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1일 목요일

핵도(核桃)

핵도(核桃)
개보본초(開寶本草)에 보면 (), (), (). 식지영인비건(食之令人肥健), 윤기(潤肌), 흑수발(黑鬚髮).”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핵도의 성미는 감(), (), ()이고 핵도를 섭취하면 살이 찌고 건강해 진다. 그리고 피부가 윤택해지고 머리카락과 수염이 검어진다.” 는 뜻이다.
핵도는 호도(胡桃)라고도 칭하며 세계 4 (四大) 건과(乾果) 중 하나이다.
핵도는 영양 가치가 매우 높다.
핵도인(核桃仁)은 지방 60% 내지 70%, 단백질 15% 내지 20%, 탄수화물 10% 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외 캐로틴, 비타민 B2, 칼슘, ,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다.
영양학가들의 실험에 의하여 한 근()의 핵도인은 10 ()의 우유와 맞먹고 5 ()의 달걀과 맞먹으며 4 ()의 소고기와 맞먹는다고 나타났다.
한의학에서 핵도인은 보뇌(補腦) 작용과 익지(益智)작용이 있다고 한다.
이시진은 핵도인은 보신정(補腎精)해 주고 명문을 보해 주며 원기를 증강시켜 준다고 말했으며 핵도인은 보골지(補骨脂)와 같은 보신약(補腎藥)이나 다름 없다고 말했다.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보면 핵도능보신정명문원기(核桃能補腎精命門元氣), 지출핵도좌이보신약여보골지(指出核桃佐以補腎藥如補骨脂), 유영인비건능식(有令人肥健能食), 윤기흑발고정(潤肌黑髮固精), 치조조혈지공야(治燥調血之功也).”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핵도인은 신정을 보해 주고 명문을 보해 주며 원기를 북돋아 준다. 핵도인은 보골지와 같은 보신약이나 다름없다. 핵도인은 살을 찌게 해주고 식욕을 증가시켜 건강하게 해준다. 피부에서 윤기가 나게 해주고 머리카락을 검게해 주며 정을 더해 준다. 조혈지공이 있으므로 조열증 등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 나라 때 식료전가 견권(甄權 : 서기 541 서기 643 )의 약성본초에 보면 다음과 같이 수록되어 있다.
범복핵도(凡服核桃), 부득병식(不得倂食), 수점점식지(須漸漸食之). 초일복일과(初日服一顆),
매오일가일과(每五日加一顆), 지이십과지(止二十顆止), 주이복시(周而復始). 상복영인능식(常服令人能食),
기육세니광윤(肌肉細光潤), 수발흑택(鬚髮黑澤), 혈맥통윤(血脈通潤), 양일체노병(養一切老病).”
다시 말하면 핵도인을 먹을 때 다른 음식을 함께 먹지 마라. 핵도인을 복용한 후 한참 후에 점차적으로 먹어라. 시작 첫 날엔 호도를 한 알 만 먹고 매 5 일 마다 한 알씩 증가시켜 20 알이 되는 날 그쳐라. 다시 한번 더 시작해라. 그러면 피부가 섬세해 지고 광택이 나며 머리카락과 수염이 검어진다. 또 혈맥이 창통되고 모든 노인성 질병이 치료된다.” 는 뜻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