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0일 수요일

쑥차는 혈관정화(血管淨化), 체내독소제거(體內毒素除去):

쑥차는 혈관정화(血管淨化), 체내독소제거(體內毒素除去):
홍차(紅茶)와 녹차(綠茶)와 커피는 수면과 관계가 있으므로 절제(節制)해야 한다, 그러나 애초차(艾草茶:쑥차)는 불면증을 조성하지 않으며 항노(抗老)、혈관정화(淨化血管),허한체질개선(虛寒體質改善),배독정장(排毒整腸), 심혈관질병예방(心血管疾病),난신건위(暖身健胃)의 공효가 있다.
1. 애초(艾草:쑥)는 항당화(抗糖化) 작용이 있고 혈관발염(血管發炎)과 당뇨병합병증(糖尿病合倂症)과 노화(老化)를 예방해 준다.
「산화(酸化)」작용(作用)은 인체노화(人體老化)를 조성한다. 또「당화(糖化: glycation)」작용(作用)도 노화(老化)의 인소(因素)를 조성(造成)한다. 당화(糖化)란? 당류분자(糖類分子)들이 단백질 또는 지질과 결합(結合)함을 의미하는데 단백질(蛋白質)과 당류분자(糖類分子)들이 결합하여 최종당화단백(最終糖化蛋白: AGEs)을 생성生(成)하여 혈관발염(血管發炎)과 당뇨병합병증(糖尿病合倂症)을 조성(造成)한다. 다시 말하면 당화는 세포병변(細胞病變)등 각종 문제(問題)를 유발한다. 운동부족(運動不足)과 수면부족(睡眠不足)과 음식습관(飲食習慣) 불량과 흡연(吸煙)과 스트레스는 모두 용이(容易)하게 당화(糖化)를 조성한다. 여기서 음식습관불량이란? 채소(菜蔬)를 적게 섭취하고 단음식을 다량 섭취하며 탄수화합물(碳水化合物)과 고유지식물(高油脂食物)을 다량 섭취함을 의미한다. 최근(最近) 과학자들은 당화(糖化)가 산화(酸化)에 비하여 더 용이(容易)하게 노화(老化)를 가속(加速)시켜 준다고 실증(實證)하였다. 애초(艾草)는 항당화작용(抗糖化作用)이 있다. 세계(世界)의 저명한 과학기간(科學期刊)《Nature》에 발표된 미국연구논문(美國研究論文)에 보면 “애초(艾草)의 취출물(取出物)은 최종당화단백(最終糖化蛋白)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고 발표되었다. 그외 애초취출물(艾草取出物)은 피부(皮膚)의 탄성(彈性)을 개선시켜 주고 핍황피부(泛黃皮膚 : 누르스름한 피부)를 개선시켜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2. 탄난산(tannic acid)과 엽록소(葉綠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애초차(艾草茶)는 허한체질(虛寒體質)을 개선(改善)시켜 주고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을 예방해 준다. 애초(艾草)의 성분(成分)과 인체(人體) 중(中) 혈액성분(血液成分) 혈청소(血清素 : Serotonin)의 구조(構造)는 서로 비슷한데 혈관정화(血管淨化) 작용이 있고,혈액순환촉진(血液循環促進) 작용이 있으며 한성체질(寒性體質)을 개선(改善)해 준다. 또 쑥 속에 함유되어 있는 탄난산(tannic acid)은 체내세포(體內細胞) 속에 축적되어 있는 산화물질(酸化物質)을 80%-100% 제거시켜 준다. 그결과 세포대사(細胞代謝)를 활성화(活性化)시켜 주고 세포(細胞)와 장기(臟器)의 활성(活性)을 증가(增加)시켜 주며 과민증(過敏症)과 기천(氣喘)을 개선시켜 준다. 또 애초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食餌纖維)는 체내노폐물(體內老廢物)을 배제(排除)시켜 주고,배독정장(排毒整腸)의 효과(效果)를 구유(具有)하고 있다. 그 외 애초(艾草) 속에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葉綠素)는 미백(美白)、보습(保濕) 작용이 있으므로 피부건양(皮膚乾癢)을 예방해 준다. 또 애초는 항과민(抗過敏) 효과와 살균효과(殺菌效果)와 혈관정화 효과와 면역력(免疫力) 증강효과가 있다. 그외 베타(β)-시토스테롤(sitosterol)은 심장병(心臟病)과 뇌중풍(腦中風)을 조성하는 혈전(血栓) 형성을 억제해 준다. 그러므로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예방해 준다.
3. 심복위통(心腹胃痛)을 치료해 주고 온경산한(溫經散寒)의 공효가 있다. 애초(艾草)는 자고이래(自古以來) 사용도가 광범위한 초약(草藥)이다. 그리하여 한의학에서 애초는「의초(醫草)」라고도 칭한다. 전차(煎茶)한 후 내복(內服)할 경우 온경산한(溫經散寒),활혈거어(活血祛瘀) 작용이 있으므로 인하여 심복위통(心腹胃痛)과 통경(痛經)과 자궁출혈(子宮出血)등 문제(問題)를 치료해 준다. 신선(新鮮)한 애초(艾草)를 1일 내지 2일 동안 풍건(風乾)하여 매차 2g~3g 씩 끓여 차(茶) 대신 음용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