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耳)를 잡아당겨라.
장수노인(長壽老人) 중에 귀가 큰 사람들이 많다. 이수(耳垂 : 귓불)가 길고 귀도 큰데 이는 신기(腎氣)가 왕성(旺盛)하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이수(耳垂 ; 귓불)가 길면 두뇌(頭腦)가 건강(健康)하다. 귀가 작은 사람들은 건강(健康)하지 못하고 총명(聰明)하지 못하다. 매일 귀를 10 분(分) 동안 잡아당겨 주면 오장육부(五臟六腑)에 유리하며 전신(全身)의 기혈순환(氣血循環)이 양호해 지고 기혈(氣血)이 창통(通暢)하며 병통(病痛)이 적다.
(1) 유이수(揉耳垂 : 귓불 문질러 주기):이수(耳垂) 부위는 두면(頭面) 반사구(反射區)이므로 이수를 비벼 주거나 문질러 주거나 주물러 줄 경우 뇌가 건강해 지고 치매(痴呆)를 예방해 준다. 이 구역에 있는 이혈(耳穴)들은 두뇌(頭腦)와 얼굴(面頰)과 서로 밀접한 관계(關係)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평상시 이수(耳垂: 귓불)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미용양안(美容養顏)의 공효와 성신건뇌(醒神健腦)의 공가 있다.
▲ 유이수(揉耳垂)의 구체적(具體的) 방법(方法) :
식지(食指)와 중지(中指)를 이강(耳腔 : 귓구멍) 속에 집어넣고 무지(拇指)는 이수(耳垂)의 후면(後面)에 댄다 식지(食指)와 중지(中指)는 움직이지 말고 무지(拇指) 만 사용하여 50 차례 이수를 문질러 주고 잡아당겨 준다.
(2) 도이와(掏耳窩): 도이와란? 귓구멍을 후벼내는 동작을 일컫는다. 이와(耳窩: 귓구멍) 부위는 귀(耳)의 중심구(中心區)를 일컬으며 오장육부(五臟六腑)와 대응(對應)하는 이혈(耳穴)들은 이와(耳窩) 속에 있다. 이와(耳窩) 주위의 각점(各點)을 자극시켜 줄 경우 오장(五臟)이 조화를 이룬다. 이와(耳窩)는 안마나 지압해 주기 어려운 곳이므로 손가락으로 후벼주는 것이 상책이다.
▲ 도이와(掏耳窩)의 구체적 방법 :
식지(食指) 또는 중지(中指)의 손톱(指甲)을 사용하여 이와(耳窩)를 100번 눌러 주거나 귓구멍 속을 후벼낸다.
(3) 유외연(揉外緣): 귓바퀴(耳廓) 외연(外緣: 가장자리)에 있는 이혈(耳穴)들은 사지(四肢)와 대응(對應)된다. 지체(肢體)가 건장(健壯)하고 민첩(敏捷)한 사람들의 이곽외연(耳廓外緣)은 비교적 관대(寬大)하다. 지체(肢體)가 수소(瘦小)한 사람들의 이곽외연(耳廓外緣)은 상대적으로 혐소하다. 장기간 이곽외연(耳廓外緣)에 안마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사지(四肢)가 건강(強健)해 진다.
▲ 유외연(揉外緣)의 구체적 방법(方法) :
무지(拇指)와 식지(食指)를 사용하여 대부분의 이곽외연(耳朵外緣)을 붙잡고 매일 100번 잡아당겨 주거나 문질러 준다.
(4) 날삼각(捏三角):호심양위(護心養胃)해 주고 요번(尿頻)을 치료해 주는 耳朵上的 귀의 윗부위의 안쪽에 자리잡고 있는 삼각구(三角區)는 인체(人體)의 비뇨생식계통(泌尿生殖系統)과 관계된 혈위가 있고 교감(交感)과 신문(神門)의 양대요혈(兩大要穴)이 있다. 이 구역(區域)을 자극시켜 줄 경우 자음보신(滋陰補腎) 작용이 있으므로 체내(體內)의 식물신경(植物神經)을 조절해 줌과 동시에 배설기능(排泄機能)을 조절(調節)해 준다.
▲ 날삼각(捏三角)의 구체적 방법(方法) :
식지(食指)와 중지(中指)를 삼각구(三角區) 뒷쪽에 대고 무지(拇指)는 삼각구(三角區)에 댄다. 식지(食指)와 중지(中指)는 움직이지 말고 무지(拇指)를 사용하여 50번 문질러 주고 비벼준다.
(5) 마이배(摩耳背):귓바퀴의 뒷면 가장자리에 강압구(降壓溝)가 있으며 인체(人體)의 척배(脊背)와 대응된다. 마이배(摩耳背)해 줄 경우 척추(脊椎)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또 전신(全身)의 기혈(氣血)을 창통시켜 준다.
▲ 마이배(摩耳背0의 구체적 방법(方法0 :
식지(食指)와 중지(中指)를 귓구멍 속에 집어넣고 무지(拇指)의 지복(指腹)을 사용하여 강압구(降壓溝)를 상하(上下)로 100 번 마찰(摩擦)시켜 준다.
(6) 차전이(搓全耳):귀 전체를 안마나 지압해 줄 경우 귀와 대응하는 각 반사구가 자극되므로 인하여 전신의 기혈이 순창(順暢)된다.
▲ 차전이(搓全耳)의 구 체적 방법(方法) :
두 손바닥을 사용하여 귀 전체를 상하좌우로 50 차레 비벼주거나 문질러 준다. 이 동작(動作)을 끝마치고 나면 귀에서 열이 난다.
◆ ◆ ◆ ◆ ◆
사지(四肢)가 약하거나 무력(無力)한 사람들은 귀(耳)의 변연(邊緣 : 가장자리)를 중점적으로 안마나 지압해 주고 ;
신휴음허(腎虧陰虛)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날삼각(捏三角) 부위를 중점적으로 안마나 지압을 해준다.
만일 흉민(胸悶)과 번조(煩躁) 증상(症狀)이 있는 사람들과 심혈관(心血管) 방면(方面)과 뇌혈관(腦血管) 방면에 문제(問題)가 있는 사람들은 마이배(摩耳背) 동작을 중점적으로 실행해 주어야 한다.
귀를 안마나 지압해 줄 경우 특별히 통점(痛點)이 발견될 경우 그 부위와 상응되는 기관에 질병(疾病)이 있거나 장차 질병이 있을 징조(徵兆)이다. 귀에 오장육부(五臟六腑)의 반사구(反射區)가 있다. 그러므로 귀에 안마(按摩)나 지압을 해 줄 경우 오장육부(五臟六腑)를 안마나 지압해 주는 것과 동일하다. 귀의 안마(按摩)나 지압은 치병(治病)과 양생(養生)과 연년익수(延年益壽)의 공효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