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3일 화요일

변비(便秘)의 지압 치료

변비(便秘)의 지압 치료



현대인들은 정신 노동은 많고 육체 노동은 적으며 운동도 별로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항상 장(腸)이 약해져서 동력(動力)이 부족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배변이 창통하지 못하다. 그로 인하여 변비(便秘)가 발생한다.



변비(便秘)를 개선해 주는 지압 방법은 많이 있으나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이 유효하다.



첫째 매일 아침 기상과 동시에 또는 잠자기 전에 침대에 누운 채 두 손으로 시계 방향을 따라 배(腹部)를 안마나 지압해 준다. 그러면 대장의 연동(蠕動) 운동이 촉진되어 변비(便秘)가 치료된다.



둘째 천추혈(天樞穴)을 하루에 두 차례 지압해 준다. 천추혈은 똑 바로 서서 두 손의 엄지를 뒷쪽으로 향하여 허리를 꽉 잡을 때 가운데 손가락이 닿는 곳이다. 대략 50 번 지압해 주면 된다.



셋째 수삼리혈(手三里穴)을 지압해 준다. 수삼리혈(手三里穴)은 곡지(曲池) 밑으로 2 촌(寸) 되는 곳이다. 수삼리를 손끝으로 눌러보면 대단한 통증 즉 압통(壓痛)이 나타난다. 둘째와 셋째와 넷째 손가락을 함께 모아서 둘째 손가락을 곡지에 대고 있을 때 넷째 손가락과 만나는 점이 수삼리혈(手三里穴)이다. 하루에 한 두 차례 수삼리혈(手三里穴)을 2 분 내지 3 분 동안 지압해 주면 장(腸)의 연동 (蠕動) 운동이 촉진되어 수월하게 배변할 수 있다. 사무실에 앉아서도 실행 할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