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22일 수요일

이윤(伊尹)

이윤은 상 나라 초기에 우승상을 역임했다. 낙양 태생이며 노예 출신이다. 이윤의 어머니가 이수 근처에 살았기 때문에 이씨 성을 갖게 되었다. 윤은 이윤의 관명이다. 그래서 이윤이란 이름을 얻었다. 갑골 문자 중에 이자와 금문중에 이소신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소신이란? 신분상 노예를 의미한다. 일반적인 노예들과 구분하기 위해서 소신이라고 칭했는데 사실은 노예의 두목이란 뜻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소신은 이윤의 신분은 물론 지위를 나타낸다. 고로 이름이 아니다. 윤이는 상 나라 탕왕의 우상이었으며 대권을 쥐고 흔들었으며 아형이라고도 칭했다. 이윤의 역사적인 공로는 상 나라 탕왕을 보좌하여 하 나라를 멸망시키고 장장 600년을 유지해 온 상 나라를 건국한 개국 공신이었다. 윤은 이수(현재 하남성 이천현) 강가에서 태어났다. 성년이 된 후에는 유신씨국(현재 하남성 개봉현 진류진, 일설에는 산동성 조현 북)에서 노예 생활을 하였다. 이윤은 노예의 신분으로써 유신씨국에서 비록 논과 밭에서 일은 하고 있었지만 나라 형세의 변화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윤는 황음 포학한 정치를 하고있는 하 나라 걸왕을 뒤집어 엎어 버린 후에 제후가 한 번 되어 보려는 꿈을 간직하고 있었다. 이윤은 유신의 임금은 비교적 온후한 제후이기 때문에 노예와 일반 백성들에 대해서 하 나라 걸왕 처럼 포학하지는 않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이윤은 유신국 임금을 만나 하 나라를 전복시키자고 권유하고 싶은 생각을 갖고 있었다.그래서 이윤은 유신국 임금 곁으로 다가가서 노예가 되기를 자원하였으며 맨 처음 부엌에서 요리사로써 일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이윤의 음식 솜씨는 임금의 신임을 얻어 즉시 주방장에 역임되었다. 이윤은 원래 유신 임금에게 하 나라를 멸망시키자고 권유하고 싶었었는데 유신국의 병력이 약소하고 유명한 장군들도 별로 없었으며 유신씨와 하 나라 걸왕은 동성이었다. 하 나라 우왕 이후로 진퇴양란의 처지에 놓여 있었다. 이윤이 유신국의 일개 주방장 자격으로써 상 나라 탕왕과 자주 왕래가 있었다. 그래서 상 나라의 탕왕이 덕행이 있고 재능이 있는 훌륭한 왕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이윤은 기회 만 주어지면 언젠가는 상 나라로 갈 채비를 하고 있었다. 이때 상 나라의 탕왕은 유신씨의 딸을 며느리로 맞게 되었다. 이윤은 절호의 기회가 왔으므로 이 기회를 포착해야 된다고 마음을 굳게 먹었다. 그래서 이윤은 유신국 임금에게 따님이 상 나라로 시집갈 때 잉신(잉신)으로써 따라가고 싶다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잉신이란? 시집갈 때 딸려 보내는 몸종을 일컫는다.
