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허자(腎虛者)들의 손톱(指甲)에 백반(白斑 : 흰점)이 출현 :
100 명의 신허자(腎虛者)들 중 80 명은 손톱(指甲)에 백반(白斑 : 흰점)이 출현되어 있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현대의학(现代医学)에서 손톱은 인체(人体)의 말단(末端)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세혈관과 말초신경(末梢神经)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으므로 여러가지 질병(疾病)의 전조(前兆)를 관찰할 수 있는 요지(要地)라고 말한다.
또 한의학에서는 신(肾)은 인체(人体)의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는 장기라고 말하며 간(肝)은 에너지를 수출(输出)하는 장기라고 말한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肝其华在爪,而肝肾同源”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손톱은 간(肝)의 상태를 표현해 주며 간(肝)과 신(肾)은 동원(同源)이다." 는 뜻이다. 손톱에서 빛이나고 윤택(润泽)하며 반월흔(半月痕)의 윗부분은 홍색(红色)이고 반월흔은 흰색일 경우 기혈(气血)이 충만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홍색(红色)과 백색(白色)의 경계가 불분명하거나 희미하거나 거므스름 할 경우 말초경락(末梢经络)이 폐색(閉塞)되어있는 상황(状况)이라고 말한다.
손톱에 백반(白斑)이 출현될 경우 기혈부족(气血不足)이므로 말초모세혈액순환이 비정상적이며 간신(肝肾)의 결기소혈(缺气少血)이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