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6일 월요일

고혈지증(高血脂症)은 급성이장염(急性胰臟炎)을 유발하며 상복부(上腹部) 극통(劇痛)이 蔓延到 배부(背部)로 옮겨간다.

고혈지증(高血脂症)은 급성이장염(急性胰臟炎)을 유발하며 상복부(上腹部) 극통(劇痛)이 蔓延到 배부(背部)로 옮겨간다.

주정(酒精)과 담결석(膽結石)과 고(高)트리글리세리드 혈증(血症)은 급성이장염(急性胰臟炎)의 상견적(常見的) 원인(原因)이다,  통상적(通常的)으로 단시간내(短時間內)에 대량의 유지(油脂)를 섭취하므로서  혈지(血脂)가 돌연(突然) 급상승할 경우 용이하게 급성이장염(急性胰臟炎)이 발생한다.

32 세(歲)의 K씨는 원래 고혈지증(高血脂症)을 지니고 있는데 오래간만에  친구와 만나  기름에 튀긴 고기를 안주삼아 대량의 맥주를 마셨다.  그 이튿 날 상복부(上腹部)에 극렬한 동통이 발생하여 병원에 가서 검사해 본 결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1500mg/dL 에 달했다, 급성이장염(急性胰臟炎) 진단을 받은 후 강혈지약물(降血脂藥物) 복용과 더불어 일단시간(一段時間) 금식후(禁食後) 병정은 호전(好轉)되었다. 

1.   혈지(血脂)가 높을 경우 이장(胰臟)에 영향을 미친다?

이장(胰臟)은 인슐린을 분비시켜 혈당(血糖)을 강저시켜 주는 공능 이외(以外)에 지방(脂肪)을 섭취했을 경우에도 이장(胰臟)을 자극시켜 리파아제(Pancreatic lipase)를 분비(分泌)시켜 지방(脂肪)을 분해(分解)하고 소화(消化) 시켜 준다.  그러나 일단(一旦) 대량(大量)의 지방을 단시간내에 섭취할 경우 혈지(血脂)가 급상승하게 되고 담결석(膽結石) 등 문제도 발생하며 이장(胰臟)에 급성발염(急性發炎)을  유발시킨다. 일단(一旦) 급성이장염(胰臟急性發炎)이 발생할 경우 15%∼ 25% 는 합병증으로써 호흡급박(呼吸急迫)기관쇠갈(器官衰竭)이 발생됨과 동시에 사망률(死亡率)은 17%에 달한다.  

성이장염(急性胰臟炎)의 가장 주요(主要)한 임상증상(臨床症狀)은 복부동통(腹部疼痛)인데 대부분 극심한 상복부(上腹部) 동통이 발생한다.  통상적으로 몰핀류(類) 지통제(止痛劑)를 복용할 경우 통증이 완해(緩解)된다. 이장(胰臟)은 위(胃)의 후면(後面)에 있으므로 동통(疼痛)은  배후(背後)로 만연(蔓延)된다. 통상적으로 환자가  허리를 굽힐 경우 동통(疼痛)은 감경()되며 동시에 오심(噁心)과 구토(嘔吐)의 정황(情況)이 수반된다.  

이장발염(胰臟發炎)의 원인(原因)은 많이 있는데 그중 담결석(膽結石)과 고혈지증(高血脂症)과 흉주(酗酒) 등도 이장발염을 조성한다. 만약 담결석(膽結石)으로 인하여 급성이장염(急性胰臟炎)이 발생될 경우  반드시 외과수술치료(外科手術治療)를 받아야 한다;만약 흉주(酗酒)로 인하여 급성이장염이 발생될 경우엔 반드시 금주(酒)해야 한다. 
또 혈지과고(血脂過高)로 인하여 급성이장염(急性胰臟炎)이 발병될 경우 저유음식(低油飲食) 외(外)에 금식(禁食)해야 하는데 심한 경우엔 물도 마시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장의 부담(負擔)을 경감시켜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當然)히 금식과정중(禁食過程中) 정맥영양수액(靜脈營養輸液)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환자에게 수분(水分)과 전해질(電解質)등을 보충시켜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외 의사들은 지통제(止痛劑)를 투여하거나 항발염(抗發炎)을 위하여 항생소(抗生素)도 사용한다. 통상적(通常的)으로 환자는 일 주일 간 입원후 대부분 호전(好轉)된다. 

이장염(胰臟炎)을 예방하기 위하여 음식(飲食)을 주의해야 하고 흉주(酗酒)를 금해야 하며 태유니(太油膩)한 식물(食物)의 섭취를 금해야 하고 특별(特別)히 담결석(膽結石)이 있는 환자들은 정기적(定期的)으로 복부초음파검사(腹部超音波檢查)를 받아 보는 것이 현명하다.본문(本文)은清血脂 防中風》에서발췌번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