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맹장염(急性盲腸炎)과「반탄통(反彈痛)」
일상생활 중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도 맹장염(盲腸炎)이 발생한다고 말한다. 실제상(實際上) 맹장염(盲腸炎)은 맹장부위(盲腸部位)의 발염증상(發炎症狀)인데 돌연(突然)히 복부동통(腹部疼痛)이 발생한다.
A. 맹장(盲腸)의 위치(位置)와 주요공능(主要功能) :
인체(人體)의 우측하복부(右側下腹部)에서 대장(大腸)이 시작하는데 그곳에 맹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난미(闌尾)는 맹장(盲腸)의 하방(下方)에 위치한 일개(一個)의 대상기관(帶狀器官)이고 맹장염(盲腸炎) 또는 난미염(闌尾炎: 충수염(appendicitis))이라고 칭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난미(闌尾: 충수(appendix))를 맹장(盲腸 : cecum)이라고 오해하고 있다. 실제상(實際上),인류(人類)의 맹장하방(盲腸下方)에 직경(直徑: diameter)이 평균 약(約) 6mm 이고 평균길이는 9 cm 되는 꼬리모양을 난미「난미(闌尾 : appendix)」라고 칭하는데 가늘고 긴 낭대(囊袋 : 주머니)와 비슷하다. 난미의 직경이 6 mm 이상인 경우 충수염이라고 진단한다. 지금까지 수술절제한 난미 중 가장 긴 것은 길이 26cm 이다. 그리고 난미의 길이는 5 cm 로 부터 35cm 까지인데 평균 길이는 9cm 라고 말한다. 난미 부위가 폐색(閉塞)되어 발염(發炎)이 조성될 경우 강렬(強烈)한 통초(痛楚)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난미(闌尾: appendix)」는「인류(人類)의 진화과정 중 기능(機能)을 상실한 무시해도 되는 기관(器官)」이라고 인식해 왔다. 그러나 최근 과학자들의 연구결과 난미(闌尾: appendix) 속에 고밀도(高密度)의 임파조직(淋巴組織)이 함유(含有)되어 있으며 면역기관(免疫器官)의 하나로써 면역세포(免疫細胞)의 기능을 도와 줌과 동시에 장도(腸道) 내의 균군(菌群)의 활동(活動)을 창통(暢通)시켜 줌으로써 장도(腸道)의 건강(健康)을 유지해 준다고 발표되었다. 그외 난미염(闌尾炎 : appendicitis) 또는 맹장염(盲腸炎)은 급성(急性)과 만성(慢性)으로 구분하는데 급성맹장염(急性盲腸炎)의 가장 전형적(典型的)인 증상(症狀)은 우측 하복부에 극렬한 동통이 발생하며;만성맹장염(慢性盲腸炎)의 증상은 오심상토噁心想吐)와 식욕부진 등인데 기타(其他) 장위(질병(腸胃疾病)과 혼동하게 하는 증상이다.
B. 맹장염(盲腸炎)의 증상(症狀) :
미국(美國) 메요클리닉(Mayo Clinic)의 자료(資料)에 보면,맹장염(盲腸炎)의 증상(症狀)은 다음과 같다.:
01. 우측(右側) 하복부(下腹部)에 돌연(突然)히 동통(疼痛) 발생
02. 배꼽주위(肚臍周圍)에 돌연(突然)히 동통(疼痛)이 발생하여 점차 우측(右側) 하복부(下腹部) 방향(方向)으로 이동(移動)한다.
03. 해수(咳嗽)나 산보나 폭도(幅度)가 큰 동작(動作)을 취할 때 동통(疼痛)이 엄중(嚴重)해 진다.
04. 오심(噁心)과 구토(嘔吐)의 발생.
05. 식욕부진.
06. 질병(疾病)의 발전(發展)과 더불어 저열증상(低熱症狀)이 출현한다.
07. 변비(便秘) 또는 복사(腹瀉)의 출현.
