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5일 월요일

구강위생

구강위생

사람의 입속에 500 내지 1000 타잎의 박테리아가 서식하고 있는데 그중 100개 내지 200 종류는 아무때나 샘플을 채취해서 검사해도 나타난다.

이빨 청소를 항상 깨끗이 한다고 하는 사람들의 이빨 한 개의 표면에 1000 내지 1000000 개의 박테리아가 있다.

이빨을 자주 닦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보통 1 백만 개 내지 10억 개의 박테리아가 이빨 한 개의 표면에 붙어 살고 있다.

그래서 어떤 과학자는 이빨을 박테리아의 정글이라고 말했다.

어떤 박테리아는 인체에 이롭지만 어떤 박테리아는 인체에 해를 끼친다. 대부분의 질병은 구강 속에 있는 박테리아와 매우 깊은 관계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항상 이빨을 깨끗이 청소해 주는 습관을 들이면 인체에 해로운 박테리아의 숫자를 경감시켜 줄 뿐만 아니라 많은 질병을 예방해 줄수 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과학자 Antony van Leeuwenhoek 는 수 많은 실험과 관찰을 통하여 박테리아를 최초로 발견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빨 겉에 붙어있는 치구(齒垢)를 떼어내어 현미경으로 관찰해 보았다.

살아있는 animalcules 들이 귀엽게 움직이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는 또 다른 사람들의 치구를 떼어내어 검사해 보았다. 그는 이빨을 매일 닦지 않는 사람들의 치구를 떼어내어 검사해 봤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Antony van Leeuwenhoek 는 박테리아를 발견하였다.

사람의 입속에 들어있는 500개 내지 1000개의 각기 다른 타잎의 박테리아는 각기 다른 작용을 한다. 어떤 박테리아는 인체에 해를 끼치며 질병을 유발시키고 어떤 박테리아는 인체에 유익한 박테리아로써 질병을 예방해 준다.

Streptococci 박테리아가 가장 많은 박테리아인데 mutans, salivarius, anginosus, mitis 과 같이 네 그룹으로 나뉜다.

이 네가지 중 Streptococcus mutans 은 가장 많은 박테리아이며 산을 만들고 효소를 만들어 충치를 만들어 주는 박테리아이다.

산은 이빨의 에나멜질에 구멍을 만들어 충치를 형성 시킨다 또 효소는 이빨을 지탱해 주고있는 뼈를 녹히고 인대를 녹힌다. 당분과 탄수화물은 더욱 많은 산을 형성하고 더욱 빠른 속도로 에나멜질을 망가뜨린다. 이러한 박테리아는 잇몸도 상하게 한다.

어떤 박테리아는 면역기능을 증진시켜 준다. 예를 들면 어떤 박테리아는 유기산을 만들어 해로운 세균을 죽인다.

(타액) 속에 들어있는 lysozomes 이라고 불리는 효소는 박테리아를 죽여서 인체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그뿐만 아니라 침속에 들어있는 인 성분과 칼슘 성분은 박테리아가 만든 산으로 인하여 이빨 표면에 생긴 가는 틈새를 수리해 준다.

또 침속에 들어 있는 성분 중 단백질과 당단백(glycoproteins)이 있다. 그중 단백질은 박테리아의 영양분이 되기도 하지만 박테리아의 몸집을 크게 만들어 이빨 표면에 들어붙지 못하게 하는 역할도 해준다. 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건강을 해치는 미생물들을 씻어내는 역할이다.

그래서 침을 많이 만들어 삼키는 사람은 건강장수한다. 침은 아직 이빨 표면에 달라붙지 못한 미생물들을 씻어낸다. 해로운 박테리아들이 이빨 표면애 달라붙기 전에 침이 잡아서 삼켜버린다. 그러므로 침은 해로운 박테리아들이 혀와 잇몸과 이빨의 표면에 달라붙지 못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 식당에서 젓가락을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것은 매우 비위생적이다. 물컵이나 술잔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비위생적이다.

젓가락에 붙어있는 바이러스를 어떤 사람들은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으나 어떤 사람의 생명을 좌우할 경우도 있다.

침으로 전염될 수 있는 병은 다음과 같다.

헤르페스바이러스(herpes simple virus : cold sorecold sore 또는 canker sore), 유행성 감기 바이러스(flu virus), 보통 감기 바이러스(cold virus) 와 기타 잇몸 질환( periodontal disease )을 유발시키는 바이러스와 생식기질환( venereal disease)과 캔디다균(candia albican)등이 있다.

특히 환자가 몸에 열이 있는 동안은 침으로 인하여 질병이 전염되기 쉬움으로 침을 서로 교환해서는 않된다.

Streptococcus mutans 박테리아는 폐염과 부비강염과 뇌막염과 중이염(中耳炎 : otititis media) 등을 전염 시킨다.

하루에 세번 씩 이빨을 닦는 사람은 박테리아가 이빨의 표면에 달라붙을 기회를 줄여주는 것과 같으며 치구의 형성을 예방해 주는 것이다.

입안에 들어있는 박테리아들은 대부분 설탕과 탄수화물을 좋아한다. 그러므로 당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삼가하는 것도 중요하다.

치솔은 3, 4 개월 마다 새것으로 교체해 주어야 하며 가끔 디시워셔 속이나 마이크로 오븐 속에 넣고 소독해 주어야 한다. 이빨을 닦는 부분이 위로 올라오게 걸어 놓아야 치솔이 빨리 건조된다. 치솔이 축축한 상태로 있을 경우 박테리아의 번식이 촉진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