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0일 목요일

퇴부수종(腿部水腫)과 하지수종(下肢水腫) 예방과 치료 동작 :

퇴부수종(腿部水腫)과 하지수종(下肢水腫) 예방과 치료 동작 :
하지정맥곡장(下肢靜脈曲張)은 혈액순환불량(血液循環不良)을 조성하므로 혈액(血液)이 복강(腹腔)과 심장(心臓)으로 순리(順利)하게 회류(回流)하지 못한다. 그결과 점차 혈액이 소퇴(小腿)에 퇴적(堆積)되어 하지수종(下肢水腫)이 출현된다. 아침에 출근시 신체가 가벼우나 저녁에 퇴근길에 쌍퇴(雙腿)는 침중(沉重)해 지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수종(水腫)이 형성되고 소퇴추근(小腿抽筋)이 조성된다.

● 정맥판막(靜脈瓣膜)이 정상적(正常的)으로 개합(開合)될 경우 혈액(血液)은 단방향(單方向)으로 잘 유동(流動)된다.
● 정맥곡장후(靜脈曲張後) 혈관은 불규칙적(不規則的)으로  만곡(彎曲)된다.
매일(每日) 쾌보건주(快步健走:일 분간에 120보-140보)할 경우 소퇴근육(小腿筋肉)을 강화(強化)시켜 주고 비만심장병(心臟病)과 고혈압(高血壓)과 당뇨병(糖尿病)을 예방해 주며 스트레스를 완해시켜 주고、피로(疲勞)를 소제(消除 )해 준다. 프랑스의 과학자들은 매일 15분(分) 동안 쾌주(快走)할 경우 사망(死亡)할 확률이 22% 강저(降低)된다고 연구실증하여 결과를 발표했다.                


평상시 누구나 간단히 할 수 있는 퇴부보양(腿部保養) 동작직장인들의 소퇴건강체조(小腿健康操) :
 1. ● 앉은 자세에서 수영 : 
의자에 앉아서 한 쪽 다리를 위로 쳐들어 주었다가 다시 내려준다. 다리를 바꾸어 동일한 동작을 취한다. 이 동작은 앉은 자세에서 수영하는 동작과 비슷한 동작이다. 이 동작은 좌우(左右) 대퇴근육군(大腿筋肉群)을 단련시켜 준다. 30초-60초(秒) 동안 지속한다.
2. ● 요각근(翹腳跟) 점각첨(踮腳尖) :
의자에 앉아서 발꿈치는 땅에서 약간 떼고 발의 앞부리를 하늘로 쳐들어 준다. 30초-60초(秒) 동안 지속적으로 실행한다.  이 동작은 소퇴근육군을 활동시켜 준다. 그 다음 30초-60초 동안 발뒤꿈치는 위로 쳐들어 주고 발의 앞부리 만 땅에 댄다.                 
3. ● 굴슬(屈膝) :
의자에 앉아서 한 쪽 발만 의자 위에 올려 놓는다. 이때 두 손을 무릎에 대고 30초-60초 동안 가슴 앞으로 잡아당겨 준다. 다리를 바꾸어 동일한 동작을 취한다.  
4. ● 대고각(抬高腳) 휴식(休息) : 의자에 앉아서 신문이나 책을 보며 앞에 놓아 둔 다른 의자 위에 두 발뒤꿈치롤 얹어놓고 다리를 일자로 쭉 뻗는다.  다리 휴식을 취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