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초미증(蛤蜊醋味噌)은 혈관을 강건하게 해주고 중풍을 방지해 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
미증탕(味噌湯)은 일본인(日本人)들의 일상음식(日常飲食)이다. 일본교수(日本教授)는 미증탕(味噌湯) 속에 합리(蛤蜊)를 가입(加入)할 경우 맛도 좋고 중풍(中風)을 예방해 주며 신진대사(新陳代謝)를 촉진시켜 주고 노화(老化)를 방지해 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고 백성들에게 추천하였다. 일본광도대학명예교수(日本廣島大學名譽教授)인 와타나베 히로미츠(渡邊敦光: わたなべひろみつ). 의학박사(醫學博士)는 “미증탕은 위궤양(胃潰瘍)을 예방해 주고 소화(消化)를 촉진시켜 주며 콜레스테롤의 상승(上升)을 억제시켜 주고 뇌중풍(腦中風)을 예방해 주며 피로疲勞)를 소제(消除)해 주고、 뇌부(腦部)의 신진대사(新陳代謝)를 촉진(促進)시켜 주며 노화(老化)를 방지해 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는 등 여러 가지 효과(效果)를 갖고 있다. 그외 최근 연구논문을 보면 매일 미증탕을 복용할 경우 피부미용효과가 있다고 발표되었다. 미증탕은 일본전통미식(日本傳統美食) 중(中) 상당(相當)히 환영받는 건강식재(健康食材)이다.” 고 설명했다. 일본동경농업대학명예교수(日本東京農業大學名譽教授)、농예화학박사(農藝化學博士) 오이즈미유키미치(小泉幸道 : おいずみゆきみち)는 “미증탕(味噌) 속에 14%~19% 의 단백질(蛋白質)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과 식이섬유(食餌纖維)를 함유하고 있으며 미증발효과정중(味噌發酵過程中) 생산(生産)되는 난인지(卵磷脂)와 리놀레산(Linoleic acid,LA)은 고혈압(高血壓)을 예방해 줌과 동시에 심장(心臟)과 뇌부(腦部)와 신체각처(身體各處)의 모세혈관(毛細血管)을 강건(強健)하게 해주는 공효(功效)가 있으므로 인하여 뇌중풍(腦中風)과 심근경색(心筋梗塞) 등 심혈관질병(心血管疾病)을 예방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고 설명했다. 오이즈미유키미치(小泉幸道 : おいずみゆきみち)는 일종(一種)의 합리초미증탕(蛤蜊醋味噌湯)을 백성들에게 추천했다. 초(醋)는 합리각(蛤蜊殼:조개껍데기)의 칼슘을 용출(溶出)시켜 주는데 초(醋)를 가미하지 않은 합리탕(蛤蜊湯) 보다 대략(大約) 3 배(倍) 좌우(左右)의 칼슘질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 또 초산(醋酸)은 체내(體內)의 혈압상승(血壓上升) 호르몬의 조성을 조정(調整)해 주므로 인하여 혈압상승(血壓上升)을 억제시켜 주고 ,피로소제(疲勞消除)의 효과(效果)도 있다." 고 설명했다. 또 일본영양관리사(日本營養管理士)이며 요리연구가(料理研究家) 무라우에사가코(村上祥子 : むらうえさがこ)는 “합리(蛤蜊) 속에 철질(鐵質)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여성(女性)들의 생리시기(生理時期)에 적합한 식재(食材)이며 빈혈(貧血)과 번조(煩躁)와 혈액순환불량(血液循環不良) 등 원인(原因)으로 조성(造成)되는 두통(頭痛)을 개선시켜 준다.” 고 설명했다.
합 리초미증탕(蛤蜊醋味噌湯) 제법 :
재료(材料)(2인분)
현(蜆) 또는 합리(蛤蜊) 100g。
물(水) 400ml。
초(醋) 1 숟갈(大茶匙)。
미증(味噌) 4 숟갈(小茶匙)。
제법(製法) :
01. 냄비 속에 초(醋)와 합리(蛤蜊)를 넣고 물이 끓기시작하면 약불로 바꾸어 8 분(分) 동안 더 끓인다.
02. 불을 끈 후 미증(味噌)을 혼합하여 식용한다. *현(蜆)은 외형상(外形上) 정삼각형(正三角形)의 조개이고 합리(蛤蜊)는 외형상 사각형의 조개를 일컫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