을 여(呂)에 봉했다. 그리하여 여씨(呂氏)를 얻게 되었다. 강자아의 성은 원래 강(姜)씨였다.
중국 고대에 모계중심 사회 때 성(姓)은 원래 어머니의 성을 따랐었다. 그래서 성(姓)이란 한자를 자세히 살펴보면 여(女) 자(字)와 생(生) 자(字)가 합해져 있음을 알수 있다. 즉 사람의 성(姓)은 여자로부터 왔다는 의미이다.
후에 부계(父系) 중심 사회로 변하면서 성(姓)을 씨(氏)라고 말하기 시작하였으며 사실상 춘추 전국 시대 무렵에는 수 많은 성들이 남발하였다.
어머니로부터 받은 성(姓)과 아버지로부터 받은 씨(氏)와 서로 섞여 엄청 많은 성(姓)들이 생겼기 때문에 그때부터 성씨(姓氏)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이상은 성(姓)과 씨(氏)의 유래나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현재 우리들은 ”너의 성(姓)이 무었이냐? 혹은 너의 성씨(姓氏)가 무엇이냐?” 고 두 가지로 묻는다.
주 나라 초기에 여상(吕尚)은 태사(太师)였기 때문에 사상부(师尚父)라는 존칭을 얻어 약해서 여상(吕尚)이라고 불렀다.
강태공의 고사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다음은 위수수조 (渭水垂钓) 문왕방현(文王访贤 )이다.
여상(吕尚)은 매우 곤궁한 생활을 하였다. 나이가 들어서 자주 위수 강변에서 낚시질을 하였다.
어느 날 주문왕(周文王)이 수렵을 나가기 전에 점을 쳤다. 주문왕(周文王)이 점괘를 보니 ’오늘 사냥에서 잡은 것은 용이 아니요, 호랑이도 아니며, 큰 곰도 아니고, 천하를 통일할 수 있는 현인일 것이다.’ 고 나타났다.
주문왕(周文王)은 이때 서쪽으로 사냥을 나갔다. 과연 반계상에서 여상(吕尚)을 만나게 되었다.
주문왕(周文王)은 여상(吕尚)과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대화하던 중 ”나의 조상들께서 한 성인이 나타나 주 나라 발전에 큰 도움을 주게될 것이다.” 고 예언했었는데 나의 조상 태공이 당신을 그렇게 오랫동안 기다렸단 말입니까?” 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주문왕(周文王)은 여상(吕尚)을 자기의 선조 태공이 바라던(望) 현인이라는 뜻에서 태공망이라고 명명하고 주 나라의 국사(國師 : 임금의 스승)로 모셨다.
얼마 지나지 않아 상 나라의 주왕(紂王)은 주문왕(周文王)이 상 나라 땅 까지 넘보고 있다고 의심하였기 때문에 주문왕을 잡아들여 도성에 있는 유리 감옥 속에 집어 넣었다. 주문왕(周文王)의 충신 굉요(闳夭)와 산의생散宜生)은 천하 미녀를 구하고 진귀한 보물을 구하여 상 나라 주왕(紂王)에게 헌납하고 주문왕을 출옥시켰다.
주문왕(周文王)이 출옥하여 귀국한 후 여상(吕尚)과 암암리에 상 나라를 전복시킬 궁리를 하였다.
이때 여상(吕尚)은 허다한 병가의 모략과 기묘한 전투 계획을 짜내어 성공시켰다. 이로 인하여 후세인들은 여상(吕尚)를 병가의 시조 또는 병가(兵家)의 비조(鼻祖)라고 칭하게 되었다.
주문왕(周文王)이 죽고나서 주무왕이 왕위를 계승한지 9 년이 흘렀다. 주문왕이 계획했던 대사를 성공시키기 위하여 국사 여상(吕尚)은 군대를 모집하고 여상(吕尚)은 왼손에 황월(黄钺 : 청동이나 쇠로 만든 큰 도끼 모양의 고대 무기)을 들고 오른 손에는 백기를 들고 제후들에게 ”여러 제후님들! 우리들의 군대와 당신들의 군대를 모집하여 상 나라를 공략해야 됩니다. 지금입니다. 기일을 넘기면 절대로 않됩니다.” 고 웨쳤다.
