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의 앞부분(Tiptoe)만 사용하여 걸을 경우 :
발레(Ballet)나 기타 무용수들은 발끝 만 사용하여 걷는데 일반 사람들은 발 뒤꿈치를 먼저 땅에대고 걷는 평발식 걷기를 한다. .
발 끝만 사용하여 걸을 경우 다음과 같은 유익점이 있다.
1. 발바닥 전체를 땅에대고 걸을 경우 몸무게는 발바닥 전체에 의하여 지탱된다. 그런데 발뒤꿈치를 쳐들고 발끝만 사용하여 걸을 경우 둔근(臀筋: 엉덩이 근육)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한다. 잔디밭 위나 푹신거리는 매트 위에서 발끝만 사용하여 걸을 경우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훨씬 더 많은 근육들이 사용된다.
2. 종아리(Calf) 근육이 튼튼해 진다.
발끝만 사용하여 걸을 경우 gastrocnemius 와 soleus 와 tibialis posterior muscles 등 하지의 근육들이 열심히 일을한다. 그 결과 종아리 근육이 튼튼해 짐과 동시에 종아리근육(calf muscles)의 부피가 증가되므로 인하여 톤튼해 진다. . 20 세기 초(初)의 바디빌더(bodybuilders)들은 역기를 어깨 위에 걸치고 발끝을 사용하여 걸었는데 오리걸음(goose steps)이란 별명이 붙었다. 오리들 처럼 아그작 거리며 걸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종아리근육(calf muscles) 단련자들은 무거운 아령을 양쪽 손에 쥐고 발끝만 사용하여 30 미터 쯤 걷는다. 또는 종아리 근육이 피곤해 질 때 까지 걷기도 한다.
3. 체형이 좋아지고 균형을 이룬다.
매일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체형은 점점 볼품없이 변해 간다. 체형이 볼품 없어질 뿐만 아니라 요통도 발생된다. 그러므로 하루 종일 직장에서 의자에 앉아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체형을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하여 단 몇 분간 동안이라도 반드시 팊토걷기(tiptoe walking)를 실행해 주어야 한다. .
4. 발목(Ankle) 의 움직임이 수월해 진다.
팊토(tiptoes) 걷기는 앞 정강이 부위에 있는 tibialis anterior 근육을 신장시켜 준다.. 이 근육은 평상시 잘사용되지 않는 근육인데 발레 무용수들은 많이 사용한다. 팊토 걷기는 정강이 근육 뿐만 아니라 종아리근육들도 동시에 단련시켜 준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