이윤은 유신씨의 딸이 상 나라로 시집간 이후 그 딸 옆에서 음식을 만들어 주는 요리사였다. 이윤은 매일 유신씨의 딸에게 맛있는 국을 끓여 주며 나름대로 천하의 형세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었다. 이윤은 하 나라의 걸왕이 폭정하고 있는 것을 비판하며 국방력을 증가시켜 하 나라를 멸망시켜야 한다고 권유하였다. 상 나라의 탕왕은 이윤의 생각과 자기의 주장이 약속이나 한듯이 의견이 서로 일치함을 느끼고 나서 이윤의 실력을 인정하여 파격적으로 이윤의 노예 신분을 해방시켜 즉시 우상에 임명하였다. 좌상 중회는 이윤이 현재라는 것을 알았고 또 이윤의 정치 방략과 자기의 정치 방략이 서로 일치함을 느끼고 공동협력하여 군비를 축적하여 하 나라를 멸망시킬 계획을 세웠다. 이윤은 걸출한 전략 지휘 능력이 있었다. 이때 탕왕은 갈국을 공략하여 갈백을 사살하고 갈국을 멸망시켰다. 그리하여 갈국의 토지와 인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윤은 하 나라 형편을 잘 살핀 후 향후의 정책을 계획하고 싶었다. 탕왕은 즉시 토산품과 공품을 준비해서 이윤을 사신으로 하 나라 도성으로 조공을 바치러 가게 하였다. 이윤이 토산품과 공물을 가지고 하 나라 도성에 들어갔는데 걸왕은 궁안에 없고 하남에 있는 경궁으로 내려가서 궁녀들과 즐기고 있었다. 이윤은 즉시 하남으로 내려가서 걸왕을 배알하였다. 걸왕은 이윤을 접견하자 마자 탕왕이 어째서 갈국을 멸하였는가? “ 고 질문하였다. 이윤은 갈백이 제사를 지내지 않기에 탕왕이 제사에 사용할 소와 양을 갈백에게 보냈더니 제사는 지내지 않고 우리가 보낸 소와 양을 모두 잡아서 먹어 버렸습니다. 또 우리가 농사를 짓는데 도울 사람들을 파견해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다는 말은 일언반구도 없었고 오히려 밥해 주는 사람들을 죽여 버렸습니다. 탕왕은 갈백이 대왕의 휘하에 있는 제후로 여겼으며 대왕의 위신을 타락시켰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갈백을 죽여 버린 것입니다.” 고 걸왕에게 아뢰었다. 걸왕은 탕왕이 갈국을 멸망시킨 이야기를 듣고나서 머리를 끄덕 거리며 아무 말이 없었다. 이로부터 이윤은 하 나라 도읍에 3 년 동안 머물며 하 나라의 정국을 자세히 살펴 보았다. 걸왕은 주색잡기에 정신이 팔려서 정치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실정이었으므로 나라가 망하는 것은 기정 사실이다고 판단하였다. 이윤은 걸왕과 그 조정의 정황을 상세히 관찰한 후 기회를 틈타서 상 나라로 돌아왔다. 그리고 이윤은 하 나라는 건국한지 400년이 지났습니다. 걸왕의 포학무도한 정치는 백성들의 원성을 사고 있으며 제후들 중 에는 오직 잉 제후의 신임을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속히 하 나라를 공격하는 문제는 좀 더 두고 고려해 봐야 좋을 것 같습니다.” 고 탕왕에게 보고하였다. 한편 이윤은 중회와 국책을 상의한 후 다음과 같은 결정에 합의하였다. ”급히 서둘러서는 않되고 병력을 더 증강시키고 좋은 기회가 올 때 까지 기다려야 할 것이다.” 탕왕은 나는 이윤의 주장에 동의한다. 그리고 더불어 군량미를 비축하고 군대 병력을 증가시키며 병사들을 훈련 시킬 것을 추가하고 싶다.” 