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력(筋力)을 증강시켜 주므로 질도(跌倒)를 예방해 주는 고령자(高齡者)들에게 가장 적합한 5개 동작(動作) :
고령자들이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용이하게 질도(跌倒)된다. 일본동경노인연구소(日本東京老人研究所)에서 일상생활중(日常生活中) 유연도(柔軟度)를 증가시켜 주고 요력(腰力)과 각력(腳力)을 단련시켜 주며 평형감각(平衡感覺)을 강화(強化)시켜 주고 보행능력(步行能力)을 개선(改善)시켜 주며 질도(跌倒)의 발생(發生)을 감소(減少)시켜 주는 노년인들에게 적합한 경도(輕度)의 운동(運動)을 추천하였다. 40% 의 노인(老人)들이 근력부족(筋力不足)으로 인하여 질도(跌倒)한다. 부수설비(扶手設備)가 불안전한 거주공간(居住空間) 속에서 생활하는 노년인들이 질도(跌倒)하는 원인은 주로「근력부족(筋力不足)」이다. 일본국립장수의료연구센터(日本國立長壽醫療研究中心)의 하라다아츠시(原田敦 : はらだあつし) 원장(院長)은 40% 의 노인(老人)들이 근력부족으로 인하여 질도한다고 연구발표하였으며 근육역량(筋肉力量)을 단련시키고,신체기능(身體機能)을 증강시켜 주는 가장 적합한 해결방법(解決辦法)을 창안하였다.
집안에서도 실행할 수 있는 5개 동작(動作)은 다음과 같다.
【단련(鍛鍊)1】유연도(柔軟度) 높혀주기 : 1. 두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린다. 두손은 앞가슴에 댄다. 2. 천천히 두손과 팔을 머리위로 쳐들어 올린다. 3. 열손가락을 깍지낀 채 좌측(左側)으로 허리를 구부리며 우변(右邊) 신체(身體)를 5초(秒) 동안 신전(伸展)시켜 준다. 4. 반대로 우측으로 허리를 구부리며 5초 동안 좌측신체(左側身體)도 신전(伸展)시켜 준다. 5. 다시 두손을 앞가슴에 대고 동일한 동작을 5차~10차(次) 중복 실행한다.
【단련(鍛鍊)2】요력(腰力)을 증강시켜 주기 : 1. 방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두손을 턱밑에 놓고 엎드린다. 2. 무릎을 쭉 뻗친 자세에서 3. 왼쪽 다리를 5초 동안 들어올려 준 후 서서히 내려준다. 4. 오른쪽 다리도 왼쪽다리와 동일한 동작을 취해준다. 한쪽 다리를 5차~10차(次) 중복(重複) 실행한다.
【단련(鍛鍊)3】각력(腳力) 증강시켜 주기 : 1. 방바닥에 앉은 자세에서 두다리를 쭉 뽇고 두손 바닥으로 방바닥을 짚고 신체(身體)를 지탱해 줌과 동시에 후배근군(後背筋群)을 신직(伸直)시켜 준다. 2.각첨(腳尖 : 발끝) 만을 앞으로 5초 동안 쭉 뻗친다. 그다음 각배(脚背)를 5초 동안 뒤로 신직시켜 준다. 5차~10차(次) 중복(重複) 실행한다.
【단련(鍛鍊)4】평형감각(平衡感覺) 강화(強化) : 1. 일어서서 두손을 책상위에 놓는다. 1 분 동안 왼쪽 다리 만 위로 쳐들고 서있다. 2. 오른 쪽 다리를 1 분 동안 쳐들고 서있다. 매일 3 차례 훈련(訓練)한다.
【단련(鍛鍊)5】보행능력(步行能力) 개선(改善) : 1. 두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린다. 2. 먼저 왼쪽 옆으로 30cm 게걸음으로 옮긴다. 원위치로 돌아온다 3. 다시 오른쪽으로 30cm 게걸음으로 옮긴다. 원위치로 돌아온다. 3차~5차(次) 중복(重複) 실행해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