그 당시 주나라의 위신과 명망은 높았기 때문에 여상(吕尚)의 군대가 맹진에 도착했을 때 800개의 제후들이 모집되어 있었다. 상 나라 내에는 1800여 개의 제후국이 있었다. 그후 춘추오패(春秋五霸)와 전국칠웅(战国七雄) 시대에는 더 많은 제후국이 생겨났다.
주무왕(周武王)이 상 나라의 주왕(紂王)을 공략하려 하니 점괘가 불길하고 폭풍우가 들이 닥쳐 대부분의 대신들은 상 나라 공격을 뒤로 미루자고 말하였다. 오직 여상(吕尚) 만이 지금이 공격할 때라고 주장하였다. 주무왕은 여상(吕尚)의 의견을 따라 목야전투를 개시하였다.
여상(吕尚)은 상 나라 군대들로 하여금 동이(东夷) 원정(远征)에 주력하도록 시도한 다음 주왕(紂王)이 있는 도성(都城) 조가(朝歌)에는 거의 무방비 상태로 유도하였다. 백성들이 주왕을 반대하여 지반이 무너지고 고립무원한 상태에 빠진 상 나라에 강력하게 무장한 주 나라 군사 45000여 명과 제후국의 군대가 합세하여 조가에서 70리 떨어진 목야(牧野 : 현재 河南省 萁县西南)에서 상군(商軍)과 격전을 벌였다. 전투시기를 정확하게 선택한 전쟁이었기 때문에 주 나라의 승리는 거의 확실시 되었다.
여상은 100명의 정예 부대를 손수 이끌고 유리에 있는 감옥을 쳐부숴 죄인들을 석방시켜 주 나라 군대에 합세시켰다. 주 나라는 전승을 획득하였다.
이로써 600여 년간 유지해 오던 상 나라는 멸망하고 말았다.
서주(西周) 건국 후 주무왕은 여상을 제(齊) 나라에 봉했다. 제 나라의 도성은 영구(营丘 : 현재 임치현(临淄縣))이었다. 여상(吕尚)은 영구(营丘)에 도달하여 래국(莱国) 군대와 접전을 벌여 영구를 쟁탈하였다.
여상(吕尚)은 우선 제국의 정국을 온정한 상태로 만든 후 정치제도를 개혁하였고 제 나라 사람들의 풍속을 존중하는 한편 복잡한 주 나라의 예절을 간소화하였다. 여상은 상업 발전에 주력하였으며 백성들로 하여금 염업과 어업에서 이득을 얻게 하였다. 상업이 발전하므로 인하여 전국에서 사람들이 모여 들어 제 나라는 그 당시 전국에서 가장 부자 나라가 되었다.
그러나 주 나라 성왕(成王) 때 관숙(管叔)과 채숙(蔡叔)의 난이 일어났고 회하 유역에서 소수 민족의 반란이 일어났다. 주 나라 성왕은 여상에게 ”동쪽으로는 대해, 서쪽으로는 황하, 남쪽으로는 목령, 북쪽으로는 무체 까지 당신의 관할 지역이니 당신의 말에 복종하지 않는 제후들이나 백남들을 모조리 처벌하거나 정복하시오.” 라고 명령을 내렸다.
이때부터 제 나라는 대국이 되었고 영토는 일익광활해졌다. 태공은 일 백 여세에 세상을 마쳤으며 장지는 미상이다.
