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통(路路通)
노로통(路路通)의 입약(入藥) 부분은 과실이다. 성미(性味)는 평(平), 신(辛), 고(苦)이고 공효는 거풍통락해 주며 이수하유(利水下乳)해 주고 지양(止痒) 작용이 있다. 내복과 외용한다.
사족(畲族) 의사들이 거주하는 부근에 저두산(豬頭山)이 있는데 일 백 여종의 약초가 자라고 있다. 사족은 복건성과 절강성과 강서성과 광동성에 살고있는 소수 민족이다.
절강성 경녕(景寧)에 사족자치구가 있다. 사족들의 의술은 조상 대대로 입으로 전해 내려 오고 있으며 전남부전녀(傳男不傳女)를 원칙으로 한다.
다시 말하면 의술은 오직 남자들에게 만 전수되고 여자들에게는 전수되지 않는다.
초약(草藥) 위주의 치료법이기 때문에 의사들을 청초의(靑草醫)라고 칭하며 한약의 뿌리와 줄기와 잎과 꽃과 열매를 사용한다. 한약은 채취한 후 100일 한도 내에서 사용하며 1 년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다.
또 한약과 가축의 내장과 고기와 술과 생강과 설탕을 가미하여 사용한다.
열성병(熱性病)에는 빙당(氷糖)과 백설탕을 사용하고 한성병(寒性病)에는 홍당(紅糖)과 생강을 사용한다. 허성병(虛性病)에는 돼지 족발(猪蹄)과 협심육(夾心肉 : 돼지 다리의 살고기)를 사용하고 질타손상의 치료에는 황주(黃酒)를 사용한다.
절대 다수의 의사들은 농사를 지으며 의사 노릇을 겸하여 하고 있다. 사족 의사들 중 저명한 의사는 뇌건정(雷乾禎)과 남곤금(藍坤金)과 남거정(藍居丁) 등이 있다.
환자의 병정에 따라 치료하지만 병이 생긴 계절을 매우 중요시 한다. 예를 들면 우방자(牛蒡子)도 봄철과 겨울철에는 습기가 없는 마른 곳에서 자란 것을 사용하고 여름과 가을철에는 습기가 있는 강변이나 호수가에서 자란 우방자를 약으로 사용한다.
저두산(豬頭山) 기슭에 2 백년 묵은 노로통 나무가 있는데 7, 8 월 경에 열매가 저절로 땅에 떨어져 매년 50 바구니의 열매를 주어 모을 수 있다. 노로통 나무를 풍향수(楓香樹)라고도 부른다. 노로통의 나무 잎은 엄지와 식지와 중지를 벌리고 있는 모양이다. 늦 가을이 돌아오면 노로통의 나무 잎은 온통 빨강색으로 변하여 보기 좋은 단풍을 구경할 수 있다.
노로통의 열매는 흡사 밤송이와 비슷하며 거풍습(祛風濕) 작용이 있기 때문에 관절통의 치료에 사용된다.
사족 의사들은 산부인과 질병과 피부병의 치료에도 노로통 열매를 사용한다. 피부병의 치료에는 끓여서 환처를 씻어 준다.
관절통의 치료에는 환처에 열부(熱敷)해 준다.
노로통의 열매의 또 다름 별명은 풍과(楓果), 풍실(楓實), 풍구자(楓球子), 구공자(九孔子)이다.
본초강목습유에 보면 ”통행십이경(通行十二經)” 이라고 기록되어 있고 지체비통(肢體痺痛), 수족구련(手足拘攣),위통(胃痛),수종(水腫),창만(脹滿),경폐(經閉),유소(乳少), 옹저(癰疽), 치루(痔漏), 개선(疥癬), 습진(濕疹) 등을 치료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노로통의 뿌리는 경락을 소통해 준다.
중서(中暑)의 치료에는 노로통의 잎사귀와 어성초(魚腥草)를 배합하여 치료한다.
이내유황수(耳內流黃水)의 치료엔 노로통 5 전(錢)을 수전복한다. 풍습지절통에는 노로통, 진구(秦艽), 상지(桑枝), 해풍등(海風藤), 귤락(橘絡), 이인(苡仁)을 수전복한다. 단 경수(經水) 과다자와 임부는 기용하고 음허내열자도 신용하며 허한(虛寒)혈붕자도 물복(勿服)해야 한다.
