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9일 일요일

신부전(腎不全)、폐병(肺病)、피부암(皮膚癌)의 자아검사(自我檢查)?손에 나타나는 7종(種) 건강문제(健康問題) :

신부전(腎不全)、폐병(肺病)、피부암(皮膚癌)의 자아검사(自我檢查)손에 나타나는 7종(種) 건강문제(健康問題) :
수장(手掌:손바닥)은 전신상하(全身上下)의 문제들을 용이(容易)하게 자아관찰(自我觀察)할 수 있는 부위(部位)이다. 수장(手掌)에 엄중(嚴重)한 청근(青筋)이 출현함은 혈관경화(血管硬化)의 신호(信號)이다. 대무지측(大拇指側) 청근(青筋)은 심폐문제(心肺問題)를 반영(反映)하고、대무지(大拇指)의 근부(根部)의 청근은 관심병(冠心病)을 반영한다. 실제로 수부(手部)의 청근(青筋)은 통상적으로 소퇴(消退)된다. 장시간(長時間) 탁구나 정구나 심한 운동을 하고나면 수부의 혈류량이 증가하므로 청근이 발생한다. 이와같은 경우 의심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아무연고도 없이 수부피부(手部皮膚)의 색깔이 변하거나 지갑상(指甲上)에 이상(異狀) 증상이 출현(出現)하거나 장시간(長時間) 수부(手部)에 발마(發麻)등 이상(異狀)이 출현할 경우 다음 사항을 참고해야 한다.  
수부(手部)에 이하(以下)의 7개(個) 이상(異狀)이 출현할 경우 와 대응(對應)하는 질병(疾病)을 의심해 봐야한다.
1.   손(手)의 색깔이 황색(黃色)일 경우 :
일반적(一般的)으로 동양인(東方人)들의 수부색깔은 황갈색(黃褐色)이다. 경우에 따라서 수부(手部)의 색깔이 좀더 짙거나 황색(黃色)으로 변한다. 일본후생회목택기념의원(日本厚生會木澤紀念醫院) 원장(院長) 키타시마야스오(北島康雄 :きたしまやすお)는 "간장(肝臟)이 좋지않을 경우 혈액중(血液中) 담홍소( 膽紅素: 빌리루빈)가 증가(增加)되는데 빌리루빈(Bilirubin)의 색깔은 황색(黃色)이므로 피부(皮膚)는 황색(黃色)으로 변한다.  
2.   무지(拇指)의 근부와 소지(小指)의 근부(根部)가 편홍색(偏紅色)일 경우 : 

키타시마야스오(北島康雄:きたしまやすお)

는 "수장(手掌)은 모세혈관(毛細血管)이 특별(特別)히 발달(發達)한 부분(部位)이수장(手掌)의 피부(皮膚)는 매우 얇기 때문에 수장(手掌)의 안색(顏色)을 살펴보면 신체순환계통(身體循環系統)의상황(狀況)을 짐작할 수 있다. 수장(手掌)의 안색이 특별히 홍색(紅色)일 경우 혈액(血液)의 점조도가 높고 혈액순환(血液循環)이 불량(不良)할 확률이 높다. 이때 혈전(血栓)이 생성되며 오랫동안 방치해 둘 경우 심근경색(心筋梗塞)과 뇌경색(腦梗塞) 등을 조성한다. 만일 수장(手掌)의 색깔이 백색(白色)과 홍색(紅色)이 교차(交錯)되거나 홍반(紅斑)이 출현될 경우 혈액순환불량(血液循環不良)일 가능성이 있다.
3.   지갑(指甲)에 흑선(黑線)이 있을 경우 :
지갑상(指甲上)에 종향흑선(縱向黑線:세로흑선) 또는 갈색문(褐色紋)이 출현 할 경우 「종향흑갑증(縱向黑甲症)」이라고 칭한다.흑갑증(黑甲症)의 조성원인(造成原因)은 지갑하면(指甲下面) 또는 지갑후방(指甲後方)의  피부(皮膚)에 흑색소세포(黑色素細胞)가 자라고 있거나 미균감염(黴菌感染)이거나 외상(外傷)으로 인하여 지갑하출혈(指甲下出血)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지말단(四肢末端)」의 일종(一種)의 피부암(皮膚癌)은 악성흑색소류(惡性黑色素瘤)라고 칭하는데  사지말단에 조성되는 일종의 피부암이다. 악성흑색소류(惡性黑色素瘤)는 흑색(黑色)의 사마귀(痣)와  비슷하여 소홀히 여기기 쉽다. 50세(歲) 이후에 악성흑색소류(惡性黑色素瘤)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수술절제(手術切除)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대로 방치해 둘 경우 절지(截肢)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4.   지갑상(指甲床)의 색깔이 백탁색(白濁色)일 경우 :
통상적(通常的)으로 지갑상(指甲)의 갑상(甲床)의 색깔은 분홍색(粉紅色)이다. 만약 창백(蒼白)한 무혈색(無血色)일 경우 정상색깔이 아니다. 일본(日本)スキンケア大学」(번역:피부호리대학(皮膚護理大學),피부과주임(皮膚科主任)、피부호리진료소원장(皮膚護理診療所院長) 마츠모토스스무(松本歩: まつもとすすむ)는 " 지갑상(指甲床)에  백탁색(白濁色)이 출현(出現)할 경우간경화(肝硬化)나 신부전(腎不全kidney failure) 또는 당뇨병(糖尿病)등 내장질병(內臟疾病)과 관계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신장(腎臟)의 기능이 좋지않은 경우 지갑(指甲)의 색깔이 변한다."고 설명했다.  
5.  지갑상(指甲床)의 색깔이 청백색(青白色) 또는 남자색(藍紫色)일 경우 :
마츠모토스스무(松本歩: まつもとすすむ)는 "만일 지갑상(指甲床)의 색깔이 창백색(蒼白色)이며 혈색이 없을 경우 빈혈(貧血) 증상이 있다.  만일  지갑갑상(指甲甲床)의 색깔이 남자색(藍紫色)일 경우 폐부질병(肺部疾病)일 가능성이 있다.
6.   저상지(杵狀指) :
수지(手指)의 말단부위가 절구모양으로 변할 경우 「저상지(杵狀指)」라고 칭하는데 비대성골관절병변(肥大性骨關節病變)으로 인하여 조성된다. 비대성골관절병변(肥大性骨關節病變)의 병인(病因)은 발견하기 어려우나 경우에 따라서 폐부감염(肺部感染)과 폐부종류(肺部腫瘤)와 심장병(心臟病)등을 포함한 기타 질병이 있을 경우에도 합병증으로써 비대성골관절병변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의사(醫師)들은 저상지(杵狀指)가 발생할 경우 병원에 가서 흉부(胸部)X광선(光線) 촬영을 받고 폐암(肺癌)의 가능성(可能性)을 배제(排除)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7.   수각발마(手腳發麻) :
당뇨병환자(糖尿病患者)들의 후롱(喉嚨)은 용이하게 건갈(乾渴)되고 체중(體重)이 하강(下降)되며 권태감(倦怠感)등이 발생한다. 그리고 수각발마(手腳發麻)는 당뇨병(糖尿病)의 초기증상(初期症狀)인데 환자(患者)의 수지첨(手指尖)과 각지첨(腳趾尖:발가락의끝)에「촉전감(觸電感)」과 비슷한 감각이 발생한다. 이와같은「마마감(麻麻感)」과 「전전감(電電感)은 야만(夜晚)이나 태열(太熱)하거나 태냉(太冷)한 천기(天氣)에 더 엄중(嚴重)하게 나타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