08. 장위(腸胃)에 창기(脹氣)가 발생되거나 하복부(下腹部) 고창(鼓脹)이 발생한다.
일본구야은좌진료소(日本久野銀座診療所) 이사장(理事長) 오카무라노부요시(岡村信良 : おかむらのぶよし) 의사(醫師)는
"맹장염(盲腸炎) 초기(初期) 환자(患者)들은 상복부(上腹部) 또는 배꼽주위동통(肚臍周圍疼痛) 및 발열(發熱)、오심(噁心)、구토(嘔吐)、식욕부진(食慾不振)등 증상(症狀)이 출현하며;몇 시간이 지난 후(後)에는 복부동통(腹部疼痛)이 복부(腹部) 전체로 방사되거나 우측 하복부(下腹部)로 이동한다. 복통부위(腹痛部位)를 안압해 주다가 손을 뗄 때 복부동통(腹部疼痛)이 가강된다.;환자(患者)의 체온은 37~38℃ 로 상승되어 발열(發熱) 증상을 출현하기 시작한다. 일단(一旦) 체온이 39℃를 초과할 경우고도(高度)의 위헙시기(危險時期)로 진입(進入)했다고 말하며 천공성복막염(穿孔性腹膜炎)이 출현하거나 농양(膿瘍)이 형성(形成)되므로 즉시 병원을 찾아가야 한다.
C. 맹장염(盲腸炎)의 원인(原因) :
맹장염(盲腸炎)의 원인(原因)은 많은데 상견적(常見的) 치병원인(致病原因)은 다음의 6 종(種)이다:
01. 난미(闌尾)의 순환불량(循環不良)、분변(糞便)이나 식물(食物)의 잔사(殘渣)가 난미를 폐색(閉塞)할 경우.
02. 분볌중(糞便中) 세균(細菌)이나 병독(病毒)이 난미 속으로 침입(侵入).
03. 임파조직(淋巴組織)의 과도증생(過度增生).
04. 기생충(寄生蟲)의 침입(侵入).
05. 난미(闌尾)의 만곡(彎曲).
06. 생활습관(生活習慣)의 불량(不良)、평상시 음주를 일삼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경우.
D. 맹장염(盲腸炎)의 증상(症狀) :
01. 발염초기(發炎初期):상복부(上腹部)와 배꼽주위(肚臍周圍)에 돌연(突然)한 동통(疼痛)이 발생한 후(後)에 발열과 오심噁心)과 구토(嘔吐)와 식욕부진(食慾不振)등 증상(症狀)이 출현한다.
02. 동통(疼痛)은 복부(腹部) 전체로 전이되며 (동통)(疼痛)이 지속되고 동통위치(疼痛位置)가 서서히 우측 하복부로 이동(移動)한다.
03. 「반탄통각(反彈痛覺)」이 출현한다. 다시 말하면 동통부위(疼痛部位)를 손으로 누르고 있을 때는 동통이 경감되었다가 손을 떼면 동통(疼痛)이 가극(加劇)된다.
일단(一旦) 체온이 39도(度)를 초과할 경우,고도(高度)의 위험시기(危險時期)이므로 즉시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현명하다.
E. 맹장염(盲腸炎)의 진단(診斷)과 치료방식(治療方式) :
1. 맹장염(盲腸炎)의 진단방식(診斷方式)
자아확인(自我確認) 방식(方式):동통부위(疼痛部位)가 이동하다가 최후(最後)로 우측 하복부(下腹部)에 정류(停留)在하는지 확인한다. 또 동통부위(疼痛部位)를 손으로 누르고 있다가 손을 떼자마자 극심한 동통이 발생하는지? 관찰(觀察)한다. 의사들은 다음의 몇 가지 방식(方式)을 사용하여 맹장염(盲腸炎)을 진단(診斷)한다. :
01. 복부촉진(腹部觸診):복부전체를 안압하여 동통부위(疼痛部位)를 탐사(探查)한다.
