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8일 금요일
• 봄철의 민들레(蒲公英) :
• 봄철의 민들레(蒲公英) :
민들레는 잎(葉)과 뿌리(根)와 꽃과 전초(全草)를 약용(藥用)하고 공효방면(功效方面)에서 엄격(嚴格)한 구분(區分)은 없으며 다음과 같은 공효가있다. :
1. 소염해독(消炎解毒) : 대부분의 사람들은 민들레(蒲公英)가 청열(清熱), 거화(去火), 소염(消炎) 작용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민들레 속에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젠산(Chlorogenic acid;CGA)의 함량의 서열은 잎(葉)>뿌리(根)>꽃(花)의 순위이며 항균소염(抗菌消炎) 방면(方面)에서는 잎(葉)의 공효가 가장 우수하다.
2. 간장(肝臟)의 보호(保護) : 민들레의 뿌리(根)는 보간(保肝) 작용과 호간(護肝)의 공효(效果)가 있으므로 간조직(肝組織) 손상(損傷)을 수복(修復)해 준다. 그러므로 보간(保肝)과 호간(護肝) 방면(方面)에서는 민들레의 뿌리(根)가 최고이다. 특히 여성(女性)들의 유선증생(乳腺增生)에 효과(效果)가 있는데 민들레의 뿌리(根)를 차(茶) 대신 음용할 경우 증상이 개선(改善)된다.
3. 민들레와 배합 사용할 경우 양생효과(養生效果)가 배가(倍加)되는 식물 :
《본초강목(本草綱目)》에 「蒲公英消利炎腫,善於配伍其效更佳」라고 기재(記載)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포공영은 소염작용과 수종의 치료 공효가 있으며 기타 식물과 배합 사용할 경우 효과는 배가(倍加)가된다.” 는 뜻이다.
다음은 민들레와 궁합이 맞고 양생효과가 있는 기타(其他) 초약(草藥)들이다.
1. 포공영(蒲公英) + 국화(菊花)、금은화(金銀花)、계화(桂花) = 하화소염(下火消炎) 작용이 있다.
포공영(蒲公英) 3.3g,태국화(胎菊花) 0.3g,금은화(金銀花) 0.3g,계화(桂花) 0.1g 으로 제성(製成)된 금계국차(金桂菊茶)를 매일 한 차례 열수에 침포(泡水)한 후 차(茶) 대신음용하며 재탕도 가(加)하다.
설명 : 금은화(金銀花)는 청열해독(清熱解毒),소열산사(疏熱散邪)의 공효가 있고;태국화(胎菊花)는 청간명목(清肝明目) 작용과 산풍열(散風熱) 작용이 있으므로 간화왕(肝火旺)과 안정건삽(眼睛乾澀)의 치료에 효과(效果)가 있다. 포공영(蒲公英)과 국화(菊花)와 금은화(金銀花)는 모두 한성(寒性) 약초이므로 온화(溫和)한 성질을 갖고있는 계화(桂花)를 가미 할 경우 한성지효(寒性之效)를 중화(中和) 시켜 준다. 또 계화(桂花)는 온보양기(溫補陽氣)의 공효가 있으므로 체내(體內)의 독소(毒素)를 배출(排出)시켜 준다. 이상의 4 가지 약초를 배합 사용할 경우 불한부조(不寒不燥)하므로 인하여 장기음용(長期飲用)할 수 있으며 특별히 체내에 화기(火氣)가 있고 염증(炎症)이 있는 사람들이 음용할 경우 효과가 크다.
2. 포공영(蒲公英) + 홍차(紅茶) = 유행성감기 예방、치은종통(齒齦腫痛) 치료 :
포공영(蒲公英)과 홍차(紅茶)를 컵속에 집어넣고 끓는 물을 부어 침포해 둔 후 음용한다.
계절(季節)이 교체(交替)될 때 용이(容易)하게 발생되는 유행성감기의 예방에 포공영홍차(蒲公英紅茶)를 음용할 경우 각종(各種) 유행성감기의 병독(病毒)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어린아이들이 마실 경우 치은종통(齒齦腫痛)으로 인한 출혈(出血)의 치료효과(治療效果)가 있다. 그외 구설생창(口舌生瘡)의 치료효과도 있다.
3. 포공영(蒲公英) + 대추(紅棗) = 혈액정화(血液凈化)、색반소제(色斑消除) :
포공영(蒲公英)의 뿌리(根) + 대추(大棗) :
포공영(蒲公英)의 성질(性質)은 미한(微寒)이며 대추(紅棗)의 성질은 온화(溫和)하므로 포공영의 한성(寒性)을 중화시켜 주고 호간배독(護肝排毒)의 효과(效果)가 배가(倍加)된다. 포공영대추차는 혈액(血液) 중 독소(毒素)의 함량(含量)을 감소시켜 준다. 그결과 간열(肝熱)을 청제(清除)시켜 주고 위장열독(胃腸熱毒)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색반(色斑)을 제거시켜 준다.
4. 포공영(蒲公英) + 매괴화(玫瑰花) = 소간해욱(疏肝解郁)、난위양위(暖胃養胃) :
포공영의 뿌리(蒲公英根) 2g、매괴화변(玫瑰花瓣 : 장미의 꽃잎) 1g 으로 조성되어 있는 포공영매괴차(蒲公英玫瑰茶)를 열수(熱水)에 충포(沖泡)한 후 차(茶) 대신 음용한다. 포공영(蒲公英)의 성질(性質)은 미한(微寒)이고 매괴화(玫瑰花)의 성질(性質)은 온화(溫和)하므로 이자(二者)를 배합 사용할 경우 한성(寒性)이 중화된다. 매괴화(玫瑰花)는 강간양위(強肝養胃) 작용과 소간해욱(疏肝解郁) 작용이 있고 혈액순환을 촉진(促進)시켜 주므로 심혈맥(心血脈)과 간혈맥(肝血脈)을 증강시켜 주고 호간난위(護肝暖胃)의 공효가 있다.
5. 포공영(蒲公英) + 구기자(枸杞子) = 기억력(記憶力) 개선(改善) :
포공영의 뿌리(蒲公英根) 4g 과 구기자(枸杞子) 1g 을 열수(熱水)에 충포(沖泡)한 후 차(茶) 대신 음용한다.
포공영구기차(蒲公英枸杞茶)는 눈(眼) 주위(周圍)의 피부를 개선시켜 주고 기억력(記憶力)을 증가시켜 준다. 고인들은 구기자(枸杞子)를 「지혜과(智慧果)」라고 칭했다. 그러므로 포공영구기차(蒲公英枸杞茶)는 대뇌기억력(大腦記憶力)을 개선(改善)시켜 줌과 동시에 학습능력(學習能力)을 증가시켜 준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