고 말했다. 현재 하왕조의 상황은 군중이 반대하고 친근한 사람들이 떠나가는 정황에 놓여 있었다. 다만 동북 지구의 위국(현재 하남성 청현 동)과 고국(현재 산동성 견성 동북)과 곤오국(현재 하남성 복양현) 만 걸왕에게 충성하는 제후국이었다.탕왕이 갈국을 멸망 시킨 후 또 다시 상 나라의 제후로 돌아오지 않은 소방국들을 정복하였다. 이 전쟁의 승리를 십일정이천하무적이라고 칭한다. 이상에 열거한 3 개 소방국과 잉 제후는 아직 까지 상 나라의 원수이며 그들은 수시로 탕왕의 동태를 파악하여 걸왕에게 보고 하였다.탕왕과 이윤과 중후는 걸왕의 날개 역할을 하고 있는 3 개 소방국을 공격하기로 결심 하였다.상 나라에서 위국을 공격하려고 준비하고 있을 때 걸왕은 탕왕이 제후국을 계속 정벌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또 상 나라의 세력이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것도 알았다.걸왕은 사신들을 상 나라에 파견하여 탕왕을 붙잡아 하 나라의 도읍으로 끌고 와서 하대라고 불리는 감옥 속에 집어 넣었다. 이윤과 중휘는 걸왕이 탕왕을 감옥 속에 집어 넣은 후 보물과 미녀들을 걸왕에게 헌납하고 탕왕을 풀어 달라고 청구하였다.걸왕은 상 나라에서 보낸 각종 진귀한 보물과 미녀들에 큰 관심을 보이며 탕왕을 석방해 주었다.걸왕이 탕왕을 감옥 속에 집어 넣은 사실이 제후국과 소방국들에게 전해지자 제후들과 소방국 임금들은 무서워서 벌벌 떨고 있었다. 왜냐하면 걸왕의 포학함과 본래 하 나라의 속국이었기 때문이었다. 그후 소방국들은 상 나라와 손을 잡고 하 나라를 공격하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하였다.어느 날 제후국의 관원들이 하 나라를 공격하는데 필요한 직무를 자기들에게 맡겨 달라고 500여 명이 상 나라로 모여 들었다.이때 부터 하 나라의 통치적 기초는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탕왕이 하 나라의 감옥에서 풀려난 후 하 나라에 반대하고 상 나라를 돕겠다는 제후국들이 속속 나타났다.이윤과 중휘는 위국과 고국을 정벌하자고 탕왕에게 건의 하였다. 탕왕과 이윤이 통솔하는 군대와 제후국 연합군은 위국을 공격하여 멸망시켰다.위국이 멸망하고 나니 고국의 세력은 약화되어 탕왕은 연합군과 함께 쉽게 고국을 멸망시킬 수 있었다.이로 인하여 위국과 고국의 재산과 백성들은 모두 상 나라 소유가 되었다.
이상의 고사는 중국신화전설 중 이윤(伊尹)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伊尹出生在伊水邊(在今河南伊川),成年後流落到有莘氏國(一說在河南開封縣陳留,一說在今山東曹縣北)。伊尹到了有莘氏國以後,雖然身處在田畝中,還時時關心著形勢的變化。他想找到一個有作的諸侯,推翻荒淫暴虐的夏桀。他聽說有莘國君是一個比較好的諸侯,對平民和奴隸不像夏桀那樣暴虐,就想去勸說有莘國君反夏。了能接近有莘國君,伊尹自願淪奴隸,到有莘國君身邊去當一個廚子。工作一段時間後,有莘國君發現他很有才幹,就升他管理膳食的小頭目。他本想勸說有莘國君起來滅夏,但是一來有莘是個小國,兵微將寡,二來有莘氏是和夏桀同姓,都是夏禹之後,因而處於進退兩難之地。
伊尹在有莘國作管理膳食的小頭目過程中,商湯與有莘氏經常往來。伊尹見湯是一個有德行、有作的人,就想去投奔商。正在這時,商湯要娶有莘氏的姑娘媳。伊尹看見機會來到,就向有莘國君請求,願以“媵臣”身陪嫁跟隨至商。“媵臣”就是陪嫁的奴隸。
