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5일 수요일

「암중왕(癌中王)」이장암(胰臟癌)은 방지하기 어렵다. ! 6대(大) 증상(症狀)은 조기경보(早期警報)이다.

암중왕(癌中王)」이장암(胰臟癌)은 방지하기 어렵다. 6대(大) 증상(症狀)은 조기경보(報)이다.
 이장암(胰臟癌)은 대다수인(大多數人)들이 소홀히 여기는 질병(疾病)이다. 이장암은 「암중지왕(癌中之王)이란 칭호(稱號)를 갖고있다.  왜냐하면 이장암(胰臟癌)은 진단(診斷)이 어렵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기 때문이다. 
1.   이장암(胰臟癌)과 위부(胃部) 질병(疾病)은 증상이 서로 비슷하다.  
대다수(大多數)의 이장암(胰臟癌) 환자(患者)들은 진단(診斷) 후(後) 생존기간은 2 개월 내지 6 개월(個月)이다.  그리하여 이장암을「암중지왕(癌中之王)」이라고 칭한다.  
이장암(胰臟癌)의 흉험(凶險)은 다음의 3개(三個) 원인(原因) 때문이다. 
、정확한 검사공구(檢査工具)의 결핍(缺乏) : 이장암(胰臟癌)은 조기진단(早期診斷)이 어렵고,조기진단(早期診斷) 확률은 오직 8%~9% 이다. 왜냐하면 상용적(常用的) 검사공구(檢查工具)복부초음파(腹部超音波) 검사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장(胰臟)의 앞에는 위(胃)가 자리잡고 있、이장의 옆에12지장(十二指腸)이 자리잡고 있으므로 복부초음파검사시(腹部超音波檢査時),이두(胰頭: 이장의 머리부분)와 이미(胰尾: 이장의 꼬리부분)는  위부(胃部)와 장내(腸內)의 공기(空氣)로 차단(遮斷)되어 있으므로  검사사각지대(檢查死角地帶)를 조성(造成)한다.  통계(統計)에 의하면 이장암(胰臟癌) 확진시(確診時) 종류(腫瘤)는 비교적(比較的) 커져서 이장의 중단(中段) 또는 미단(尾段)의 종류(腫瘤)의 크기는 평균(平均) 5cm7cm 이므로 개도(開刀)할 수 없다.   

、  이장동통(胰臟疼痛)의 오진(誤診) :  이장(胰臟)의 동통(疼痛)은 위부질병(胃部疾病)으로 오진하기 쉽다. 예를들면위궤양(胃潰瘍)이나 위발염(胃發炎)이나  위소화불량(胃消化不良)이나 장조증(腸躁症) 등으로 오진하기 쉽다.  외국의 통계에 보면 이장암 확진(確診) 전(前)에 평균(平均) 18차(次) 이상 진찰을 받는다고 나타나 있다.  

、  이장암은 치료(治療)가 용이하지 않다.   이장암의 유일(唯一)한 완전(完全) 치유방법(治癒方法)은 개도(開刀)인데 일단(一旦) 이장암 진단을 받고나면 통상적(通常的)으로 이장암 말기(末期)이다. 그리하여 이장암진단을 받은 환자들 중 20개도(開刀)가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이장암(胰臟癌)의 화학요법(化學療法)과 방사선치료(放射線治療)의 반응(反應)은  불량하다. 그러므로 이장암 환자들의 생존률(生存率)은 비교적 낮다. 그러나 희망이 전혀없는 것은 아니다.  외국(外國)의 과학자들은 새로운 항암약물(抗癌藥物)과 유전인자(遺傳因子) 편집치료방식(編輯治療方式)을 도입하여 임상실험(臨床實驗)을 하고 있는데 희망적이라고 한다.

2.   이장암(胰臟癌)의 상견(常見) 증상(症狀)들 :
발생빈률(發生頻率)
상견증상(常見症狀)*가능(可能)한 합병증(合併症)
주의사항
1위
전신무력(全身無力)과 권태감(倦怠感)
생활중(生活中) 가장 많이 출현(出現)함과  동시에 가장 소홀히 여길 수 있다.
2위
체중경감(體重輕減)
3위
식욕부진(食慾不振)
4위
복통(腹痛)*종류(腫瘤)로 인하여 주로 상복부동통(上腹部疼痛)
1위 와 2위 와 3위 는 이장암환자(胰臟癌患者)들의 증상(症狀) 중 60%70% 를 차지하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지고 관찰해야 하며 전문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현명하다.  
5위
황달(黃疸) 또는 다색뇨(茶色尿) * 이장암(胰臟癌)이 이두(胰頭 : 이장의 머리부위) 근방의 담관(膽管)과 가까운 지방(地方)에 발생할 경우  폐색성황달(閉塞性黃疸)이 조성되어 피부(皮膚)는 황색으로 변한다. 
6위
오심(噁心)
기타(其他)
지방변(脂肪便)、복사(腹瀉)、배통(背痛: 등 부위의 통증)
비교적(比較的) 심한 경우 1/4(25%)을 차지한다.
3.   이장암 유발(誘發)의 위험인자(危險因子) :
이장암(胰臟癌) 유발의 위험인자(危險因子) 중 흡연30%)이 제 일이다. 흡연시간(吸煙時間)이 길고 매일 흡연량(吸煙量)이 많을 수록 이장암(胰臟癌)에 걸릴 확률은 높다.;제 2원인(第二原因)은 음식(飲食)20%)이고,제 3원인(第三原因)은 유전인자(遺傳因子)10%)이며,최후(最後)는 원인불명(原因不明)36%)이다.  장기간(長期間) 스트레를 받거나  면역력(免疫力) 저하(低下)는 이암률(罹癌率)을 증가(增加)시켜 준다. 그중(其中) 섭취하는 음식(飲食) 속에 3대(大) 지뢰(地雷)가 숨어있다.
01.   고유지음식(高油脂飲食):예를들면 포화지방산(飽和脂肪酸)의 과다(過多)섭취(攝取)이다. 특별히 연훈육품(煙燻肉品)과 가공홍육(加工紅肉) 섭취이다.
02.   고당음식(高糖飲食)과당(果糖) 첨가(添加) 음료(飲料)와 과당첨가 식물(食物) 또는 고당음식(高糖飲食)은  이장세포(胰臟細胞)의 병변(病變)을 조성(造成)한다.
03.   과량(過量)의 음주(飲酒)과량의 음주는 만성이장발염(慢性胰臟發炎)을 조성함과 동시에 이장암(胰臟癌) 발생(發生) 확률을 증가시켜 준다. 단(但) 경미(輕微)한 음주나 적당량의 음주(飲酒)는 가(可)하다.
그외 유전인자의 영향(影響)도 있다. 만약 가족중(家族中) 한 사람이 이장암(胰臟癌)에 걸려있을 경우 이장암 이환률3배5배(倍)이며 가족 중 두 사람이 이장암에 걸려있을 경이장암(胰臟癌) 이환률은 6배(倍)로 증가한다. 만일 가족 중 3 사람이 이장암에 걸려있을 경우 이장암(胰臟癌) 이환률은 32배(倍)로 증가된다. 그외 유방암(乳房癌) 유전인자(遺傳因子) BRCA2 나 대장암(大腸癌) 유전인자가 있을 경우 이장암(胰臟癌) 발생률은 증가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