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0일 화요일

이빨과 장부와 경락의 관계

사람은 성장 후 32개의 영구치를 갖는데 다음과 같이 4 종류로 구분된다.
1. 앞니 8
2. 송곳니 4
3. 앞 어금니 8
4. 뒷 어금니 12

한의학 이론에 의하면 이빨과 장부와 경락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齿为骨之余主骨足少阴肾经;足明胃之中、上齿,手明大肠经之脉入于下齿,故本病与肾、胃、大系密切。整体念出,牙痛往往外邪侵、炎症、肝功能失调与齿不重自我保健有关."

다시 말하면 신장은 뼈를 주관하는데 이빨은 뼈의 나머지이다. 족소음 신경과 족양명 위경과 수양명 대장경은 잇몸과 윗니와 아랫니를 통과한다. 그러므로 이빨과 잇몸의 질병과 신장과 위와 대장의 질병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정체관념으로 부터 치통은 외사의 침습과 염증과 간과 신장의 기능 문란과 충치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기 때문이다." 는 뜻이다.

외감풍사가 체내로 침입할 경우 풍화사독(風火邪毒)은 이빨과 잇몸을 상하게 하고 기혈을 정체시켜 질병을 유발한다.

위화(胃火)가 치성할 경우 위(胃)에 열이 적체되어 소화가 잘 않되고 화열로 인하여 비장(脾臟)의 통혈(統血) 작용을 방해하며 매운 음식을 좋아하므로 위열을 가중시켜 잇몸을 상하게 하고 위병을 유발한다.

신허화왕일 경우엔 간신음허를 형성하고 허화(虛火)가 상염하여 이빨과 잇몸을 상하게 하며 골수가 공허해 지므로 이빨에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치근이 들떠 치통이 발생한다.

신허간욱일 경우엔 수(水:腎)가 목(木:肝)을 도와주지 못하므로 허화가 망동하며 비위의 탁습(濁濕)이 위로 치솟아 치통이 발생한다.

한의학에서 치통은 한열허실풍화충(寒熱虛實風火蟲)으로 나누어 각각 치료한다.

1. 위화(胃火) 치통의 치료 :

우황상청환(), 삼황편()
침자혈위 : 내정(内庭)、협차(颊车)、수삼리(手三里)、이간(二间)

2. 장화(腸火)치통의 치료 :

침자혈위 : 합곡(合谷)、곡지(曲池)、수삼리(手三里)
매혈 마다 2 분 동안 안마를 해주어도 통증이 경감된다.

3. 풍열침습의 치법 :

"先治血,血行灭" 이다

다시 말하면 풍을 먼저 치료하고 혈(血)을 통하게 해주면 치료된다.

침자혈위 : 풍지(池)、외관(外关)

4. 허화(虛火) 치통의 치료 :

치료점 :합곡(合谷)、수삼리(手三里)、태계(太溪)、조해(照海)、현종(悬钟)

5. 간화(肝火) 치통의 치료 :

청사간담(清泻肝胆)、소간지통(疏肝止痛)

6. 잇몸과 장부의 관계 :

이빨은 신장과 관계가 있고 잇몸은 위장과 관계가 깊으며 윗 잇몸은 위경(胃經)과 관계가 있고 아랫 잇몸은 위경과 대장경과 관계가 있으며 송곳니는 신경(腎經)과 관계가 있고 어금니는 비경과 위경과 각각 관계가 있다.

오장육부의 화(火)와 치통과 관계 :

윗쪽 앞니는 심화(心火)와 관계가 있고 아랫 앞니 4개는 신화(腎火)와 관계가 있으며 오른쪽 윗 이빨은 위화(胃火)와 장화(腸火)와 관계가 있고 오른 쪽 아랫니는 폐화(肺火)와 관계가 있으며 왼쪽 윗니는 담화(膽火)와 관계가 있고 왼쪽 아랫니는 간화(肝火)와 관계가 있다.

잇몸으로 진단 :

잇몸이 상하여 치근(齒根)이 노출 될 경우 신기(腎氣)가 허(虛)한 증상이다.

잇몸에서 피가 날 경우 : 위장 소화불량 증상이다.

이빨이 흔들 거릴 때 골다공증의 증상이다.

잇몸이 빨갛게 부어 오른 것은 위염(胃炎)이 있거나 피로한 증상이다.

양생록()에 보면 다음과 같은 <폐천문건치법(齿)> 이 수록되어 있다.

이빨을 아득 물고 발끝으로 땅을 파는 것 처럼 서서 소변과 대변을 보아라. 이빨이 튼튼해지고 신정(腎精)이 증강되며 신체가 건강해진다.”

당 나라 때 명의 손사막(孫思邈)은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윗 이빨과 아랫 이빨을 36번 마추어 주고 침을 한 입 가득 만들어 3 번 나누어 마셔라. 구강질병을 예방해 주고 장수(長壽)한다.” 고 말했다.

경악전서(景岳全书)에 수록되어 있는 아은안마법(按摩法)은 다음과 같다.

按摩法 食指或舌抵在牙上,做局部小的移按摩作,先外后,然后漱口,使每齿的牙龈区都受到按摩,反9次."

다시 말하면 식지나 혀끝을 잇몸에 대고 작은 원을 그리는 것 처럼 안마해 준다. 앞쪽의 잇몸을 먼저 안마해 준 다음 뒷쪽의 잇몸을 안마해 준다. 9 차례 반복해서 안마해 준다.” 는 뜻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