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권(甄权 : 서기 541 년 - 서기 643 년)이 사용했던 견우혈(肩髃穴)과 상양혈(商阳穴) :
견권(甄权은 침구술(针灸术)에 명성이 있는 명의였다. 《구당서(旧唐书)》에 기재(记载)되어 있는 취문일사(趣闻逸事)를 보면 ”隋鲁州(今河南鲁山)刺史库狄嵚患了风痹,无法拉弓,请了众多医生治疗均无效,甄权对他说:“请您将弓箭对准草垛,扎一针就能够射箭了。”于是针其肩髃穴,果然应手而愈。”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노주(鲁州 ; 현재 하남성 노산현) 자리(刺史) 고적금(库狄嵚)이 풍비(风痹) 때문에 활을 잡아당길 수 없을 정도로 고생이 심했다. 여러 명의들을 초청하여 치료해 봤으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 견권은 고적금 자리에게 ’짚더미 위에 활을 얹어놓고 활을 잡아당기면 될터인데요. 침을 한 대 맞으면 활을 잡아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고 말했다. 견권은 견우혈에 침을 한 대 놓았다. 고적금의 견비통은 치유되었다.” 는 뜻이다.
다음은《속명의류안(续名医类案)-인후문(咽喉门)》에 기록되어 있는 견권(甄权)의 의안(医案)이다. 당(唐) 나라 고조(高祖) 무덕연간(武德年间: 서기 618년 - 서기 626년)에 심주(深州:현재 하북성(河北省) 심현(深县)) 자사(刺史) 성군작(成君绰)은 홀연히 경시부위(颈腮部位: 뺨의 아래 귀밑 부분)이 되박 만 하게 부어 올랐다. 목구멍 까지 막혀서 3 일 동안 밥과 물을 넘기지 못하였다. 견권(甄权)을 초청하여 치료하였다. 견권은 왼쪽 식지(左手食指) 끝에 침을 한 대 놓았다. 잠시 후 자사는 목구멍(喉咙)이 통창(通畅)되는 느낌을 스스로 느꼈다. 그 이튿 날 자사는 평상시와 같이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이상 2 개의 고사(故事)를 보면 견권(甄权)의 신기(神奇)한 의술(医术)을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이상의 2 개의 침점은 오늘 날 까지 침구사(鍼灸師)들에 의하여 긴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후세인들이 여러 번 시험해 봐도 신효막측한 효험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침구사들은 견주염(肩周炎)을 치료(治疗) 할때 제 일 먼저 견우혈(肩髃穴)을 취하며 후비통(喉痹痛)의 치료(治疗)에 상양혈(商阳穴)을 취하고 있는데 즉시 효과가 나타난다.
견권(甄权)은 침구 치료 뿐만 아니라 약물치료(药物治疗)에도 일가견을 갖고 있었다. 평안공(安平公) 이덕림(李德林)이 편풍(偏风)에 걸렸다. 견권(甄权)은 방풍탕(防风汤)을 복용시키고 으며 동시에 풍지(风池)、견우(肩髃)、곡지(曲池)、지구(支沟)、양릉천(阳陵泉)、오추(五枢)、거허하겸(巨虚下廉) 등 7혈(七穴)에 침자9针刺)했다. 이덕림은 침약배합(针药配合) 치료(治疗)를 받고 질병이 치유되었다. 또 안강공(安康公)은 수창증(水胀证)과 소변불리(小便不利)로 고생하고 있었다. 견권(甄权)은 복령(茯苓)을 가루내어 복령환(茯苓丸)을 지어 안강공에게 복용시켜 종창(肿胀)과 소변불리를 치유하였다.
다음은 《구당서(旧唐书)》와 《속명의류안(续名医类案)-인후문(咽喉门)》에 기록되어 있는 【취문일사(趣闻逸事)】의 원문이다.
"甄权以针灸之术闻名于世。据《旧唐书》中记载,隋鲁州(今河南鲁山)刺史库狄嵚患了风痹,无法拉弓,请了众多医生治疗均无效,甄权对他说:“请您将弓箭对准草垛,扎一针就能够射箭了。”于是针其肩髃穴,果然应手而愈。
《续名医类案·咽喉门》记载了甄权的另一则医案,唐武德年间,深州(今河北深县)刺史成君绰忽然颈腮部位肿大如升,喉中闭塞,水米不下,已有三日。请甄权来救治,针刺其左手食指指端,大约一顿饭的功夫,喉咙就感觉气息通畅了。到了次日,则饮食如故。这两则医案,不仅充分体现了甄权神奇的医术,而这种治疗方法也就此流传了下来,后人习之,亦屡试不爽。时至今日,治疗肩周炎,首选穴仍是肩髃,治疗喉痹依然多用商阳,并且往往能取得立竿见影的效果。
除了针灸外,甄权也常常使用药物治疗。如安平公李德林患偏风,甄权以防风汤内服,兼选风池、肩髃、曲池、支沟、阳陵泉、五枢、巨虚下廉七穴针刺。针药配合治疗后,即逐渐痊愈。安康公患水胀之证,小便不利。甄权治以茯苓丸研末服用,药未来用完后肿胀渐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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