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과 음식 :
수면(睡眠)은 운동(運動)과 음식(飲食)과 마찬가지로 생활형태(生活型態)의 일부분(一部分)이다. 수면이 부족할 경우 낮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낮의 생활은 수면(睡眠)에 영향을 미치므로 불가분(不可分)의 관계에 있다.
1. 운동(運動)은 수면을 촉진시켜 준다.
운동(運動)은 수면(睡眠)에 유리하지만 운동시간(運動時間)에 따라서 수면(睡眠)에 불리한 경우도 있다. 수면에 유리한 운동이란? 생리(生理) 리듬을 온정상태로 유지해 주는 운동이다. 운동(運動)의 목적(目的)은 체온(體溫)을 0.5도(度) 상승(上升)시켜 주는 것과 생리리듬을 온정상태로 유지해 주는 것이다. 사람의 체온은 하루 중 오후 4시와 오후 5시에 최고체온을 유지하고 오전 4시와 오전5시에 하루 중 최저(最低) 체온을 유지한다. 이와같은 체온의 변화는 생리(生理) 리듬의 변화(變化) 때문에 발생한다. 수면에 유익한 운동은 산보이다.유효(有效)한 운동(運動)의 대원칙(大原則)은 일 분간에 심도수(心跳數)가 130번인 운동을 일주(一週)에 적어도 세 차례,매차(每次) 30분(分)하는 것이 가장좋다. 매일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일차(一次) 운동시간을 20분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생리리듬의 온정성(穩定性)을 유지해 주기 때문이다.
2. 수면(睡眠)에 영향을 주는 음식습관(飲食習慣) :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커피와 차(茶)와 흡연은 수면(睡眠)에 불리(不利)하다. 또 비색(鼻塞)과 기천(氣喘) 치료약과 심장병약(心臟的藥)등은 교감신경(交感神經)을 흥분시켜 주므로 인하여 수면(睡眠)에 불리(不利)하다.
일반성년인(一般成年人)들의 카페인 반감기(半減期)는 3 시간 내지 7 시간이며 회잉여성(懷孕女性)들의 카페인 반감기는 일반성년인(一般成年人)의 2배(倍)이다. 밤 10시에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은 오후 4시 이전(以前)에 커피를 마셔야 한다. 그렇지 않을경우 수면장애(睡眠障礙)가 유발된다.
신체내(身體內)의 각개(各個) 장기(臟器)는 모두 자기(自己)의 고정적(固定的) 생리리듬을 갖고있다. 밤에 대뇌(大腦)와 장위(腸胃)는 모두 휴식(休息)을 취한다. 만일 입수(入睡) 직전(直前)에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대뇌(大腦)와 장위(腸胃)는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므로 양자(兩者)의 불협조(不協調)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입수전(入睡前) 3 시간 전에 저녁식사를 끝마쳐야 한다. 반드시 무엇을 먹어야 할 경우 엔 식물(食物)의 소화속도(消化速度)가 비교적 빠른 간단(簡單)한 경식(輕食)이나 우유를 한 컵 마시는 것이좋다.
3. 수면(睡眠)에 유리한 식물(食物) :
트립토판(Tryptophan)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물(食物)은 수면(睡眠)을 도와준다. 트립토판은 멜라토닌(Melatonine,MT)의 전구물질(前驅物質)인데 여러 복잡한 과정을 거쳐 서서히 멜라토닌을 합성한다. 트립토판은 일종(一種)의 필수(必需) 아미노산이며 일반적으로 음식(飲食) 속에서 섭취(攝取)해야 한다. 예를들면 우유와 두부(豆腐)와 달걀과 생선과 향고(香菇: 표고버섯)와 해바라기씨와 호박씨(南瓜子)와 흑지마(黑芝麻)와 황두(黃豆: 메주콩)와 소미(小米: 좁쌀) 속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인체내에서 트립토판이 멜라토닌을 합성(合成)하는데 몇 시간이 소요된다. 직접(直接) 멜라토닌을 복용해도 매개인(每個人)의 효과(效果)는 각각 다르다. 1572년에 설립된 프랑스의 낭시대학교(Nancy University) 연구팀은 수면품질(睡眠品質)을 향상시켜 주는 프리락티움(Prelactium)을 발견하였다. 프리락티움(Prelactium)은 특수(特殊)한 수해기술(水解技術)을 통하여 우유 속에서 채취한 소분자(小分子) 단백(蛋白)펩티드(Peptide)인데 자연식품(自然食品)이고 약물성분(藥物成分)은 아니며 일상보급품(日常補給品)이고 잉부(孕婦) 등 각연령층(各年齡層)이 모두 식용(食用)할 수 있다. 프리락티움(Prelactium)은 안신(安神) 공효와 진정공효(鎮靜功效)가 있는 식물(食物)인데 수면(睡眠)을 도와준다. 호도(核桃)와 연자(蓮子)와 바나나 속에 함유되어 있다.
3. 생리리듬의 온정(穩定) 유지 :
수면(睡眠)과 생리리듬의 절률(節律)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휴식(休息)과 음식(飲食)은 수면품질(睡眠品質)을 향상시켜 준다. 그외 오전 중 태양(太陽)을 쪼여 줄 경우 정상적(正常的) 일상생활과 휴식과 상관(相關)이 있다. 본문(本文)은중산의원(中山醫院)과강녕의원(康寧醫院)이비인후과주치의사(耳鼻咽喉科主治醫師江秉穎의저서《一級睡眠術:睡眠權威親自傳授的好眠祕訣》에서발췌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