伊尹隨同有莘氏女來到商湯身邊以後,就開始給湯作廚子。他就利用每天侍奉湯進餐的機會,分析天下的形勢,數說夏桀的暴政,勸湯蓄積力量滅夏桀。湯發現伊尹的想法和自己的主張不謀而合,認定伊尹一定是一個有才幹的人,就破格免去伊尹的奴隸身,任命右相。左相仲虺也看出伊尹是一位賢才,兩人的治國方略也相同,就一心一意和伊尹合作,共同輔佐湯蓄集力量,準備滅夏。
伊尹具有傑出的戰略指揮才能。在湯滅掉葛國,殺了葛伯,取得了葛國的土地和人力的佔有權後,夏桀反應不烈。了觀察夏王朝的情況,伊尹向湯獻策。由他親自去夏王都城住一段時間,觀察夏的動靜。湯立即就準備了方物(土特)、貢品,派伊尹使臣去夏王都城朝貢。伊尹帶著方物、貢品來到夏王都後,夏桀不在王都管理朝政,而是在河南的離宮——傾宮,尋歡作樂呢!伊尹便往傾宮來朝見夏桀。夏桀見了伊尹後,問商侯要滅掉葛國,伊尹回答說:“葛伯不行祭祀,商侯送給他祭祀用的牛羊,他也不祭祀,還把牛羊都宰殺吃了;我們主動派人幫助他耕種,他不但不感激,反而殺害我們送飯的人。商侯見他身大王麾下的諸侯,如此不仁,有損大王的威嚴,才將他誅殺。”夏桀聽後點了點頭,沒有說什。伊尹又奏道:“商侯派臣下前來貢職,不知大王有何差遣。”夏桀不在意地說:“先回王都住下,有事再傳。”就這樣伊尹在夏王都一住就是三年。觀察到的是,夏桀只知酒作樂,基本上不理朝政,國家的敗象盡顯。
伊尹將夏桀及朝庭的情況觀察楚之後,借機回到了商。就何時發兵討桀的問題,向湯稟報:“夏自禹建國以來,已經經歷四百多年,雖桀暴虐無道,民有怨恨,但在諸侯中仍有威信,故不能很快伐桀,只有等待時機再行動。”於是伊尹和仲虺商議後,與湯制定國策:不能急於出兵,還要蓄積更大的力量,等待時機。湯接受了伊尹的主張,加大力度屯兵屯糧,訓練軍卒。
那時的夏王朝,已經出現眾叛親離的現象。忠實於夏桀的只有東北地區的韋國(今河南縣東)、顧國(今山東城東北)和昆吾國(今河南濮陽)。湯在滅葛國以後,先後又征服了十個不歸順商的諸侯小方國。已贏得“十一征而天下無敵”的美譽。但這三個方國不所動,仍執意與商敵,他們監視著商湯的活動,還經常向夏桀報告湯的動態。
湯和伊尹、仲虺決心除掉這三個夏桀的羽翼。就在正準備進攻韋國時,夏桀得知湯還在繼續征伐諸侯,商的勢力也在不斷擴大。於是派使臣至商召湯入朝。湯無法直接抗命,無奈來到夏都。夏桀得知湯已來到,就下令將湯囚禁在夏台監獄。
伊尹和仲虺得知夏桀將湯囚禁起來以後,就搜集了許多珍寶、玩器和美女獻給夏桀,請求釋放湯。桀見商送來的珍寶、玩器和美女,非常高興。就下令將湯釋放了。夏桀囚湯之事在諸侯、方國中引起了極大的恐慌。原來都是夏王朝的屬國,現在因懼夏桀的暴虐,紛紛投奔商,願助湯滅夏,或乾脆就到商都供職。有一天,各諸侯國的官員們到湯來要求供職的人達到五百多人。所以夏桀囚湯不但沒有達到以儆效尤的目地,反倒加速了其統治基礎的瓦解步伐。
湯回商以後,叛夏歸商的諸侯愈來愈多。伊尹、仲虺建議湯應該征伐韋國和顧國了。經過一番謀劃和準備之後,湯和伊尹就率領了助商各方的聯合軍隊,先對韋國發動進攻。湯率領大兵壓境,韋連求援都來不及,很快就被商聯軍滅亡。韋被滅,顧國勢單,湯接著又揮師東進,乘勝也將顧國滅了。韋、顧二國的土地、財、人民盡歸商所有。
在這個時候,伊尹了更深入的瞭解和掌握夏桀的政情民情,不顧個人安危向湯請纓,再探夏桀的動靜。伊尹到夏王都後,一面瞭解情況,一面利用所掌握的情報,聯絡夏臣和當時已失寵於桀的妹嬉。擴大夏王朝內部的矛盾,削弱其實力,掌握桀的核心機密和重大國策,即將到來的滅夏戰爭創造了有利條件。
商湯經“十一征”後,殲滅了親夏的方國,擴大了統治區域,實力明顯增。而這時夏王朝的內部矛盾更趨尖銳,已現四分五裂之態。在此形勢下,向夏發起最後總攻的時機似乎已經成熟。但伊尹確保戰爭的勝利,考慮到夏雖然已近末日,然而它為中原之主已歷時四百餘年,其餘威未泯,不可忽視;再者商夏之方國,商伐夏有以下犯上之嫌,沒有十分的把握不可輕動,因此認一定要等大多數方國都不支持夏桀時方可進攻。樣試探各方國、諸侯的人心向背?
