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음개(會陰開) 백혈개(百穴開) :
이시진(李時珍)은:「此脈才動,百脈俱通;一通百通有全坤」。라고 본초강목에 기록해 놓았다. 다시 말하면 "회음혈이 움직일 경우 백맥이 상통하며 일통백통이다." 는 뜻이다.
밀종(密宗)에서는 "會陰貫通全身氣脈之要隘。人體的某處眠伏著一條威力巨大的靈蛇,成三蜷半之形,其頭向下垂落。一旦喚醒靈蛇,它就會噴發出一股強盛的「靈熱」(又稱拙火、靈力),使人得到健康的身體和過人的精力,還會出現不可思議的各種功能。" 라고 설명한다. 다 시 말하면 "회음혈은 전신의 기맥을 관통하는 전략적요충지(strategic pass)이다. 회음혈은 거대한 위력을 갖고있는 한 마리의 영사가 3 바퀴 반을 뒤틀고 잠을자고 있는 형상인데 머리는 아래로 떨구고 있으나 일단 영사가 잠에서 깨어 날 경우 강성한 영열(靈熱)과 영력(靈力) 과 졸화(拙火: Kundalini)를 분발하는데 이때 신체는 건강해 짐과 동시에 정력이 넘치므로 불가사의한 각종 공능을 출현한다." 는 뜻이다. 졸화(拙火: Kundalini)는 쿤달리니(Kundalini)라고 칭하는데 인간 안에 잠재된 우주 에너지이며 쿤달리니(Kundalini)는 생명과 영혼의 근원이다.
또 도가(道家)의 종사(宗師) 장자양(張紫陽)은 그의 저서 《팔맥경(八脈經)》에 회음혈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해 놓았다.:「此一脈,散在丹經,上通泥丸,下透湧泉。真氣聚散,皆從此關竅尻脈周流,一身貫通。和氣上朝,陽長陰消,水中火發,雪裡花開。天根月窟閒來往,三十六宮都是春。得之者,身體康強,容顏返壯。在坤地尾閭之前,膀胱之後,小腸之下,靈龜之上。此乃天地逐日生氣之根,產鉛之地也。」또 도교(道教)의 용문파(龍門派) 천봉노인(千峰老人) 조피진(趙避塵)의 저서 《性命法訣明指》에 보면 "一書,則詳細介紹了開通奇經八脈的十個步驟,其每一步驟都圍繞此穴為核心進行,使氣沿八脈上下、前後運轉,故稱此穴為八脈之總根。" 라고 기록해 놓았다.
또 도가(道家)에서는 "還認為此穴似一扇鐵門, 九箭難穿。" 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하면 "회음혈은 하나의 철문(鐵門: Metal door) 과 비슷하여 9 개의 화살도 뚫지못한다." 는 뜻이다.
회음혈(會陰穴)은 음요혈(陰蹺穴)、생사규(生死竅)、해저륜(海底輪)등 별명을 갖고있다. 회음혈(會陰穴)은 음부(陰部)에 위치(位置)하여 있다. 남성(男性)의 경우 음낭(陰囊)의 근부(根部)와 항문(肛門)을 연결한 선(線)의 중점(中點)이고 여성(女性)의 경우 대음순(大陰唇)의 후연합(後聯合)과 항문(肛門)을 연결한 선(線)의 중점(中點)이다.
통상적으로 회음혈(會陰穴)에 애구(艾灸)를 실시해 줄 경우체내(體內)의 맥결(脈結)이 소통(疏通)되며 음양지기(陰陽之氣)의 교접(交接)과 음양지기의 순환(循環)을 촉진(促進)시켜 줌과 동시에 생리공능(生理功能)과 생식공능(生殖功能)을 조절(調節)해 주는 독특(獨特)한 작용(作用)을 갖고 있다.
회음혈(會陰穴)에 애구(艾灸)해 줄 경우 치창(痔瘡)과 변혈(便血)과 변비(便秘)와 탈항(脫肛)과 항문주위농종(肛門周圍膿腫)과 백대이상(白帶異常)과 음도탈수(陰道脫垂)와 음도팽돌(陰道彭突) 및 기타(其它) 부인과질병(婦人科疾病)과 뇨빈9尿頻)과 전립선염(前立腺炎) 등을 치료해 준다. 회음혈은 인체(人體)의 에너지의 원천(源泉)이며 회음혈과 성선(性腺)과 신공능(腎功能)은 서로 밀접한 관계(關係)를 갖고있다.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에 보면 "「海底不開,任督難通。此脈才動,百脈俱通, 海底一開,百穴皆開」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회음혈이 열리지 않을 경우 임맥과 독맥은 통하기 어렵고 회음혈이 열리면 백맥이 개통된다. 회음혈 한 혈(穴)이 개통되면 백혈이 모두 개통된다."는 뜻이다.