이상의 고사는 중국신화전설 중 해빈수조적강태공(海濱垂釣的姜太公)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商朝末年,渭水流域兴起了一个国名叫周的强国,周的祖先姓姬,历史很悠久,据说他们的远祖后稷在尧的时候担任农师,以后世世代代承袭这个职务,管理农业方面的事情。夏朝末年,政府腐败,农业衰弱,周的祖先就西迁到现在的甘肃东部和陕西西部一代,自己组成了部落。商朝后期,周族遭受西北的狄族的侵扰,周族的首领古公儃父率领族人从岐山北边迁到岐山南边的周原上居住,并且在那里建筑城郭宫室,开垦荒地,设置官吏。大概从那时起,周族逐渐形成了奴隶制国家。古公儃父的儿子季历在位时,周的势力强大起来。商朝的王感到周的威胁,就杀害了季历。
季历死后,她的儿子姬昌继位,就是有名的周文王。因为祖先做过农师,周文王也十分重视农业。他待人宽厚,对待老年人很尊敬,对待小孩很爱护,所以来百姓都很拥护他。周文王特别尊重有本领的人,请他们帮助他治理国家。许多有本领的人纷纷来投奔他,因此他手下拥有许多文臣武将。
殷纣王看到周势力越来越强,十分害怕,就找个理由把周文王找来,囚禁在羗里(今河南省汤阴县西北)。周文王的臣子为了搭救文王,搜罗了美女、好马和珍宝献给纣王,并买通商朝的大臣,请他在纣王的面前求情。纣王很贪财,又喜欢美女。他的了礼物,听了大臣的话,把文王释放了。
周文王获得自由以后,决心治理好自己的国家,以便寻找机会,推翻商朝,报仇雪耻。他看到自己手下虽然有了不少文臣武将,可是还缺少一个文物全才能够统筹全局的人,帮他筹划灭商大计。因此,他经常留心寻访这样的大贤人。 有一次、,周文王外出打猎,在渭水的支流磻溪边上遇见了一位钓鱼的老人。老人须发斑白,看去有七八十岁了。奇怪的是他一边钓鱼,一边嘴里不断地唠叨:“快上钩呀上钩!愿意上钩的快来上钩!”再一看,老人钓鱼的鱼钩离水面有三尺高,并且是直的,不是弯的,上面也没有钓饵。文王看了很纳闷,就过去和老人攀谈起来。
周文王和姜尚的谈话中,发现姜尚是一个眼光远大、学问渊博的人。他上通天文,下知地理,对政治、军事各方面都很有研究,特别是对于当时的政治形势,分析的头头是道。他认为商朝的天下不会很长久了,应当有贤明的领袖出来推翻它,建立一个新的朝廷,让老百姓能过上舒服的日子。
姜尚的话句句都说到了文王的心里。他本来就是为了想要推翻商朝,到处去寻找大贤人,这眼前的姜尚,不就是自己要寻访的大贤人吗?文王恳切的对姜尚说:“我们盼望您很久了,请您到我们那里去,帮助我们治理国家吧!”说完就叫手下人赶过车子来邀请姜尚和自己一同上车,回到都城里去。
姜尚到了文王那里,先被立为国师,也就是最大的武官:后来升为国相,总管全国政治和军事。周文王的父亲太公季历在位的时候,就向望着姜尚这样的大贤人了,所以人们尊称姜尚为“太公望”。后来人们干脆把“太公望”的“望”省略掉,把姜尚叫做姜太公
姜太公果然是栋梁之才,他做了周文王的国相,帮助周文王整顿政治和军事,对内发展生产,是人民安居乐业;对外征服个部族,开拓疆土,削弱商朝的力量。周文王在姜尚的辅佐下,先后打败了大戎、密须得部族,征服了嗜、阁等小国,并且吞并了从属于商朝的崇国,在崇国的地盘上营建了一个丰城,把都城从岐山南边的周原迁到了丰城。到周文王晚年的时候,周的疆土大大扩充,西边收复了周祖的老家,现在陕西、甘肃一带地方,东北进展到现在山西的黎城附近,东边到达现在河南沁阳一带,逼近了殷纣王的都城朝歌,南边把势力扩充到了长江、汉水、汝水流域。据说周文王已经控制了当时天下的三分之二,为灭商奠定了可靠了基础。兵家鼻祖——吕尙.