노로통(路路通)의 입약(入藥) 부분은 과실이다. 성미(性味)는 평(平), 신(辛), 고(苦)이고 공효는 거풍통락해 주며 이수하유(利水下乳)해 주고 지양(止痒) 작용이 있다. 내복과 외용한다.
사족(畲族) 의사들이 거주하는 부근에 저두산(豬頭山)이 있는데 일 백 여종의 약초가 자라고 있다. 사족은 복건성과 절강성과 강서성과 광동성에 살고있는 소수 민족이다.
절강성 경녕(景寧)에 사족자치구가 있다. 사족들의 의술은 조상 대대로 입으로 전해 내려 오고 있으며 전남부전녀(傳男不傳女)를 원칙으로 한다.
다시 말하면 의술은 오직 남자들에게 만 전수되고 여자들에게는 전수되지 않는다.
초약(草藥) 위주의 치료법이기 때문에 의사들을 청초의(靑草醫)라고 칭하며 한약의 뿌리와 줄기와 잎과 꽃과 열매를 사용한다. 한약은 채취한 후 100일 한도 내에서 사용하며 1 년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다.
또 한약과 가축의 내장과 고기와 술과 생강과 설탕을 가미하여 사용한다.
열성병(熱性病)에는 빙당(氷糖)과 백설탕을 사용하고 한성병(寒性病)에는 홍당(紅糖)과 생강을 사용한다. 허성병(虛性病)에는 돼지 족발(猪蹄)과 협심육(夾心肉 : 돼지 다리의 살고기)를 사용하고 질타손상의 치료에는 황주(黃酒)를 사용한다.
절대 다수의 의사들은 농사를 지으며 의사 노릇을 겸하여 하고 있다. 사족 의사들 중 저명한 의사는 뇌건정(雷乾禎)과 남곤금(藍坤金)과 남거정(藍居丁) 등이 있다.
환자의 병정에 따라 치료하지만 병이 생긴 계절을 매우 중요시 한다. 예를 들면 우방자(牛蒡子)도 봄철과 겨울철에는 습기가 없는 마른 곳에서 자란 것을 사용하고 여름과 가을철에는 습기가 있는 강변이나 호수가에서 자란 우방자를 약으로 사용한다.
저두산(豬頭山) 기슭에 2 백년 묵은 노로통 나무가 있는데 7, 8 월 경에 열매가 저절로 땅에 떨어져 매년 50 바구니의 열매를 주어 모을 수 있다. 노로통 나무를 풍향수(楓香樹)라고도 부른다. 노로통의 나무 잎은 엄지와 식지와 중지를 벌리고 있는 모양이다. 늦 가을이 돌아오면 노로통의 나무 잎은 온통 빨강색으로 변하여 보기 좋은 단풍을 구경할 수 있다.
노로통의 열매는 흡사 밤송이와 비슷하며 거풍습(祛風濕) 작용이 있기 때문에 관절통의 치료에 사용된다.
사족 의사들은 산부인과 질병과 피부병의 치료에도 노로통 열매를 사용한다. 피부병의 치료에는 끓여서 환처를 씻어 준다.
관절통의 치료에는 환처에 열부(熱敷)해 준다.
노로통의 열매의 또 다름 별명은 풍과(楓果), 풍실(楓實), 풍구자(楓球子), 구공자(九孔子)이다.
본초강목습유에 보면 ”통행십이경(通行十二經)” 이라고 기록되어 있고 지체비통(肢體痺痛), 수족구련(手足拘攣),위통(胃痛),수종(水腫),창만(脹滿),경폐(經閉),유소(乳少), 옹저(癰疽), 치루(痔漏), 개선(疥癬), 습진(濕疹) 등을 치료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노로통의 뿌리는 경락을 소통해 준다.
중서(中暑)의 치료에는 노로통의 잎사귀와 어성초(魚腥草)를 배합하여 치료한다.
이내유황수(耳內流黃水)의 치료엔 노로통 5 전(錢)을 수전복한다. 풍습지절통에는 노로통, 진구(秦艽), 상지(桑枝), 해풍등(海風藤), 귤락(橘絡), 이인(苡仁)을 수전복한다. 단 경수(經水) 과다자와 임부는 기용하고 음허내열자도 신용하며 허한(虛寒)혈붕자도 물복(勿服)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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