회음혈(會陰穴)은 인체(人體)의 임맥상(任脈上)의 요혈(要穴)인데 인체(人體)의 장수요혈(長壽要穴)이다. 회음(會陰)이란? 음경맥기(陰經脈氣)의 교회처(交會處)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 회음혈은 인체(人體)의 두정(頭頂)에 위치하고 있는 백회혈(百會穴)과 일직선상(一直線上)에 있으며 인체(人體)의 정기(精氣)의 통도(通道)이다. 침구서(鍼灸書)에 보면 "百會為陽接天氣,會陰為陰收地氣,二者互相依存,相似相應,統攝著真氣在任督二脈上的正常運行,維持體內陰陽氣血的平衡,它是人體生命活動的要害部位。"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백회는 천기의 양과 접하고 있고 회음은 지기의 음과 접하고 있는데 양자는 서로 의존하고 상응하며 진기가 임맥과 독맥으로 정상운행하도록 통괄한다. 그결과 백회혈과 회음혈은 체내의 음양기혈의 평형을 유지해 주고 인체생명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혈위이다."는 뜻이다.
회음혈(會陰穴)의 단련방법은 많이 있는데 회음혈(會陰穴)에 애구(艾灸)를 실시해 줄 경우 가장 현저한 효과가 있다.
현재(現在) 애구전문가(艾灸專門家)들의 부단(不斷)한 연구결과 고인(古人)들이 발명한 좌식훈구(坐式熏灸) 방법이 가장 유효하다고 발표했다. 수 천년전 부터 우리들의 조상들은 요호(尿壺: 요강) 속에 약물(藥物)을 집어넣고 훈증(熏蒸)하는 방법을 실행하였다. 은상(殷商)의 갑골문자(甲骨文字) 중(中)에 보면 훈요(薰燎)와 애증(艾蒸)과 양제향주(釀製香酒)에 관하여 기재(記載)되어 있다. 그러므로 좌식훈구(坐式熏灸)는 유구(悠久)한 역사연원(歷史淵源)을 갖고 있다. 고문헌(古文獻)에 다음과 같이 기재(記載)되어 있다. 「女下腹之疾皆為寒氣凝聚而生,當以熏蒸調治」 다시 말하면 "여성들의 하복부의 모든 질환은 한기가 응결되어 발생하는데 훈증조치해 줄 경우 치유된다." 는 뜻이다.
좌식훈구법(坐式熏灸法)은 애연(艾煙)이 직접(直接) 인체내로 들어 감으로 인하여 최대(最大)의 위력(威力)을 발휘(發揮)한다. 둔부(臀部)의 회음구(會陰區)에 좌식훈구법을 실행해 줄 경우 애연(艾煙) 속의 정유물질(精油物質)이 직접(直接) 인체(人體) 내(內)로 진입(進入)하므로 통경활락(通經活絡)해 주고,내부(內部)의 세포환경(細胞環境)을 조리(調理)해 주며 기혈(氣血)의 조화(調和)를 조성해 주므로 신체공능(身體功能)이 개선(改善)되고 면역력(免疫力)이 증강(增強)된다.
또 자궁(子宮)과 난소(卵巢)와 음도(陰道)와 요도(尿道)와 전립선(前立腺)등 부위(部位)의 영양상황(營養狀況)과 공능(功能)을 개선시켜 줌과 동시에 거반양안(祛斑養顏)의 미용(美容) 작용도 있으며 각종(各種) 부인과염증(婦人科炎症)과 전립선염(前立腺炎)과 성공능장애(性功能障礙)와 치창(痔瘡)등 통고(痛苦)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인류(人類)의 신체내(身體內)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은 생식기(生殖器)인데 여성(女性)의 생식기(生殖器)는 요함형(凹陷型)이므로 남성(男性)의 생식기 보다 세균(細菌) 감염률(感染率)이 비교적 높다. 그러나 좌식훈구법은 이와같은 문제(問題)를 해결해 준다.
좌식훈구법이 적합한 사람들 :
1.생육후(生育後)의 여성(女性)、
2.월경(月經) 전후(前後)의 여성
3.내의(內衣)를 자주 갈아 입어야 하는 여성(女性)들
4.얼굴이 건조(乾燥)하거나 유지(油脂) 과다분비(過多分泌)가 출현하는 여성
5.월경통(月經痛)이나 월경불순(月經不順)으로 고생하는 여성
6.분만후 흑지(黑痣)나 분자(粉刺)등 피부질환(皮膚疾患)이 있는 여성
7.변비(便秘)나 복부비만(腹部肥滿)으로 고민하는 여성
8 . 부인과질병(婦人科疾病)이나 남과질병(男科疾病)이 있는 사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