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8일 토요일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



목 뼈(頸椎)나 허리뼈(脊椎)가 부러져서 반신불수가 되는 것 처럼 불행한 것도 없다.



첫번 째 목뼈 부터 시작하여 네번 째 목뼈 중 어느 뼈가 부러지면 혼자 힘으로는 살수 없다. 5 번 째 목뼈 부터시 작하여 7 번 째 목뼈 중 어느 하나가 부러지면 혼자 힘으로로도 살수 있다.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이스라엘의 Tel Aviv 대학의 신경외과 의사인데 척수손상(Spinal Cord Injury) 치료로 세계에 명성을 떨치고 있다.



매년 12000여 명의 북미 사람들이 자동차 사고나 낙상(落傷)이나 운동 중 부상을 입어 SCI 를 당하고 있다. 그중에는 어린 아이들이 높은 곳에서 얕은 물속으로 다이빙(Diving) 하다가 물밑에 있는 바윗돌에 머리를 부딪혀 SCI 를 입는 경우도 있다.



12000여 명 중 10000여 명은 30 세 이하의 남자들이다. 그중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크리스토퍼 리브(Christopher Reeves)도 들어 있다.



크리스토퍼 리브는 슈퍼맨으로 통하는 영화 배우이고 감독이며 PD 이고 시나리오 작가였다. 1995 년에 버지니아에서 개최된 승마 대회에서 낙마(落馬) 사고로 첫번 째 목뼈와 두번 째 목뼈가 산산 조각이 났다. 결국 크리스토퍼는 돈으로 할수 있는 치료란 치료는 모두 받아 보았지만 스스로 걸어보지 못하고 2006 년 3 월 6 일 심장마비로 숨을 거두었다. 크리스토퍼의 부인은 남편이 죽고 난 후 5 개월 만에 슬픔이 극한데다가 폐암으로 사망하였다.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일생 동안 SCI 치료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SCI 는 치료할 수 없지만 기타 부위의 신경은 재생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시몬록킨드(ShimonRochkind)는 수 백년 동안 믿어오던 진리를 뒤엎어 놓은 사람이다.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실험실 쥐의 허리 부분에 있는 척추 속에 들어있는 척수(脊髓 : Spinal Cord) 중 5mm 를 절단하여 제거시켰다. 실험실 쥐는 앞 다리는 사용할 수 있었지만 뒷 다리는 전혀 움직일 수 없음으로 걸음을 걸을 수 없게 되었다.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절단된 척수 신경 사이에 코속의 내피층에서 신경 세포를 떼어내어 다리를 놓고 신경을 자극시켜 자라게 해서 치료하기 시작한지 6 주 후부터 Spinal Cord 가 절단된 실험실 쥐는 뒷 다리를 움직여 걸을 수 있게 되었다.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이 작업을 “Genetically-engineered Implant” 라고 칭했다.



사람의 코속의 내피층에서 신경 세포를 떼어내어(Olfactory-tissue Transplantation) 절단된 Spinal Cord 에 이식하여 SCI 를 치료하는데 성공하였다. 새로 연결한 신경 세포의 생장에 사용된 재료들은 극비이나 과학자들은 히알루로산(Hysluronic Acid : 동물 조직 중의 산성 다당류)과 비타민 C 와 같은 항산화제와 신경의 생장을 돕는 물질을 비롯하여 기타 여러가지 물질을 사용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절단 시킨 척수(Spinal Cord)의 양쪽 끝에 신경 다리를 놓고 말랑 말랑한 튜브를 만들어 절단 부위를 에워싸고 그 튜브 속에 신경 세포를 잘 자라게 해주는 물질들로 꽉 채워 놓았다. 절단 부위를 감싸고 있는 튜브는 인체에 무해한 물질이며 스스로 분해될 수 있는 물질로 만들어 졌다.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의 친구들이 “크리스토퍼 리브와 같이 사지마비(四肢麻痺 : Quadriplegia)된 사람도 당신이 치료하면 걸을 수 있을 것인가?” 하고 질문했다.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내 생전에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경추가 부서지기 전과 같이 걷지는 못하지만 남은 여생을 사지마비라는 말은 듣지 않을 것이다.” 고 대답하였다.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어느 신경이 절단되면 절단된 신경과 관련된 부위의 근육이 위축되고 없어져서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애를 먹인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절단된 신경은 연결시켜 놓았는데 그 신경과 관련된 근육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Laser Phototherapy 를 이용하여 신경도 재생시켜 주고 절단된 신경 주위의 근육의 위축을 방지해주며 위축된 근육을 함께 재생시켜 주는 기술을 발견했다고 한다.



Laser Therapy 를 사용하여 말초 신경 절단으로 인한 부상은 하루에 2 시간 씩 3 주 만 차료 받으면 치유된다고 한다.



또 이스라엘 과학자들은 Stem Cell 을 사용하여 도파민(Dopamine)을 생성시키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도파민은 Parkinson’s Disease 환자들에게 부족한 부신(副腎 : Adrenal Gland)에서 만들어지는 뇌에 필요한 호르몬이다.



세상 사람들은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에게 더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시몬 록킨드(Shimon Rochkind)는 SCI 치료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과학자로써 노벨 의학상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다고 과학자들은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세계 레이저 의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Laser in Sutgery and Medicine) 회장직과 유럽 레이저 의학회(European Medical Laser Association)의 고문(顧問)을 역임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김진왕(Jin Wang Kim) 교수도 노벨 의학상을 받아야 마땅한 학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