吕尚就是姜子牙,东海海滨人。他的祖先曾经辅佐禹治理水土,因功封于吕,所以以吕为氏,而他的姓则是姜。中国古代的姓是母系氏族的产物,所以“姓”即“女生”,后来在一个姓中又以男性为主有了氏,到春秋战国以后,氏越来越多,姓和氏逐渐合二为一,就是现在所说的姓氏。吕尚因为在周初做过太师,尊称“师尚父”,因而得名“吕尚”。因为《封神演义》的影响,我们还是喜欢称他为姜子牙。 渭水垂钓、文王访贤
吕尚曾经非常穷困,年纪很大了,还常到渭水之滨垂钓。一天。文王将出外狩猎,占卜得到:“捕获的不是龙、不是虎,也不是罴,而是独霸天下的辅臣。”于是,文王西出狩猎,果然遇吕尚于小溪之上。两人谈论之后,文王大喜,说:“我的祖先曾经预言说:‘将来会有圣人到达周邦,帮助周国振兴。’难道说的就是您吗?我的祖先太公盼望您已经很久了。”于是称吕尚为“太公望”,立为周之国师。
不久,商纣王怀疑周文王欲图谋商之天下。遂将周文王拘捕在都城的监狱里。于是吕尚、散宜生广求天下美女和奇玩珍宝,献给纣王,赎出了文王。 文王归国,便与吕尚暗地里谋划如何倾覆商朝政权。为此,吕尚策划出许多兵家谋略和新奇妙计,由于这个原因,后人言及兵家权谋都首推吕尚,他便成了兵家的始祖,或称鼻祖。
文王去世,武王即位。过了九年,开始发扬光大文王的事业。为了探察诸侯是否会集而东讨商国。军队出行。国师吕尚左手拿着黄钺,右手拿着白旄宣誓说:“各方诸侯,带领你们的军队和你们的舟船,齐来汇集,逾期不到,将兴师屠戮。”他率军队到达孟津时,来会集的诸侯竟然有八百之多,可见当时周国的威望之高。当时的诸侯国都很小,商朝国土中竟达1800多个。后来的春秋五霸和战国七雄是在兼并混战中形成的较大的诸侯国。 又过了两年,商纣王杀了比干,囚禁了萁子。武王要伐纣王,但占卜结果却不吉利,而且兵未出行,又遇到暴风雨。众大臣都很恐惧,只有吕尚坚持出兵,他说那些占卜用的龟甲和蓍(音式)草根本不懂什么吉凶。武王最终听从了吕尚的意见,在牧野向军队训话,之后开始攻打商纣王。在这场战争中,吕尚的战略战术的指挥都很得法。
在战略指导上吕尚善于把握战机,他选择商军主力远征东夷,纣王在国都朝歌孤立无援、众叛亲离的有利时机领兵出战。周军甲兵四万五千人,加上其他诸侯国军队,在朝歌难面七十里的牧野(今河南萁县西南)和商军展开激战。战略时机的正确选择是周军最后取胜的重要前提。
在战术运用方面,吕尚攻心为上,他亲自率领百名精锐冲击商军阵脚。因为打前阵的是奴隶,吕尚初战告捷之后,武王便率主力跟进围歼,加上商军中的奴隶兵的倒戈,周军很快大获全胜,商朝被灭。
周朝建国之后,将吕尚封于齐,都城营丘(今日临淄)。吕尚东行到自己的封地去,路上每宿必留,走得很慢。有人对他说:“我听说过时机难得而易于失去,作为一个客人,安于路边旅店中的享乐,恐怕不象到自己封地上任的样子。”太公听了,夜里穿起衣服马上前行,天亮时到达营丘,正好遇到莱国的人来与他争夺营丘。 吕尚在齐国政局稳定后,又开始改革政治制度。他顺应当地的习俗,简便周朝的繁文缛节。大力发展商业,让百姓享受鱼盐之利。于是天下人来齐国的很多,齐国成为当时的富国之一。在周成王时,管叔、蔡叔作乱,淮河流域的少数民族也趁机叛乱,周王下令给吕尚说:“东到大海,西到黄河,南到穆岭,北到无棣,无论是侯王还是伯男,若不服从,你都有权力征服他们。”从此,齐国成为大国,疆域日益广阔。
太公吕尚活了一百多岁而卒,但葬地不详.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