02. 혈액검사(血液檢查):증상(症狀)이 개시(開始)한 후 12 시간이 지나면 백혈구(白血球)의 수량(數量)이 대폭(大幅) 증가(增加)하는데 이는 발염반응(發炎反應) 표시(表示)이다.
03. 복부초음파검사(腹部超音波檢查):초음파(超音波)를 사용하여 난미(闌尾)의 복강중(腹腔中) 상태(狀態)를 비교 관찰(觀察)한다.
04. CT 단층촬영(斷層撮影):신체(身體)를 360도(度)로 방사선조사(放射線照射)하여 복강내(腹腔內)의 상태(狀態)를 비교 관찰한다.
2. 맹장염(盲腸炎)의 치료방식(治療方式) : 약물요법(藥物療法)과 수술절제(手術切除) :
맹장염(盲腸炎)은 경중(輕重) 정도(程度)에 따라서 대략(大略) 다음과 같은 3종(三種) 발염방식(發炎方式)으로 분류한다.
01. 점막성발염(黏膜性發炎):만일 점막층(黏膜層)에 경미(輕微)한 발염(發炎)이 발생할 경우 항생소(抗生素) 치료(治療)를 할 경우 발염증상(發炎症狀)이 완화 되는데 통상적(通常的)으로 근치(根治)되지 않고 재복발(再復發)할 확률은 10% - 20% 이다.
02. 봉와성조직염(蜂窩性組織炎):이와같은 화농성(化膿性) 발염증상(發炎症狀)은 항생소(抗生素) 복용치료도 가능하나 농액(膿液)이 복강내(腹腔內)로 삼입(滲入)하거나 분변폐색(糞便閉塞)으로 인하여 복막염(腹膜炎)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난미를 수술절제(手術切除)해야 한다.
03. 괴저성발염(壞疽性發炎):난미(闌尾)의 벽(壁)이 괴사(壞死)하거나 세포(細胞)가 사망(死亡)할 경우 긴급(緊急) 수술절제(手術切除)가 필요하다.
난미절제수술후(闌尾切除術後) 3년(三年)이 경과하면 대장암(大腸癌) 발병확률이 높다고 연구 발표되었다. 그러므로 장도(腸道)의 보건(保健)에 유의해야 하며 정기추종검사(定期追蹤檢查)를 요한다.
G. 맹장염(盲腸炎) 예방의 중요(重要)한 비결(秘訣) :
일본(日本)의 과학자들은 2,000명의 민중들을 상대로 조사연구하였다. 그결과 식이섬유(食餌纖維) 섭취를 게을리 한는 사람들이 맹장염(盲腸炎)에 이환될 비률(比率)은 평상시 식이섬유를 다량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하여 높다고 일본 과학자들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식이섬유는 장도내압(腸道內壓)을 온정상태(穩定狀態)로 유지해 줌과 동시에 배변(排便)을 촉진(促進)시켜 준다. 맹장염(盲腸炎)의 발생인소(發生因素)는 분변(糞便)이 단단하게 응고(凝固)되므로 인하여 장도(腸道)의 연동운동(蠕動運動)을 불순창(不順暢)하게 해주며 장내의 괴균(壞菌)들의 자생(滋生)을 돕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해조(海藻)와 채소 등을 섭취해 주므로써 장도(腸道)의 건강(健康)을 유지해 주면 맹장염발생(盲腸炎發生)을 방지 할 수 있고 치창(痔瘡)과 대장암(大腸癌)에 걸릴 확률을 강저(降低)시켜 줄 수 있다.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물(食物)은 다음과 같다.:
01. 의인(薏仁:율무)、연맥(燕麥)、교맥(蕎麥)등을 비롯한 5곡류(五穀類)
02. 팟(紅豆)、녹두(綠豆)、흑두(黑豆)、황두(黃豆)
03. 고구마、감자 등 근경류(根莖類)
04. 브로콜리、호박、상추、포도、감、사과、딸기 등을 비롯한 채소와 과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