伊尹建議:我們停止向夏進貢,以觀反應。果然,桀怒而“起九夷之師”,準備大伐商。伊尹見九夷等方國仍心向夏桀,並聽從桀的調遣。因此認決戰時機沒有完全成熟,遂與湯恢復向桀朝貢謝罪,假意忠誠以伺時機。第二年伊尹建議再次貢,桀又召諸侯在有仍(山東濟南)會盟,準備伐商。此次九夷之師不再遵從夏桀之命(《說苑權謀》),而且有緡氏(山東金南)首先叛反(《左傳昭公四年》)。伊尹看到形勢發生了巨大變化,夏桀已完全陷入孤立,認時機已經成熟,馬上住這一有利時機,立即向夏發起總攻,結果大獲全勝,一滅夏。開國皇帝湯王死後,伊尹繼續輔佐伯丙(即外丙)、仲壬二王。仲壬死後,太甲即位。湯孫太甲帝時,因不遵國家法規,恣意妄,橫行無道,被伊尹流放到桐宮(今山西省萬榮縣西,另說河南省虞城東北),令其悔過和重新學習國家的法令。三年後,伊尹親迎太甲復位。伊尹商朝理政安民五十余載,治國有方,權傾一時,世稱賢相,三代元老。

除軍事才能外,伊尹還是一位多才多藝的人。他被人譽“中華廚壇始祖”。伊尹由廚入宰的經歷,從史料記述中可知,他幼年的時候寄養於廚師之家,得以學習烹飪之術,成年後成精通烹飪的大師。用伊尹來比技藝高超的廚師的詞語也不少。如“伊尹煎熬”、“伊公調和”、“伊尹負鼎”等等。
從《呂氏春秋本味篇》來看,他的烹飪理論水準對是一流的。雖然他是借烹飪之事而言治國之道,但若無對烹飪理論的究和烹飪實踐的體會,是不可能說得那在行、那精闢的。伊尹說,烹調美味,首先要認識原料的自然性質:“在三類動物中,住在水裏的腥,食肉的有臊味,吃草的有味。”伊尹說:“調味的根本,水是第一重要的。”他還說,烹調的用火要適度:“、酸、苦、辣、咸五味和水、木、火三種材料,多次煮沸多次變化,掌握火候是關鍵。時而用猛火,時而用微火,以火滅腥去臊除,但火候要適中”伊尹說:“調和味道,一定要用甘酸苦辛鹹五味,先放後放,放多放少,混合用還是分開用,這些都有一定的分寸。”伊尹說,烹飪的全過程集中於鼎中的變化,精妙細微,語言難以表達,像射箭駕馭一樣微妙和陰陽變化一樣複雜,跟四時交替一樣有規律,應悉心去領悟。伊尹說,經過精心烹調而成的美味佳品,應該達到這樣的水準:“久煮而不焦,熟而不爛,甘而不過分,酸而不過分舌,鹹而不減鮮味,辛而不濃烈,淡而不過薄,肥而不膩。”
如今在香港、臺灣、新加坡等地華人烹飪的同行也都奉伊尹中國的“廚聖”、“烹調之聖”。
中醫湯劑的創始人也是伊尹。
伊尹博學廣識,用草藥人治病也是他的專長。《史記殷本記》中有“伊尹以滋味說湯”的記載。《甲乙經序》亦謂“伊尹以亞聖之才,撰用神農草本,以湯液。”從《史書》記載中可以看到伊尹對中藥湯劑的究很有深度。
關於伊尹創湯液的說法,最早在漢代或漢代以前就已流傳,欒川民間都知道煎中藥源於伊尹。伊尹出身平民,在百姓治病過程中,嘗遍百草,得出經驗生食草藥不如煮熟的好。他從做飯的道理摸索,生米生菜做成美味佳餚,營養富,口感上乘,何不將草藥混合煎成藥水用之!實踐和時間的流逝創造了草藥湯液。
湯液就是將各種生藥加水煎煮而成,方法與烹調食物十分近似,但在古時只有伊尹才能有所發現和實踐。伊尹精烹飪,又兼通醫學,在三千五百年前,能把自己加工食物的經驗轉而用來加工藥物,這是一個偉大的發明。偉哉,伊尹!
伊尹約於西元前1550年去世,享年八十一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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